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분열 선동’ 지적, 실상 전혀 그렇지 않아...탈당·분당 주장 있어”

 민주평화당 유성엽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제3지대 정당 창당 준비 모임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 출범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민주평화당 유성엽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제3지대 정당 창당 준비 모임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 출범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3지대 신당 창당을 위해 민주평화당 내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 연대’를 꾸린 유성엽 평화당 원내대표는 18일 “바른미래당 내에서 5명 이상의 의원들이 당내에서 입장이나 처신 문제가 있어서 그렇게 제3지대 신당에 관심을 두는 분들은 많다”고 강조했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제 3지대 신당의 태동을 바라는, 관심을 두는 분들이 현역 의원들 중에서도 많이 있고 외부에서, 정치권 밖에서도 관심을 두는 분들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금 보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이외의 제 3세력은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있지만 이런 상태로 가선 안된다”며 “당대당 통합도 쉽지 않고 그래서 제 3지대에 헤쳐모여서 신당으로 가고 외부인사들을 합쳐서 가는 길 외에는 길이 없다”고 강조했다.

평화당 내 ‘대안정치 연대’는 당권파와 반당권파의 갈등 속에서 태동됐다. 이에 당권파인 정동영 대표는 반당권파인 박지원 의원을 향해 ‘분열을 선동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유 원내대표는 “잘못된 언급이다. 첫째는 실상이 전혀 그렇지 않다는 점”이라며 “오히려 지금 당장 탈당, 분당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정동영 대표가) 인신공격에 가까운 그런 공격을 해서 과연 얻는 게 뭔가. 내용적으로도 그렇지만 시기적으로도 아주 부적절한 업급”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도 “평화당에서 누군가는 가고 누구는 가지 않는 것 보다는 전체가 누수 없이 다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선 정동영 대표가 당권을 내려놓고 비대위 체제로 전환해 제 3지대 신당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추진해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마치 당권을 내려놓고 비대위 체제로 가자라는 부분을 무슨 공천권 다툼으로 몰고 가서 반론을 펼치는 것도 내용이 맞지 않고 성급한 반론”이라면서도 “어떻든 16명 전체가 다 함께 갈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해야 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