윤석열 “녹취 인정하지만 사건 수임 소개한 적 없어...윤대진 보호하려던 마음”
윤대진 검찰국장 “윤석열, 나 보호하려 변호사 소개했다”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증인으로 채택된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등 일부 증인이 불참, 좌석이 비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증인으로 채택된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등 일부 증인이 불참, 좌석이 비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경찰 수사를 받던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에게 변호사를 소개해줬다는 취지의 대화가 담긴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위증 논란이 일고 있다. 한편 윤 전 세무서장의 친동생인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은 ‘변호사를 소개한 것은 자신’이라며 해명하고 나섰다.

윤 후보자는 지난 8일 청문회 당시 윤 전 세무서장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그런 사실이 없다’며 부인했다.

하지만 8일 저녁 늦게 <뉴스타파>에서 윤 후보자가 언론사 소속 기자와 지난 2012년 나눈 통화 내용을 입수, 녹취를 공개하면서 국면은 전환됐다. 

해당 언론은 윤 후보자가 당시 전화 통화에서 이 모 변호사에게 윤 전 세무서장을 만나보라고 얘기했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고 밝혔다.

윤 후보자의 녹취가 공개되면서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청문회에서 “변호사를 소개해줬다고 나오는데, 하루종일 부인한 것이냐”라고 지적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 역시 “윤 후보자가 하루종일 말한 게 거짓말로 드러났다”며 “청문위원으로서 우롱당한 느낌”이라고 말했다.

이에 윤 후보자는 “당시 이 변호사를 소개했다는 문자가 있다고 해 여러 기자들에게 전화가 왔다”면서 “윤리적으로, 법적으로 문제 되는 건 변호사 선임 아니냐. 변호사는 선임되지 않았다고 (인터뷰에서도) 말한다”고 해명했다.

이어 “내가 정해주는 걸 변호사 소개라고 하지 않는다. ‘변호사를 소개해줬다’는 문자 전제 자체가 잘못된 것 아니냐”라며 “저 상황이 (있고) 몇 달 지나 기자들이 변호사를 소개해줬다는 문자가 있다고 얘기해서 그런 말을 한 것”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녹취 파일 내용과 (청문회에서) 말한 내용이 다르다”며 “잘못 말한 것 같은데 사과해야 한다.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윤 후보자는 다시 “저런 말을 했다는 사실은 인정하지만 사건 수임에 대한 소개를 한 적이 없다”며 “윤대진 검사를 보호하려는 마음도 있어서 가서 얘기나 들어보라고 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해당 논란과 관련해 윤대진 검찰국장은 9일 ‘변호사를 소개한 것은 자신’이라는 해명을 내놓았다.

그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친형인 윤 전 세무서장이 경찰수사와 관련해 법률적으로 묻길래 현직 검사인 나한테 묻지 말고 변호사와 상의해보라며 이 모 변호사를 소개한 것”이라며 “제 밑에서 검사로 있던 이 변호사에게 상담이나 해달라고 부탁했다”고 밝혔다.

이어 “제가 윤 전 세무서장의 친동생이고, 이 변호사는 제 밑에 있던 사람인데 두 사람을 소개한 사람이 누군지는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된다”며 윤 후보자에 제기되는 의혹을 반박하고 나섰다.

그는 또 “이 변호사가 윤 과장이라고 할 사람은 저밖에 없다”며 “윤 후보자가 저를 보호하려고 인터뷰에서 자신이 이 변호사를 소개했다고 얘기한 것 같다”고 해명했다.

결국 윤대진 검찰국장이 해명에 나서면서 윤 후보자와 관련한 논란이 해소될 수 있을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