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경축사에서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천명
민주 “진정한 광복 일깨워...희망찬 미래 그렸다” 찬사
한국·바른미래 “文 때문에 ‘아무나 흔들 수 있는 나라’ 됐다” 혹평 세례
평화·정의 “큰 틀에서 동의”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마치며 주먹을 쥐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마치며 주먹을 쥐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여야는 15일 문재인 대통령의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사에 대해 극명한 입장차이를 보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경축사를 통해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천명하며 책임있는 경제 강국·교량국가·평화 경제를 3대 목표로 제시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 대통령의 경축사가 비전과 리더십이 돋보이며, 대한민국의 희망찬 미래를 그려낸 경축사였다고 찬사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정부 때문에 ‘아무나 흔들 수 있는 나라’가 된 것이라며, 일본의 경제 보복이나 북한의 거듭된 군사 도발에 대해 아무런 현실적 대책이 없었다고 혹평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경축사에 큰 틀에서 동의하는 입장이면서도 현재 국가가 당면한 어려움에 대해 구체적인 전략과 비전 제시가 부족했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민주 “대통령의 비전·리더십 돋보여”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경축사가 “진정한 광복의 의미를 일깨우고,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미래를 손에 잡힐 듯이 구체적으로 그려냈다”고 높이 평가했다.

또한 “원칙과 대의로만 여겨졌던 통일의 과업을 통시적인 목표로 뚜렷이 제시했고, 일본의 경제보복과 안보를 위협하는 요인들을 도약의 발판으로 일거에 전환하고 이를 현실화할 수 있는 역량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대통령으로서의 비전과 리더십이 돋보이는 경축사였다”고 말했다.

이어 “자력으로 일본을 뛰어넘고 대륙과 해양을 이으며 뻗어가는 대한민국, 분단을 극복하고 통일의 과업을 이뤄냄으로써 광복을 완성하며, 동아시아와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대한민국의 희망찬 미래를 그려낸 경축사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이와 같은 극일과 분단 극복의 비전, 한반도와 세계 평화와 공동 번영의 비전을 실천하기 위해 정부와 함께 굳건하게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한국·바른미래 “아무나 흔들 수 있는 나라...대책 없어”

반면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오늘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드러난 문재인 정권의 현실인식은 막연하고 대책없는 낙관, 민망한 자화자찬, 북한을 향한 여전한 짝사랑이었다”고 혹평했다. 

전 대변인은 “문재인 정권 들어 '아무나 흔들 수 있는 나라'가 되고 있다”며 “나라를 되찾기 위해 피흘려간 선열들 영전에서 이런 굴욕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 “대통령의 경제인식 역시 북한과의 평화경제로 일본을 뛰어넘자던 수보회의의 황당한 해법을 고스란히 되풀이했다”며 현실적 대책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에 이르는 길은 이미 나와 있다. 북한의 핵을 폐기하고, 안보를 굳건히 하고, 한미동맹을 재건하고, 극일을 통해 새로운 시대를 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 역시 논평을 통해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가 문재인 대통령에 의해 ‘마구 흔들리는 나라’가 된 현실이 아닌가”라고 한국당과 한 목소리를 냈다.

이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경축사와 관련해 “경제를 살릴 대책도, 외교 안보를 복원할 대안도 또 대통령의 통합적 리더십도 보이지 않는다”며 “일본의 수출 규제 대책 역시 하루가 긴박함에도 전혀 진전이나 변화가 없으며, 실질적인 해결의 단초는 없이 ‘정신 승리’ 구호의 반복에 그칠 뿐”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는 결코 상상력만으로 가능한 ‘동화’가 아니다. ‘냉철한 능력’이 있어야 만들 수 있다”고 쓴소리를 했다.


평화·정의 “큰 틀에서 동의...충분한 경축사”

박주현 평화당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축사에 대해 큰 틀에서 동의한다”고 평가했다.

다만 “대통령과 청와대는 현재 어려움에 처해있는 한일관계, 남북관계, 한미관계, 한중관계를 어떻게 풀어내어 한반도의 생존과 번영, 평화를 지켜낼 것인지 그 비전에 대해서 국민에게 밝혔어야 했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또한 분권형 대통령제와 외교·안보·통일·국방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더라면 좋았을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제시한 책임 경제강국, 평화교량 국가, 평화경제의 비전은 국민에게 희망을 주기에 충분했다”고 인정하면서도 “말이 곧바로 현실이 되지는 않는다”고 우려했다.

오 대변인은 “국가적 현실은 여전히 더 치밀하고 구체적인 전략과 계획을 요구한다”며 “질문은 산적해 있으며 아직 어려운 시험문제를 풀었다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4일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주장한 ‘65년 체제 극복’에 대한 대통령의 응답이 있어야 하며, 과감한 경제민주화와 공정경제를 통해 경제기조의 우경화를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