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경제침략대책특위 “참배 강행, 비경제적 분야까지 확전하겠다는 것”

더불어민주당 최재성 일본경제침략대책특위 위원장이 지난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특위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최재성 일본경제침략대책특위 위원장이 지난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특위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는 9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오는 15일 야스쿠니(靖國) 신사 참배할 가능성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 우리나라를 포함한 인접 국가와의 갈등을 증폭시키려는 ‘쟁취적 야욕’으로 규정하며 독일 수상이 히틀러 묘를 참배하는 것과 같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특위 간사인 오기형 변호사는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8·15 광복절이 다가오는데 일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야스쿠니 신사 참배 관련 질문에 즉답을 회피했다”며 “우리나라를 포함해 인접 국가와의 갈등을 계속 증폭시키겠다는 쟁취적 야욕을 보이는 것”이라고 밝혔다.

오 변호사는 지난 2013년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거론하며 “마치 독일 수상이 히틀러 묘를 찾아가 참배하는 것과 같은 황당한 상황”이라며 “일본의 침략을 받아온 우리나라 입장에서 보면 침략 역사에 대한 사죄와 반성이 없고 오히려 또다시 침범할 수 있다는 태도로 이해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변호사는 2020년 도쿄올림픽 안전성 문제와 관련해서는 “일본 올림픽위원회와 정부는 명확한 해명과 충분한 검증 결과 공개 등 추가 조치를 해야 한다”면서 “일본 정부의 답변을 기다린다”고 밝혔다.

특위 위원장인 최재성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있어서는 안될 일이다”며 “아베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한다면 그것은 경제 침략에 이어 비경제적 분야까지 확전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아베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면 일본의 헌법 개정을 통한 아시아 패권 전략과 군국주의 부활이라는 필생의 목적을 위해 어떤 것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