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규탄 범국민 촛불문화제, 불매운동 및 한일군사보호협정 폐기 강조
강제동원 문제 해결·평화 손잡기 행사 등 진행

15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일제 강제동원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대회'에 참석한 강제징용 피해자 이춘식 할아버지(앞줄 왼쪽에서 두번째)와 양금덕 할머니(앞줄 맨 왼쪽)가 대기석에 앉아있다. <사진=연합뉴스>
▲ 15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일제 강제동원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대회'에 참석한 강제징용 피해자 이춘식 할아버지(앞줄 왼쪽에서 두번째)와 양금덕 할머니(앞줄 맨 왼쪽)가 대기석에 앉아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제 74주년 광복절을 맞아 도심 곳곳에서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평화 통일을 염원하는 시민단체의 집회가 이어지고 있다. 

아베 정권을 규탄하는 ‘8.15 아베규탄 범국민 촛불문화제’는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열린다.

75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아베규탄 시민행동은 이날 오후 6시 광장에서 촛불문화제를 가지고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 동참 호소 및 한일군사보호협정 폐기 등을 외칠 계획이다.

이들은 또한 ‘반일’이 아닌 ‘반 아베’를 주장하면서 한일 양국의 시민 연대도 강조할 방침이다. 같은 내용의 시위가 경기 이천, 충남 천안·아산과 세종시에서도 함께 진행된다.

앞서 겨레하나, 민족문제연구소 등 10여개 단체로 구성된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광장에서 ‘광복 74주년, 일제 강제동원 문제해결을 위한 시민대회’를 열였다.

행사에는 시민 약 2000여명(주최 측 추산)이 모였으며, 강제동원 피해자 이춘식 할아버지와 양금덕 할머니가 참석해 피해사실을 말하고 일본을 규탄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같은 날 오후 2시 광화문 광장 북측에서 ‘다시 해방의 날, 노동자가 외치는 자주의 함성’을 주제로 전국 노동자 대회를 진행했다.

오후 3시부터는 ‘자주와 평화를 위한 8.15민족통일대회 추진위원회’에서 광화문 북측 광장에서 ‘평화손잡기’ 행사를 가졌다. 다만 법원에서 미국, 일본 대사관을 인간띠로 감싸는 ‘손잡기 행사’를 허가하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행사는 진행이 어려워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