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청약 일정 잡기 쉽지 않아”...국토부‧협회에 잇단 문의
국토부, 법안 통과 불발 시 ‘플랜 B’ 가동

주택청약업무를 새로 맡게 될 한국감정원 본사 전경 사진. <사진=한국감정원 제공>
▲ 주택청약업무를 새로 맡게 될 한국감정원 본사 전경 사진. <사진=한국감정원 제공>

[폴리뉴스 노제욱 기자] 건설업계와 분양시장이 청약시스템 개편 예고로 어수선하다.

오는 10월 1일부터 금융결제원이 해오던 청약 업무가 한국감정원으로 이관된다. 이를 위해 청약 시스템 개편 작업이 필요하고 때문에 2∼3주간 분양과 청약 업무가 일제 중단될 예정이다.

2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토교통부, 한국주택협회, 대한주택건설협회 등에는 청약시스템 개편 일정을 묻는 업계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정부 측 정책 일정이 불투명하다 보니 청약 일정 잡기가 쉽지 않다”며 “아예 앞당겨 진행하거나 완전히 미뤄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이 때문에 한여름 비수기인 7∼8월에 ‘큰 장’이 열릴 태세다.

부동산인포 조사에 따르면 올해 7월과 8월에 분양했거나 분양 예정인 물량은 총 6만3383가구(조합원분 포함)에 달한다.

여름 휴가철인 7, 8월은 홍보효과가 떨어져 신규 분양 물량이 적은 시기임을 고려하면 계획 자체도 상당한 규모다.

업계는 그러나 현실적으로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인 8월은 청약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잔여 물량의 절반 정도는 이월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9월에는 청약 업무 이관과 시스템 개편으로 2∼3주간은 청약 업무가 중단될 예정이기 때문에 건설사 입장에서 난감한 상황이다.

9월 초·중순에는 추석 연휴도 있어 사실상 9월 첫째 주를 제외하고는 청약 업무가 일제 마비될 전망이다. 이 경우 9월 예정 물량 3만3548가구 가운데 상당수는 분양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하다.

문제는 이 일정도 현재로선 불투명하다는 것이다. 지난달 국회에서 한국감정원이 청약 관련 금융거래 정보 등을 취급할 수 있도록 규정한 주택법 개정안의 처리가 불발됐기 때문이다.

만약 10월 청약 업무 이관과 청약시스템 가동에 차질이 생기면 청약 중단 일정도 달라질 수 있다.

현재까지 이달 이후 국회 일정은 미정이다. 국토부는 한국감정원이 기존 청약 업무 담당 기관인 금융결제원으로부터 금융거래 정보를 이관 받아 실전 테스트를 진행하려면 늦어도 다음 달 말까지는 법안이 통과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토부는 10월 청약시스템 개편을 관철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만약 법안 통과가 불발돼 감정원의 금융거래 정보 수행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이를 대처할 계획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