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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유승민, 단식 중인 권성주 혁신위원 찾아 “혁신위 정상화돼야”

유승민 “단식 중단 설득, 지도부 문제 해결 지켜보겠다”
권성주 “손학규, 비겁하게 도망가” 눈물

바른미래당이 혁신위원회 정상화 문제를 놓고 또다시 내홍의 소용돌이 속에 빠져든 가운데  유승민 의원이 19일 단식 중인 권성주 혁신위원을 찾아 위로하고 단식을 설득했다.

바른미래당 혁신위원회는 지난 10일 손학규 대표 등 지도부 거취 판단을 위해 청문회·설문조사를 하자는 1차 혁신안을 의결한 바 있다.

그러나 손 대표와 가까운 주대환 혁신위원장은 하루 뒤인 지난 11일 “혁신위가 미래 비전과 당 발전 전략을 내놓지 않고 딱 하나의 단어 ‘손학규 퇴진’만 이야기한다”며 사퇴를 선언했다. 주 위원장이 뽑은 혁신위원 4명 중 3명도 뒤따라 사퇴했다.

이에 남은 혁신위원 5명 중 권성주 위원은 지난 12일 국회에서 열린 혁신위 회의에서 “혁신위 정상화까지 무기한 단식하겠다”고 선언한 뒤 단식 농성을 벌이고 있다. 권 위원의 단식은 이날로 8일째다.

유승민 의원은 이혜훈 하태경 의원, 이준석 최고위원 등 바른정당계 인사들과 함께 당 대표실 앞에서 단식 중인 권 혁신위원을 찾았다.

권 위원은 유 의원을 만나 “(손 대표가) 비겁하게 도망가고 있다. 잘못된 것은 끝까지 바로잡고 싶다”고 눈물을 흘렸다.

유 의원은 기자들을 만나 “혁신위가 어렵게 시작됐고 당의 사정이 어려운 만큼 어떻게든 혁신위가 정상화되기를 바란다”면서 “권 위원도 단식을 중단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건강이 걱정돼서 왔다. 단식을 중단했으면 좋겠다고 설득했는데 권 위원이 혁신위가 정상화될 때까지는 단식을 중단하지 않겠다는 의지가 너무 강해서 설득하지 못하고 돌아간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위가 정상화되고 권 위원도 단식을 중단하기를 바란다. 저희들도 노력하겠다”면서도 “1차적으로 지도부가 해결할 문제다. 지도부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켜보겠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한편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는 바른정당계 최고위원들이 1차 혁신안을 최고위에 상정해야 한다고 요구했으나 손 대표는 현재 혁신위원장이 사퇴하고 없기 때문에 혁신안을 최고위 안건으로 올리는 것은 절차상 하자가 있다고 거부했다.

이기인 혁신위원 등 혁신위원 3명은 이날 회의장에서 ‘혁신안 상정 거부는 명백한 당규 위반‘ ‘퇴진하지 마십시오. 혁신하십시오’ 등의 내용이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손 대표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당내 갈등에 대해 “할 이야기가 없다”며 “(후임 혁신위원장 인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마땅한 사람이 나타나지 않는다. 혁신위원장 대행 제도가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폴리 1월 좌담회①] “민주당, 불평등 해소의 시대적 과제 해결 위한 변화... 총선 분수령 될 것”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지난 20일 폴리뉴스 회의실에서 ‘2020, 21대 총선 스타트, 변수와 전망’을 주제로 놓고 좌담회를 가졌다. 김만흠 정치 아카데미 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 날 좌담에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초빙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그리고 본지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참석해 치열한 토론을 벌였다. 먼저 황장수 소장은 최근까지 벌어진 각 당의 총선 준비상황에 대해 “제가 봤을 때는 여야 양쪽 다 엄청난 불안감이 있다. 뭔가 한 방에 터지면 한쪽이 무너져 내릴 수 있을 것 같다는 불안감이 담보된 선거가 되어가고 있다”며 “저는 그렇게 보고 있는데 한편으로는 지금 한국당에는 제가 볼 때는 황교안이라는 리더십 자체가 제일 위기의 본질이고, 민주당 쪽으로 봤을 때는 그야말로 당이 청와대의 거수기 역할을 하는 이런 부분과 지금 청와대와 검찰하고의 싸움에서 검찰이 거의 베트남 전쟁이나 스탈린그라드 전투처럼 문재인 정부를 녹아내리게끔 싸움을 끌고 가고 있다고 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민주당이 적당하게 제동을 걸어서 이 수준 이상으로는 더 해서는



[카드뉴스] 수소차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올해 국내에서 1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수소차는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수소차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 주행하는 수소연료전지차(수소전기차, FCEV)와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는 수소내연기관차(HICEV)입니다. 수소내연기관차는 수소전기차보다 연료 보관이 어렵고 효율이 떨어집니다. 현재 생산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연료로 연료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만들어 모터를 돌립니다. 수소전기차가 전기를 생산할 때 수소와 산소가 결합합니다. 이때 나오는 것은 물이 전부인 데다가 외부 공기를 정화하기까지 합니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 판매하는 수소차는 현대차 ‘넥쏘’, 토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 3종류가 있습니다. 모두 수소전기차 모델입니다. 수소차 구입시 현대차 넥쏘의 경우 국고보조금 22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도 지원금을 보조합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강원도가 2000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수소차 운전자가 관리할 부품은 에어필터·냉각수·이온필터 정도입니다. 내연기관차보다 관리가 쉽습니다.

[카드뉴스] 가치투자 하려는 당신,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분석틀!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가치투자. 기업의 미래가치를 정확히 판단해서, 기업 성장의 관점에서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변동성이 큰 한국 주식시장에서 가치투자가 가능할까? 하는 의문을 가진 투자자들도 많습니다. 한국 주식시장은 신흥시장에 속해, 기업이 견고한 성장동력을 갖추고 있어도 글로벌 변수에 의해 취약한 모습을 자주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변수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 기초 골격과 미래 성장 플랜을 탄탄히 갖춘 기업은 외부의 ‘바람’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법이죠. 카드뉴스에서는 건강한 투자 방식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업 분석의 기본 중 기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고전입니다. PER 계산법으로 먼저 기업을 들여다봅니다. PER은 현재의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것이죠. PER은 기업이 얼마나 벌면 순이익이 주가와 같아지는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1주당 가격이 1만원이고 1주당 순이익이 840원이라면, PER은 11.배인데요. 주가가 1년 순이익의 11.9배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추세대로라면 이 기업이 약 12년간 순이익을 벌어들이면 내가 산 주가에 가깝다는 의미가 됩니다. PER은 그렇기에 낮을수록 좋고, 투자하기


[안희민의 에너지·환경 이야기①] 어쩔 수 없이 마시는‘미세먼지’, 알고 피하자!
한국 사회에서도 에너지환경 문제가 국민들의 주요 관심사로 떠올랐다. 폴리뉴스는 정기적으로 에너지환경 이슈를 선정해 전문성 있게 다룰 예정이다. 첫번째로 봄겨울청의 불청객 미세먼지를 다뤘다. [폴리뉴스 안희민 기자]미세먼지를 두고 붙이는 ‘계절의 불청객’이란 수식이 이젠 지겹다. 목을 잠기게 하고 외출을 삼가게 하는 미세먼지, 도대체 해결방안이 없을까? 먹고 죽은 귀신은 때깔이 곱다는데 미세먼지는 저 혼자 시커멓게 남을 것 같다. 미세먼지가 머리카락 굵기보다 1/5〜1/7(초미세먼지의 경우 1/20〜1/30) 작으며 세계보건기구(WTO) 산하 국제암연구소가 공인한 1군 발암물질인 점은 널리 알려졌다 머리카락 지금이 50〜70㎛인 점과 비교하면 그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문제는 초미세먼지다. 지름이 10㎛인 미세먼지(PM10)는 사람이 마시면 목에 걸리지만 지름이 2.5㎛인 초미세먼지(PM2.5)는 그냥 통과한다. 초미세먼지엔 중금속이 포함돼 있는데 초미세먼지가 동반한 중금속은 우리 몸에 축적돼 각종 질병을 일으킨다. 최근 서울대 김연희 교수팀은 2016년에만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한 사망자가 1638명에 이른다는 연구결과를 밝혔다. 그렇다면 미세먼지와 초미세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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