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안건조정위로 과거사법 발 묶어...민주당, 빠른 의결 절차 나서야”

추혜선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 <사진=연합뉴스>
▲ 추혜선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추혜선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6일 ‘한국전쟁전후 민간인피학살자전국유족회’의 국회 남문 1인시위 600회를 맞아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기본법(과거사법)의 심의 지연을 규탄하고 조속한 통과를 촉구했다.

추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과거사법에 대해 “국가폭력의 부끄러운 역사를 바로잡아가는 길이고, 국가의 이름으로 피해자들에게 사죄할 마지막 기회”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 6월 25일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에서 과거사법이 통과됐고 의결을 앞두고 있었지만 자유한국당이 안건조정위원회 구성을 신청했다고 설명하며 “길게는 90일 동안 과거사법은 또다시 발이 묶이게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전쟁 당시 희생된 가족의 뼛조각 하나라도 찾고 싶은 심정을 안고 수십년 살아온 분들 앞에 또다시 90일을 허송세월하겠다는 것은 패악질에 가깝다”고 규탄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에도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과거사문제 해결’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과제 3번이었다”며 “20대 국회에서 함께 매듭지을 수 있도록 위원장 직권으로라도 조정위원 선임을 마무리하고 빠른 의결 절차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호소했다.

윤호상 전국유족회 상임대표, 송운학 촛불계승연대천만운동 대표, 사회적공론화미디어투쟁단 회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자유한국당과 전신들은 유족들을 반세기 이상 탄압, 조작, 은폐, 축소 등 갖은 악랄한 방법을 총동원하며 괴롭혀왔다”며 “마지막으로 이제 과거청산을 노골적으로 반대하고 지연작전으로 시간을 끌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올바른 과거청산은 정략과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으며 시간을 지체할 수 없는 국민의 명령이고 역사의 순리”라며 “자유한국당은 조속히 안건조정위원회 위원을 선임하고 조정안에 찬성해 과거사기본법을 통과시키라”고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