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고해성사하라는 우리공화당과 힘 합친다는 건 불가능”
“정미경 세월호 발언, 적절하지 못했다”

자유한국당 김용태 의원 <사진=폴리뉴스DB>
▲ 자유한국당 김용태 의원 <사진=폴리뉴스DB>

자유한국당 김용태 의원은 16일 조만간 발표될 내년 총선 공천룰이 내부 분열을 촉발할 가능성에 대해 “그것을 두려워하면 아무것도 못한다”며 “한국당은 인적 혁신을 과연 해낼 수 있을까 사실 야당 대표로선 예전처럼 압도적인 어떤 카리스마를 가졌던 당대표가 지금 아니기 때문에 쉽진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다만 그걸 해내지 못하면 내년 총선에서 국민들한테 선택 받는 건 특히나 수도권에서 선택 받는 건 저는 정말 어려울 거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인적 혁신 명분으로 공천에서 탈락된 인사들이 우리공화당에 입당할 경우 한국당에 손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그게 가장 큰 두려움이다”며 “그 두려움을 떨쳐야지만 인적 혁신을 해내고 인적 혁신을 해내야만 내년 선거에 이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황교안 대표 체제가 계속 유지된 상태에서 내년 총선이 치러질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저는 황교안 대표 체제가 분명한 인적 혁신을 해낸다면 내년 선거까지 당연히 가서 선거 승리를 이끌 수 있겠지”라며 “그 부분은 전적으로 언제까지 가느냐 내년 총선 전망이 어떠냐는 건 황교안 대표 체제가 인적 혁신에 대해서 어떤 분명한 의지를 갖고 실천해 내느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우리 입장에서는 국민들께서 바뀐 게 하나도 없다. 무언가 바꿔보라고 했으니까 거기에 답을 줘야지 그걸 계속해서 문재인 대통령 경제 잘못하니까 내년 선거 이긴다, 이런 식으로 하면 정말 답이 안 나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리더십에 문제가 있다고 평가하나’라는 질문에는 “우리 안에서의 느슨한 분위기하고 밖에서 우리를 바라보는 매우 비관적인 분위기하고 이 간극을 메우는 게 중요한 리더십의 요체라고 생각한다”며 “밖에서는 한국당 우리가 떡줄 사람은 생각도 안 하고 있는데 김칫국부터 마시느냐 이런 분위기니까 우리 당내 분위기 다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한국당 내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나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을 10%이상 하향해서 조정해서 인식하려고 하는 경향들이 있다”며 “일부 조사가 문제가 있는 것도 있지만 전반적 추세가 이렇다면 사실로 받아들여야 한다. 10% 빼서 본들 무슨 소용 있겠나”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보수대통합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공화당하고도 힘을 합치고 우리 중도 쪽에 있는 중도우파하고 힘을 합치고 그래서 빅텐트를 치고 싶은 마음이야 누가 없겠나”라며 “그런데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한다면 결국 선택을 해야 되고 선택을 한다면 무엇을 버려야 한다고 하지 않았나. 어느 쪽으로 할지 제가 보기에 자명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제가 굳이 말씀 안 드려도 다 아실 것”이라며 “결국은 우리공화당이 지금 내세우는 건 지난 탄핵이 잘됐느냐 잘되지 못했느냐에 대해서 한국당 내에서 고해성사하라는 것 아닌가. 이런 세력하고는 힘을 합친다는 건 정말 불가능한 일”이라고 우리공화당과의 통합에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김 의원은 전날 논란이 된 정미경 최고위원의 ‘세월호 발언’에 대해서는 “정미경 최고위원이 하신 맥락은 나름대로 자기 무슨 의도에서 했는지는 이해는 간다”며 “그러나 중요한 건 정치인의 숙명이라는 게 정치인의 말은 자기 의도가 아니라 국민들께서 사람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느냐가 핵심 아니겠나”라고 반문했다.

김 의원은 “그런 차원에서 제가 보기에는 적절하지 못했던 것 같다”며 “지금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하고 외교하는 것 보면 정말 위태위태할 뿐만 아니라 큰일 났다 싶다. 그런데 그것에 대응하는 한국당의 대응 태도는 그런 식으로 감정적인 대응을 할 게 아니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