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막말이 담긴 유튜브 영상을 전 직원 회의에서 시청케 하며 논란의 중심에 선 한국콜마가 공식사과하며 진화에 나섰지만 비난은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특히 시민들은 한국콜마의 뿌리가 일본 기업이라며 불매운동 움직임마저 나타나고 있다.

한국콜마는 9일 입장문을 통해 "월례조회 때 활용된 특정 유튜브 동영상으로 인해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먼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한국콜마는 “8월 월례조회에서는 현재 한일관계 악화, 미중 무역전쟁 등 대외 경제 여건이 경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내용을 역설했다”며 “현 위기상황을 강조하며 새로운 각오로 위기에 적극 대응하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이어 “위기 대응을 위해 대외적 환경과 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최근 인터넷상에 유포되고 있는 특정 유튜브 영상의 일부분을 인용했다”며 “이 영상을 보여준 취지는 일부 편향된 내용처럼 감정적으로 대응하거나 현혹되어서는 안되며 올바른 역사인식을 갖고 현상황을 바라보자는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여성에 대한 부적절한 사례 언급은 전혀 없었다고도 반박했다.

이어 “윤동한 회장은 일본으로 유출됐던 우리 문화유산인 수월관음도를 25억에 구입해 국립박물관에 기증한 적도 있다”며 “최근에는 이순신의 조력자 정걸 장군이라는 책도 직접 출간하는 등 나라사랑과 역사의식을 직접 실천하는 기업인”이라고 말했다.

한국콜마는 “이번 사안을 계기로 윤동한 회장 이하 한국콜마 임직원은 조금 더 겸손한 마음으로 고객분들께 다가갈 것”이라며 “사업에 최선을 다해 대한민국 경제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대표적인 ODM(제조업자 개발 생산) 업체 한국콜마의 윤동한 회장은 지난 7일 전 직원 회의에서 극우 성향 유튜브 영상을 보여줬다.

이 회의는 한 달에 한 번 하는 월례회의로, 한국콜마가 서울 내곡동에 전국 11개 연구소 통합 신사옥 시대를 개막하면서 진행한 기념비적인 자리였다.

문제의 영상은 현 정부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대응을 강하게 비판하는 내용을 담았다. '아베가 문재인의 면상을 주먹으로 치지 않은 것만 해도 너무나 대단한 지도자' 등 극단적인 표현이 포함됐다.

내용 중에는 '베네수엘라의 여자들은 단돈 7달러에 몸을 팔고 있고 우리나라도 그 꼴이 날 것'이라는 극단적인 표현도 있어 여성 비하의 논란도 일었다.

그러나 이날 사과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선 한국콜마가 생산하는 제품의 리스트와 함께 일본콜마와 합작으로 설립된 회사 역사까지 거론하며 불매운동을 촉구하는 글들이 잇따르고 있다.

유명 회사의 유명 브랜드로 구성된 '한국콜마 불매리스트(콜마가 위탁제조)'가 돌고 있으며, 지난 1990년 일본콜마와의 합작으로 태어났던 기업 정보도 공유되는 모습이다.

한국콜마 홈페이지는 접속자가 몰리면서 이날 오전부터 오후까지 접속이 되지 않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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