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제3지대 신당 창당 의원들 만나자는 제안 없어, 만나는 것 의미 없어”
“평화당‧바른미래당 호남계 합치는 것 호남에서도 공감 못 얻을 것”
“외부에서 제3의 깃발 들 세력 나와야, 그런 때가 올 것”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 <사진=폴리뉴스DB>
▲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 <사진=폴리뉴스DB>

민주평화당 내 반(反)당권파가 제3지대 신당 창당을 위해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약칭 대안정치)’를 구성한 가운데, 평화당 내에서 신당 합류 대상자로 거론되고 있는 바른미래당 주승용 최고위원(국회 부의장‧4선‧전남 여수시을)은 제3지대 신당 창당 필요성에는 공감을 표하면서도 “당 내홍이 아주 심하다보니까 어찌될지 모르겠다”며 “아직 시기가 아닌 것 같다”고 밝혔다.

주 최고위원은 17일 ‘폴리뉴스’ 인터뷰에서 이같은 입장을 피력하며 단순히 바른미래당 내 호남계와 평화당이 합하는 형식의 제3지대 신당은 호남지역에서도 공감을 얻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지금 시점에서 평화당 의원들과 만나 신당 문제를 논의해봐야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주 최고위원은 정치권 외부에서 제3의 세력이 깃발을 들어야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주 최고위원은 이와 관련 “저는 중도개혁정당이 나와야 한다고 본다. 그게 바른미래당이 됐든 민주평화당이 됐든 제3의 정당이 됐든”이라며 “지금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존재감이 없다. 크게 하나의 중도개혁정당이 만들어졌으면 하는 국민적 바람이 있다고 본다. 그런데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질지는 모르겠다”고 밝혔다.

주 최고위원은 ‘대안정치 태스크포스팀(TFT)’ 대표를 맡은 평화당 유성엽 원내대표가 ‘바른미래당 의원들을 개별적으로 만나는 중이며 내일과 모레도 만날 것이다. 바른미래당 내에서 합류할 분이 있을 것’이라고 언급한 것과 관련 “저는 아직 뭐... 그런 제안도 없다”며 “지금 평화당과 바른미래당이 만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주 최고위원은 “제3의 깃발을 들 그런 세력이 나와야지.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돼야 한다”며 “평화당과 바른미래당 호남계가 합치는 것은 호남에서부터도 공감을 못 얻을 것이다. 아직 시기도 아닌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어 “(외부에서 제3의 깃발을 들)그런 때가 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 최고위원은 이와 함께 바른미래당이 최근 주대환 혁신위원장 사퇴 이후 또다시 갈등의 소용돌이 속에 빠져든 것과 관련 “유승민 의원 지역구 민심하고 호남지역 민심하고 다르다”며 “그래서 바른미래당의 갈등이 해소될 수가 없다”고 강한 우려를 나타냈다.

이어 ‘결국 바른미래당이 분당의 길로 가게 되는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그건 어떻게 될지 모른다. 지켜보고 있다”고 답했다.

다음은 주승용 최고위원과의 일문일답이다.

-민주평화당 내 반(反)당권파가 제3지대 신당 창당을 위해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약칭 대안정치)’를 구성했다. 대안정치 태스크포스팀(TFT) 대표를 맡은 평화당 유성엽 원내대표는 오늘 기자간담회를 갖고 가급적 신당이 9월 말에 출범했으면 한다고 했는데.

더불어민주당 지지도가 떨어지고 자유한국당에 대한 호감도가 떨어지다보니까, 좌경화로 우경화로 가다보니까 중도개혁을 바라는 민심이 많이 일어날 것 같다. 거기에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는 것 아니겠나. 제3의 정당을 만들겠다라는 뜻에서 그런 대안정당을 만들려고 하겠지.

-주승용 최고위원께서도 제3지대 신당 창당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나.

지금 우리 바른미래당은 내부 갈등이 이렇게 돼서 찬성하는 사람, 또 반대하는 사람 이렇게 해서 당 내홍이 아주 심하다보니까 어찌될지 모르겠다.

-어찌될지 모르지만 제3지대 신당 창당 필요성에는 공감한다는 말씀인가.

저는 중도개혁정당이 나와야 한다고 본다. 그게 바른미래당이 됐든 민주평화당이 됐든 제3의 정당이 됐든. 지금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존재감이 없다. 국민적 관심도 없고 하니까 크게 하나의 중도개혁정당이 만들어졌으면 하는 국민적 바람이 있다고 본다. 그런데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질지는 모르겠다.

-유성엽 원내대표는 오늘 기자간담회에서 “바른미래당 쪽에서도 변화를 바라는 분도 있을 것”이라면서 “개별적으로 만나는 중이며 내일과 모레도 만날 것이다. 합류할 분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유성엽 원내대표 등 제3지대 신당 창당을 추진하는 평화당 의원들을 만날 계획이 있나.

저는 아직 뭐... 그런 제안도 없다. 지금 평화당과 바른미래당이 만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본다.

-어떤 점에서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나.

제3의 깃발을 들 그런 세력이 나와야지.

-외부에서 제3의 깃발을 들 세력이 나와야 한다는 말씀인가. 시민단체, 재야 등을 말씀하시는 건가.

외부에서 그래야겠지. 시민단체 쪽이든 어쨌든,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돼야 한다.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 호남계가 합치는 것은 호남에서부터도 공감을 못 얻을 것이다. 아직 시기도 아닌 것 같다.

-외부에서 제3의 깃발을 든다면...

그런 때가 올 것이다.

-평화당 내에서 바른미래당 내에서는 박주선·김동철·주승용 의원 등을 신당 합류 대상자로 보고 있다는 얘기가 나오는데.

저는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

-아직은 제3지대 신당 창당 논의를 할 시기가 아니라고 보나.

그렇다.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주대환 혁신위원장이 최근 사퇴했다. 손학규 대표는 ‘추석 전 당 지지율이 10%가 안 되면 사퇴하겠다고 한 것이 유효하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아직 답변을 못 드리겠다”고 답변을 유보했다. 바른정당계는 손 대표에게 약속을 지키라며 사퇴를 압박하고 있는데.

4·3 보궐선거 이후부터 계속 흔들고 있으면서 어떻게 당 지지율이 10%로 올라가겠나. 제가 정치를 오래 해오면서 혁신위원회도 수도 없이 구성해오고 참여도 해봤지만 혁신위원회가 혁신안을 내놓은 경우 지금까지 받아들인 적이 거의 없었다. 바른미래당의 혁신위원회는 지도부 퇴진을 위한 혁신위 같은 느낌이 들어서 저는 큰 기대도 하지 않았다.
당의 지지율이 10%를 넘고 안 넘고는 손 대표 한명에게 달려 있는 게 아니고 바른미래당 전체가 잘했냐 못했냐에 따른 것이다. 손 대표 혼자 잘한다고 10%가 넘어가진 않는다. 4월 3일 이후부터 계속 이렇게 해왔는데 10%로 지지율이 올라가겠나. 5% 유지하는 것도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하면 안된다. 당 지도부, 최고위원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대표만 책임이 있고 최고위원들은 책임이 없나. 손 대표가 물러나면 무슨 대안이 있나. 그건 잘못된 것이다.

-바른미래당의 갈등이 해소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없다. 지역구 민심이 다 다르니까. 유승민 의원 지역구 민심하고 호남지역 민심하고 다르다.  그래서 갈등이 해소될 수가 없다.

-결국 정치권 일각의 분석대로 바른미래당이 분당의 길로 가게 되는 것인가.

그건 어떻게 될지 모른다. 지켜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