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규제를 역사문제서 안보문제로 다시 역사로, 최소한의 선 지켜야”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청와대는 22일 일본 아베 신조 총리가 한국 정부에게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과 관련해 “제대로 된 답”을 가져와야 한다고 말한데 대해 “최소한의 선”을 지켜야 한다는 말로 반박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아베 총리가 강제징용 대법 판단을 두고 1965년 한일협정 위반이라면서 유감을 표한 뒤 “한국 측에서 제대로 된 답변을 갖고 오지 않으면 건설적인 논의가 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데 대해 “그렇다면 지금까지 한국 정부가 제대로 된 답변을 안 했다는 이야기인지 묻고 싶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는) 늘 답변을 해왔고,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서도 그리고 대북 밀반출 관련된 부분에 있어서도 제재위의 검토를 받자라든지, 그리고 강제징용 부분은 대법원의 판결 등을 근거로 해서 분명히 설명을 했다”며 반박했다.

이어 “한일 관계가 과거와 미래, 투 트랙으로 나눠서 가자라는 우리의 입장의 말을 누차 해왔다”며 “거기에 대한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 외교적 노력을 해왔고, 지금도 진행하고 있고, 앞으로도 물론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고 대변인은 아베 총리의 이번 발언에 대해 “수출규제 관련해서 안보 문제라고 했다가, 역사 문제라고 했다가, 다시 또 안보 문제라고 했다가, 오늘 또 역사 이슈를 언급을 하고 있는 것”이라며 일본 측의 거듭된 말 바꾸기를 지적했다.

이어 “결국은 한일 양국 간의 미래 협력을 위해서라도 최소한의 선을 지키며 최선의 노력을 하는 것이 한일 양국 국민들을 위해 해야 할 일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한편 아베 총리는 이날 TV아사히의 참의원(상원) 선거 개표 방송에 출연해 “(한국이) 전후 체제를 만들어가는 가운데 나라와 나라의 관계를 구축해가자고 하는 기초가 된 (한일청구권) 협정에 반하는 대응을 하고 있어 정말 안타깝다”며 “한국 측에서 제대로 된 답변을 갖고 오지 않으면 건설적인 논의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의 수출규제가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보복조치’라는 지적에는 “결코 보복적 조치가 아니다”며 “국가안보에 관한 무역관리를 차분히 진행하자는 것”이라고 말을 돌리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