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에 나타난 일본 시민단체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배상 정책해야”
‘NO 아베’외친 청소년들 “일제 강점기 만행, 어떤 사과나 반성도 없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아베규탄 4차 촛불문화제'에서 참석자들이 촛불과 손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아베규탄 4차 촛불문화제'에서 참석자들이 촛불과 손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조치에 반발한 우리 시민들이 ‘NO 아베’를 외치며 촛불을 들었다. 여기에 아베 정권에 반대하는 한국과 일본의 시민들이 도쿄도심에서도 촛불을 들면서 ‘NO 아베’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민주노총, 한국YMCA, 한국진보연대 등 700여개 단체로 구성된 ‘아베 규탄 시민행동’은 지난 10일 오후 7시께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4차 촛불 문화제’를 열었다. 주최 측 추산 1만5000여명의 시민들은 이날 촛불을 들고 ‘아베 정권 규탄한다’, ‘한일정보 군사협정 파기하라’, ‘친일 적폐 청산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이날 ‘NO 재팬’이 아니라 ‘NO 아베’라는 최근 시민사회의 흐름에 맞춰 강제 동원 배상 판결에 경제 보복을 강행한 아베 총리에 대한 규탄 행진을 이어갔다. 

또한 아베 정권의 이번 경제 보복에 따라 박근혜 정부가 추진했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의 파기 역시 외쳤다.

특히 이날 집회에는 일본 시민단체인 ‘일한민중연대전국네트워크’의 연대 성명도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아베 정권은 한국에 대한 보복적 수출 규제를 철회하고 진지한 과거청산에 나서야 한다”면서 “일한민중교류 확대와 ‘NO 아베’ 연대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집회 무대에 오른 일본인 오카모토 아사야 씨는 “일본 시민 3천명이 아베 총리를 규탄하는 성명 발표에 동참했다”면서 “일본이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 적대 정책을 그만둘 것을 아베 정부에 요구한다”며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배상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중소기업 기술 개발을 원천 봉쇄하고 이익률만 높이려는 재벌 대기업 중심의 한국 경제를 개혁할 때 일본을 극복 할 수 있다”며 “아베 정권 규탄에 노동자들이 끝까지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베 규탄 촛불집회는 서울에 위치한 옛 일본대사관 앞 뿐 아니라 광주 금남로, 부산 일본영사관 인근, 제주도 제주시청 앞 등 전국적으로 열렸다.

▲‘NO 아베’외치는 청소년들
청소년들도 ‘일본 아베 정부가 경제보복을 중단해야 한다’며 ‘NO 아베’를 외쳤다. 사단법인 ‘21세기 청소년공동체 희망’은 본격적인 아베 규탄 촛불 집회가 열리기 직전 ‘일본 아베 정부 규탄 청소년 1천인 선언 및 청소년 행진’을 진행했다.

이들은 아베 정부를 향해 “일본군 성노예제와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당장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일제 강점기 저질렀던 만행에 대해 일본은 진정성 있는 사과나 반성도 하지 않았다”며 “사과는커녕 아베 정부는 반도체 주요 소재 수출 규제 등 한국에 대한 경제보복을 이어가며 비겁한 ‘경제 전쟁’을 일으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도쿄서도 ‘아베 퇴진’
국내 뿐 아니라 일본 도쿄에서도 한국과 일본 시민들은 아베 정권을 규탄하며 ‘아베 퇴진’을 외쳤다. 

양국 시민 양 500여 명은 모두 손에 촛불을 들고 일본 정부가 강행한 반도체 품목 수출제한과 화이트리스트 제외가 강제 징용 판결에 반발하는 보복이라는 점을 부명히 했다. 

또한 이들은 배상 책임이 있는 일본 기업의 뒤에서 일본 정부가 압력을 가하고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일본에선 지난주 일요일, 도쿄 신주쿠 번화가에서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인데 이어 지난 9일에도 아베 총리가 있는 총리 관저 앞에서 항의 집회가 이어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