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짜고짜 친일 매도하는 것은 위험한 이분법...추경 미루는 것 무책임”
“임시국회 열어 日수출규제 철회 촉구 결의안 채택·민생법안 처리해야”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3일 정부여당을 향해 야당 자극을 멈추고 국회 정상화의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 회의에서 “정부여당과 생각이 다르다고 해서 다짜고짜 친일로 매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이분법”이라며 “자유한국당이 하자고 할 때까지 추경안 처리를 미루겠다고 하는 것 또한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사를 중단한데 대해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의 수정 예산안 제출이 미뤄지고 있다는 것이 표면적인 이유지만 정부여당이 강경발언으로 야당을 자극한 것도 크게 한 몫을 한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여야 모두 상대방을 자극하는 강경 발언을 자제하자”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은 야당 자극에 몰두하지 말고 야당이 납득할 수 있는 새로운 협상안으로 국회 정상화의 의지를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또한 “일본 정부를 향해 대한민국의 단결된 의지를 보일 수 있도록 하루빨리 임시국회를 열어서 대한민국 국회의 이름으로 일본수출규제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해야한다”며 “민생법안 처리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추경안 문제는 국회 예결특위 심사가 마무리 될 때까지 처리를 잠시 유보하고 일본 수출규제 철회 촉구 결의안과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국회부터 소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정부를 향해 “일본 수출규제 대응 예산을 포함한 수정 예산안을 조속히 국회에 제출하라”며 “정부여당이 합리적인 방안을 내놓는다면 바른미래당은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에 대해서는 “일본정부가 강대강 대치를 불사하겠다는 자세로 나오는 상황에서 단기간 내 외교적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것도 사실”이라며 “이럴 때일수록 위기극복을 위해 국론을 하나로 모으고 정파를 떠나서 하나된 목소리를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