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으로 충전하는 ‘솔라루프’ 탑재
능동변속제어 기술 세계 최초 적용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사진=현대자동차 제공>
▲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현대자동차가 자사 최초의 솔라루프 시스템과 세계 최초의 능동 변속제어 기술을 적용한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22일 출시했다.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복합연비는 16인치 타이어 모델 20.1km/ℓ, 빌트인캠 장착 16인치는 19.8km/ℓ로 동급 최고 수준이다. 17인치 타이어 모델은 19.1km/ℓ, 빌트인캠을 장착할 경우 18.8km/ℓ다.

현대차는 태양광으로 배터리를 충전해 주행가능거리를 늘리고 배터리 방전을 막는 ‘솔라루프 시스템’을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탑재했다.

솔라루프 시스템은 야외에서 하루 6시간 충전하면(국내 일평균 일조시간) 1년 기준 총 1300km를 더 주행할 수 있게 한다. 장기 야외주차 등에 따른 차량 방전을 예방할 수 있다.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에는 현대차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능동변속제어 기술(ASC)이 적용됐다.

ASC는 하이브리드 모터로 자동변속기를 초당 500회씩 초정밀 제어하는 기술로 기존 하이브리드 차량 대비 30% 빨리 변속할 수 있어 주행 성능과 연비, 변속기 내구성 등을 동시에 높여준다.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에는 크로스홀 캐스케이딩 그릴과 알로이 휠 등에 전용 디자인을 적용됐다. 또 하이브리드 모델에 탑재된 빌트인캠은 가솔린 모델과 달리 별도의 보조배터리 없이 주차 중 최대 10시간까지 녹화할 수 있다.

키가 없어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차량출입 및 시동을 할 수 있는 ‘현대 디지털키’와 카카오의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I를 활용한 ‘음성인식 공조제어’ 등도 탑재해 상품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솔라루프 시스템'<사진=현대자동차 제공>
▲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솔라루프 시스템'<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는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전방 충돌장치 보조와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전방 차량 출발 알림 등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를 대거 기본 적용했다.

아울러 주차 또는 출차 시 저속 후진 중 보행자 및 장애물과의 충돌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차량을 제어하는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를 동급 최초 탑재했다.

앞 유리와 운전석, 조수석 문에 이중접합 차음유리를 탑재해 정숙성을 높였으며 배터리 패키징 최적화를 통해 가솔린 모델과 비슷한 수준의 트렁크 공간을 확보했다.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판매 가격은 ▲스마트 2754만 원 ▲프리미엄 2961만 원 ▲프리미엄 패밀리 3130만 원 ▲프리미엄 밀레니얼 3330만 원 ▲인스퍼레이션 3599만 원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성능, 연비, 디자인 등이 강화된 또 하나의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신형 쏘나타가 몰고 온 변화와 혁신의 바람을 이어감은 물론 중형 세단 시장에서 쏘나타의 입지를 더 강화시켜줄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