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뿌리인터뷰 박준영 전남지사②]‘‘F1 코리아 그랑프리’개최로 'J프로젝트' 본궤도 진입

박준영 지사는 전남의 미래를 서남해안 관광레저사업에 걸고 있다. 전남만이 보유한 바다, 천혜의 관광자원을 활용해서 국제적인 레저관광도시를 조성한다는 ‘J프로젝트’다

이 ‘J프로젝트’의 선도사업이 ‘포뮬러원(F1) 국제자동차 경주대회’이다. 우리나라 자동차 레저문화 발전의 획기적 전환점이 될 F1에 대한 국민들의 인지도는 아직 높지 않다. 게다가 올 4월 국회통과가 확실시되던 F1지원법이 지연돼 6월 임시국회로 미뤄져 있다. 국회가 개원되면 가장 먼저 처리될 것으로 보이지만 전남도로선 애가 타는 상황이다. 벌써 F1 대회는 내년 10월로 성큼 다가와 있기 때문이다.

‘J프로젝트’는 대역사이다. 간단한 규모가 아니다. 기업도시 규모가 4-5백만평이나 ‘J프로젝트’의 레저관광도시 규모는 2700만평에 달한다. 여기에 바다와 수많은 섬들 까지 포함하면 그 사업규모는 더 방대하다.

박준영 지사는 ‘J프로젝트’ 추진 배경에 대해 ‘녹색의 땅’ 전남이 가진 천혜의 관광자원을 내세웠다. “6400킬로미터에 달하는 해안선과 곳곳에 해변과 모래사장이 있다. 12킬로미터가 넘는 해변도 있다. 이것을 자원으로 봐야 한다, 그리고 천평방 킬로미터에 이르는 갯벌 또한 엄청난 자원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그동안 이런 천혜의 관광자원이 방치된 데 대해 아쉬움을 표하며 “우리나라는 관광이 중요하다 하면서도 이걸 방치했다. 지금 중국 해외관광인구가 우리나라 인구와 비슷한 4500만 명이다. 또 일본에는 1억 2000만 인구가 해외에 돈을 쓰고 다닌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이들을 끌어들일 볼거리가 없다”며 해외관광객 유치를 위한 ‘J프로젝트’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박준영 지사는 전남도의 관광자원을 개발하는 ‘J프로젝트’를 통해 우리나라 관광적자 절반을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확고히 했다. 그는 “이것이 왜 국가적으로 중요하냐면 우리나라는 2000년을 기점으로 매년 30억, 40억, 50억, 70억 그러다가 2007년에 우리나라 관광수지적자가 무려 101억 달러다. 재작년 기준 무역수지는 150억 달러 흑자다. 만약 관광적자가 안 났다면 250억 달러 흑자를 낸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서남해안레저도시, ‘J프로젝트’로 해양관광산업을 잘 엮어내 우리나라 관광적자의 50% 즉 50억 달러 정도는 벌어들이겠다는 얘기다. 이미 중국에서는 차이나타운을 만들겠다, 일본은 재팬타운 만들어 달라는 수요가 있다. 이는 정부가 지역에 무슨 특혜를 주는 것이 아니다. 이는 국가 신성장 동력이다”고 소신을 강조했다.

전 정부가 추진한 사업, 후임 정부가 무시하면 안돼

그러나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새만금프로젝트’를 우선 지원하는 모양새에 대해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전 정부가 추진하고 허가해준 사업을 후임 정부가 무시하면 안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박준영 지사는 “‘J프로젝트’는 이미 기반을 다 갖추고 투자자 모집이 되고 있다. 새만금은 이제 물막이 공사가 끝나, 땅을 사용하려면 10년 더 있어야 한다. 만약 정부가 전 정부가 한 것은 무시하고 새로 시작하는 것만 역점을 두면 새만금 운명도 똑같이 된다. 새만금 사업도 5년 후 끝낼 수 없다. 따라서 전 정부가 시작했더라도 국가에 도움이 되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며 현 정부의 정책추진에 대한 불편한 속내를 내비쳤다.

그러나 박 지사는 ‘새만금프로젝트’도 ‘J프로젝트’와 같이 잘돼야 한다는 생각을 피력했다.

“과거 중국이 개혁개방을 하지 않을 때는 서남권보다는 경부축으로 발전했다. 이제는 중국과의 인적 물적 교류량이 가장 많다. 서남권은 이제 중국을 겨냥한 관광과 무역에서 큰 역할을 해야 한다. ‘J프로젝트’와 새만금프로젝트 모두 이 역할을 해야 한다. 새만금도 국가가 발전하는 데 하나의 동력이다”고 말했다. 하나만 잘돼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서남권 발전을 위해선 같이 잘돼야 한다는 입장을 말한 것이다.

정부, SOC투자 미흡하다. 77번 국도 전남에서 끊겨 있다

‘J프로젝트’ 추진에 아직 풀어야 할 숙제도 있다. 도로 등 사회간접자본(SOC)에 대한 정부 지원이 제대로 안 되고 있다. 특히 인천에서 시작해 전남, 경남을 거쳐 부산까지 이어지는 77번 국도가 전남에서 끊겨 있다. 이에 대해 그는 “이런 점에 대해 정부가 너무 무관심하다. (J프로젝트) 주변에 SOC를 빨리 해줘야 되는데 그것이 안 돼 있다”며 말을 아꼈다.

일부 해외투자 유치가 원할히 진행되지 못해 ‘J프로젝트’ 추진이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박 지사는 “프로젝트가 이렇게 다소 우여곡절이 있는 것은 다른 기업도시는 400만평, 500만평 규모인데 비해 J프로젝트는 약 2700만평에 가까운 면적이다. 정부에서는 이를 한 개발업체에 주라고 했다. 그러나 의견 수렴 결과 한 기업한테 줘가지고는 그 기업 사정에 따라 리스크가 많다. 그래서 여러 지구로 나눠 지구별로 기업에 맡겼다. 그런데 그 중 몇 개 업체에 문제가 생겼다. 이는 작년 말 세계 금융위기로 이들 기업들에 생존문제가 발생해 투자 여력을 상실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문제는 곧 해소될 것으로 보았다. 세계금융위기에 따른 문제들이 정리되고 있다며 “이젠 국내뿐 아니라 외국에서도 개별적으로 호텔을 짓겠다든가하는 투자자가 나오고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여수 세계 엑스포’ 전남 해양레저산업 발전의 기폭제

‘여수 세계엑스포’는 ‘남해안 선벨트 프로젝트’의 핵심사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전남 동부지역 및 전남도의 항구적인 발전 도모에 여수 엑스포의 역할이 중요하다. 박준영 지사는 직접 대형지도로 자리를 옮겨 여수 지역 및 전남 구석구석을 가리키면서 설명했다.

여수지역은 ‘나비’모양의 지형이다. 그리고 남해안의 중심지면서 경남과 접한 전남 동부지역의 중추이다. 그는 여수가 엑스포를 통해 남해 해양레저산업의 중심이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여수가 남해안 해양레저산업 중심 역할을 해야 한다. 그리고 전남도로 보면 여수가 동부지역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고 또 해야 한다. 그런 여수가 반밖에 활용이 안되고 있다”며 여수지도를 가리켰다. “여수지역에는 석유화학단지, 광양항, 광양제철소, 그리고 새로 만드는 산업단지가 있다. 그러나 이 주변 섬 300개는 활용이 안되고 있다. 해양을 활용하는 산업이 발전해야 하는데 기반이 없다”며 여수가 가진 잠재력을 제대로 끌어내지 못한 것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현했다.

그래서 ‘여수엑스포’의 개최를 이 지역 해양레저산업 육성의 기폭제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여수세계엑스포’의 주제도 ‘바다’이다. 엑스포의 주제를 살리는 ‘아쿠아룸’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이유가 바로 전남도의 해양레저산업과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엑스포가 열리는 지역은 지금 양식을 하고 있는 어촌이다. 그는 이곳에 해양리조트와 해양레저시설을 갖춘 해양관광산업시설을 세우려고 한다.

박준영 지사는 여수엑스포에 거는 기대가 크다. 엑스포를 통해 우리나라가 5대 해양강국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는 지론을 가지고 있다. 경제적으로도 전남도에만 6조5천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5만5천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있다.

그는 “해안 곳곳에 널려 있는 갯벌의 엄청난 환경가치와 생태가치도 높여야 한다. 여수엑스포가 바로 전라남도가 가진 잠재력을 극대화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다. 여수엑스포는 국가적으론 남해안 전체가 다시 도약하는 계기를 만들고, 전남도 입장에선 전라남도가 운명적으로 추진할 수밖에 없는 해양산업의 기폭제 역할을 해야 된다”는 말로 여수엑스포의 역할에 기대했다.

2005년부터 전남도 SOC예산의 절반을 여수 엑스포에 지원

이는 예산 배정에서도 드러난다. 정부사업으로 추진되는 여수세계엑스포 준비에 전남도의 예산을 집중 배치했다. 2005년부터 전남도 SOC예산의 절반을 여수엑스포 관련사업에 투자했다.

엑스포 준비상황에 대해 “이제 엑스포 부지를 확정했다. 정부도 엑스포조직위원회를 구성했고, 전남도도 ‘범도민지원협의회’를 결성했다. 여수도 자체적으로 체계를 갖췄다. 그리고 엑스포에 어떤 내용을 담을 것인가를 두고 정부, 전남도, 여수시가 함께 협의해 그 컨텐츠도 거의 확정됐다”며 행사 자체 준비는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오히려 그는 엑스포 행사 외적 준비에 더 골몰하고 있다.

“엑스포 자체의 일은 발주나 모든 일이 잘 진행될 것이다. 행사 성공을 위해선 엑스포에 올 사람을 위한 접근로가 좋아야 한다. 고속도로, 철도 등 SOC 사업을 열심히 하고 있다. 현재 계획의 50%가 넘는 진척율을 보이고 있다. 다음으로 숙박시설 정비다. 주변에 저가 숙박시설은 충분하다. 문제는 국내외 VIP를 위한 숙박시설이 부족하다. 고급 숙박시설을 지어야 된다. 지금 이를 건설하기 위해 민간과 MOU도 체결하고, 사업자를 선정하고 있다”며 행사 외적 준비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엑스포 행사 이후에도 시설물의 가치가 살아 있도록 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대전엑스포의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그는 “엑스포가 끝난 후 엑스포를 위해 투자한 시설들이 제대로 활용돼야 한다. 이를 위해 해양을 주제로 한 ‘아쿠아룸’을 규모 있게 만들 필요가 있다. 시설들이 후대에 교훈이 되는 시설로 만들어져야 한다”며 해양관광시설로 영구히 사용할 수 있게끔 할 계획임을 밝혔다.

남해 해안선과, 섬 갯펄을 활용한 관광사업화에 레저용 ‘항구’ 개발 중요

박준영 지사는 ‘갤럭시 아일랜즈 프로젝트’에 대한 포부가 크다. 바다의 섬이 은하수처럼 펼쳐진 전남의 다도해를 활용하면 세계적인 관광명소가 될 것이란 자신감이다.

박 지사는 전남도에만 국한하지 않고 남해안 전체를 아우르며 “섬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전남도의 섬을 활용한 섬프로젝트, 은하의 섬 계획이다. 하늘에는 별들이 총총하듯이 전남도 바다는 섬들이 총총하다. 이 갤럭시 아일랜드 프로젝트는 무한한 미래 관광자원이다. 더 나아가 남해안까지 이런 시야를 확장하면 ‘남해안선벨트프로젝트’인 것이다. 이는 국가의 미래 성장동력을 만들어나가는 큰 자원이다.”고 했다.

남해안의 자연 환경 자원을 살려 해양관광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중앙정부는 3가지 정책을 수행해야 한다고 박준영 지사는 강조한다. 먼저 요트 등 수입에 의존하는 관광레저용 배를 생산하는 중소형 조선산업 육성과 섬에 대한 접근로와 해안선 도로 정비, 마지막으로 해양관광레저가 가능한 항구 개발이다.

그러나 정부는 이 세 가지 정책적 지원을 아직도 소홀히 하고 있다며 박 지사는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특히 그는 ‘항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남해안을 제대로 가꾸려면 인프라를 갖춰야 한다. 해안과 길을 정비해야 하고 나아가 온갖 형태의 배들이 정박할 수 있는 항구들이 다양한 규모로 곳곳에 있어야 한다. 지금 항구는 흔히 물동량만 오가는 항구를 말한다. 그러나 크루저선 항구도 있어야 되고, 요트 항도 있어야 되며, 또 해양 레저 보트들이 정박하며 즐길 수 있는 항구도 있어야 된다. 다양한 형태의 항구가 필요하다”며 관광레저용 항구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중소형 조선사업’ 구조조정 국가산업정책의 실패로 귀결될 수 있다

작년말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조선산업이 직격탄을 맞았다. 전남도가 의욕적으로 추진한 중소형 조선산업 육성정책이 암초에 부딪힌 것이다. 박준영 지사는 해양레저와 관련, 중소형 조선산업에 대해 강한 애착을 보이고 있다. 이 문제에 관한 한 중앙정부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주문했다.

이 사업은 정부가 나서서 계획하고 전남도가 이에 적극 호응해 추진된 사실을 강조했다. 그는 이어 “중소형 조선산업을 정부가 2004년에 육성을 하겠다 발표를 해, 전남도가 중소형 조선산업을 하기로 했다. 중소형 배들은 일본이 주도하고 있다. 이 점에서 정부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키로 했는데, 이 정부 들어서 구조조정 한다고 한다”며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전임 정부의 정책을 엎는 데 대해 쓴소리를 했다.

정부의 이러한 방침은 국가 산업정책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조목조목 따졌다.

“(정부의 조선구조조정이) 상당시간 후 평가를 받을 것이다. 일본이 주도하는 중소형 조선시장에 중국과 한국이 뛰어들었는데, 한국은 지금 이걸 죽여버리는 꼴이다. 해양 레저산업과 연관해 보면 이 산업이 필수다. 중소형 배는 작은 배가 아니라 요트 등 해양레저용 배다. 부가가치도 높다”며 그는 지금 정부의 조치로 국제경쟁에서 밀리면 국가적 손실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동안 들인 노력 또한 물거품이 될 가능성을 우려했다. 그는 “전남도도 기업 유치에 애를 먹었고, 또 조선소 부지 물색에도 나섰다. 이를 위한 행정조직까지 만들며 엄청난 노력을 했다. 그런데 지금 어렵다고 또 정부가 바뀌었다고 이를 파기해 버리면 앞으로 어떤 정책도 제대로 추진할 수 없다. 정부 말을 믿고 누가 투자할 수 있나. 이는 정부의 신뢰가 걸려있는 문제다. 중소형 조선산업은 정말 좀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정부의 올바른 정책집행을 촉구했다.

조선산업에 대해 정부정책의 지속성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강조하며 그는 “지금 정부의 구조조정 원칙대로라면 하이닉스도 문 닫아야 한다. 조선산업은 타 산업과는 달리 고용창출 효과가 크고 전부 수출산업이다. 대기업에서 투자해 만들어내는 일자리와 중소기업이 만들어내는 일자리는 엄청 다르다. 조선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특히 더하다”며 조선산업의 특수성을 고려치 않은 정부의 구조조정 정책을 강하게 비판했다.

“지금 과잉이다 하는 얘기도 있다. 그래도 이곳 조선업주들은 투자하겠다고 한다. 이는 우리나라 조선엔지니어링 분야의 경쟁력 때문이다. 이 분야에서 일본의 기술자립도가 95%이고 우리나라도 거의 95%에 육박한다. 중국은 지금 40%다. 산업적으로 중국을 제압할 수 있는 분야가 조선산업이다. 이런 점에서 중소형 조선산업은 키울 필요가 있다”며 거듭 중소형 조선산업에 대한 육성필요성을 역설했다.

광양항 건설계획 계속 유지돼야 한다

광양항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다소 흔들리는 것이 아닌가 하는 질문에 대해 박준영 지사는 부산항과 광양항을 투포트시스템으로 육성하는 쪽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와 함께 광양항의 시설활용도를 더 높이는 데 주력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그는 “(광양에) 항만을 건설할 계획은 유지해야 된다. 우리나라 경제는 수출과 무역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광양항은 지정학적으로 적은 투자로 선적을 많이 하는 곳이다. 투자메리트 측면에서도 대단히 중요하다”고 전제했다. 그리고 그는 “지금 시설해 놓은 항만이 100% 활용이 못되는 점이 있다. 아쉬운 점인데 이는 배후에 많은 수출물량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앞으로 전남도가 유치한 기업들이 움직이기 시작하면 물동량은 충분히 늘어날 수 있다. 따라서 항만건설 사업은 계속돼야 한다”며 당장 활용도가 떨어진다고 항만사업을 중단해선 안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터뷰어 : 김능구 폴리뉴스 발행인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