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발표문에 ‘한일문제’를 ‘지역 및 글로벌 차원 양국 협력 강화방안’으로 표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4일 청와대 본관에서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만나 한일문제 등 외교안보적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사진=청와대]
▲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4일 청와대 본관에서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만나 한일문제 등 외교안보적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사진=청와대]

청와대는 24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만나 중.러 군용기 무단진입, 한일관계, 북미 비핵화 협상, 방위비 분담금, 호르무즈 해협에서 민간 상선의 안전한 항해와 항행의 자유 등에 관해 심도 깊은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한정우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한미 안보실장 회동과 관련해 “한미 안보수장은 오늘 오전 9시부터 10시 15분까지 1시간 15분간 청와대 본관에서 회담을 가졌고, 오전 11시 55분부터 오후 1시 15분까지 1시간 20분간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소인수 업무오찬을 가졌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 실장과 볼턴 보좌관은 두 번에 걸쳐 2시간 35분 동안 대화한 것이다. 시간순서로는 볼턴 보좌관은 청와대 안보실장 회담, 국방부장관 면담, 청와대 안보실과 업무오찬, 외교부장관 면담 순으로 진행됐다. 미측에서는 볼턴 보좌관, 포틴저 아시아담당 선임보좌관, 후커 한반도 담당 보좌관 등 미국의 한반도 정책 관련 핵심관계자가 모두 참석했다.

고민정 대변인은 한미 안보실장 협의 결과에 대한 대외발표문을 통해 “정 실장은 볼턴 보좌관과 한반도 문제 등 주요 현안과 지역 및 글로벌 차원에서의 양국 간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고 밝혔다. ‘지역 및 글로벌 차원에서 양국간 협력강화 방안’ 협의에서 ‘한일문제’가 집중 논의된 것으로 보이지만 이에 대한 구체적 언급은 하지 않았다.

고 대변인은 대외발표문을 통해 “정 실장은 전날 중국과 러시아의 군용기들이 우리의 방공식별구역(KADIZ)에 무단 진입하여 우리 측이 단호히 대응한 사실을 설명했고 볼턴 보좌관은 앞으로 유사한 상황에 대해 양국이 긴밀히 협의해 나가자고 했다”고 했다.

또 “양측은 6.30 판문점 북미 회담에서 합의한 북미 간 실무협상이 조속히 재개되어 북·미 비핵화 협상에 실질적인 진전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 하고, 이를 위해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며 “2020년 이후 방위비 분담금 관련해 양측은 동맹의 정신을 기반으로 가장 합리적이고 공정한 방향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양측은 민간 상선의 안전한 항해를 위한 국제적 노력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이와 관련하여 특히 호르무즈 해협에서의 해상 안보와 항행의 자유를 위한 협력 방안을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며 한국군의 호르무즈 해협 파병을 구체적으로 논의했음을 밝혔다.

또 “양측은 한미동맹은 공동의 가치에 기반을 둔 상호 호혜적이고 포괄적인 동맹임과 한반도를 넘어 역내 평화・안정을 위한 핵심축임을 재확인하고 양자, 지역 및 글로벌 차원에서 동맹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