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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윤여준 “한국당, 조국 사노맹 전력 문제삼기 어려워”

“MB때 민주화운동으로 평가, 한국당 앞뒤 안맞아”
조국 해명엔 “충분치 않아, 지금 생각 어떤지 분명히 밝혀야”
“황교안 체제로 총선 승리 어려워, 유승민 안철수 한국당에 들어가려 할까”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이 1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남한사회주의노동자연맹’(사노맹) 활동 전력이 논란이 되고 있는 것과 관련 “지금 자유한국당이 그걸 제도적으로 문제를 삼기는 저는 어렵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윤 전 장관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한국당이)절대 안 된다고 그러는 것인데 이명박(MB) 대통령 시절에는 한국당의 전신인 당이 집권하고 있을 때 아니겠나”라며 “그때 다 이게 제도적으로는 사면 복권도 되고 민주화 운동으로 평가한 것으로 기억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전 장관은 “사노맹 사건에 조국 장관 후보가 관련돼 있는지는 몰랐지만 그 사건은 기억은 하는데 그렇게 제도적으로 일단락 지어진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한국당의 방침으로 절대 안 되겠다 그러면 그걸 제가 뭐라고 시비걸 건 아닌지 모르겠으나 그건 좀 앞뒤가 안 맞지 않냐 하는 생각이 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만 조국 후보가 언론에 얘기한 걸 보니까 사노맹 때 한 것에 대해서 젊은 조국이 부족한 게 많았다, 부끄럽지도 않고 자랑스럽지도 않다, 이런 얘기를 했더라”며 “그런데 저는 그것은 저는 충분하지 않다고 본다”고 비판적 입장을 보였다.

윤 전 장관은 “왜 그러냐면 이게 사회주의 혁명을 기도했던 단체다. 어쨌거나 거기 동조했던 것”이라며 “그러니까 지금 생각은 어떻게 바뀐 것인지. 조국 후보가 생각하는 대한민국 헌법 가치는 뭐라고 생각하는 건지 분명히 얘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전 장관은 “다른 것도 아니고 법무부 장관인데 그걸 분명히 얘기하고 그때는 젊어서 좀 그랬지만 지금의 생각은 이런거다라고 분명히 밝히면 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조국 후보자의 사노맹 활동 전력을 강하게 문제 삼고 있는 것과 관련 “그 문제를 공안 검사 의식으로, 그것도 좀 제가 보기에는 정치적으로 상대 당을 공격하기 위한 레토릭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윤 전 장관은 ‘황교안 체제로 총선 갈 수 있다고 보나’라는 질문에는 “이대로만 간다면 어렵다”며 “지금 당 지지도도 그렇고 황 대표 지지도도 그렇고 총선 승리는 장담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어 보수대통합 문제와 관련 “유승민 안철수, 저는 두 분하고 근래에는 만난 일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보기에는 한국당이 지금의 모습이라면 그 두 분이 선뜻 들어가려 할까”라고 부정적 전망을 내놨다.

윤 전 장관은 “당이 자꾸 도로 친박당이다라고 평가받는 일이 벌어졌다. 객관적인 사실이다. 황 대표의 생각이 뭔지는 모르겠으나”라며 “(총선)공천 때 쇄신할지 모르는 거지만 지금으로만 보면 국민 눈에 비친 한국당의 모습은 도로 친박당의 모습이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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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 1월 좌담회⑤] “이낙연, 이번 총선 통해 정치 지도자 모습 보여줘야”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지난 20일 폴리뉴스 회의실에서 ‘2020, 21대 총선 스타트, 변수와 전망’을 주제로 놓고 좌담회를 가졌다. 김만흠 정치 아카데미 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 날 좌담에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초빙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그리고 본지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참석해 치열한 토론을 벌였다. 이날 참석자들은 이번 총선에서 가장 크게 주목받고 있는 이낙연 전 총리의 종로출마와 차기 대권주자로서의 가능성을 전망했다. 우선 김능구 대표는 이낙연 전 총리가 여론조사에서 대권 주자 1위를 쭉 해온 게 한 1년 정도 넘지 않았나 싶다”며 “저는 이 전 총리를 다룬 어떤 기사를 봤는데 이 전 총리가 ‘고건 전 총리의 길을 걸을 것이냐’라는 내용이었다. 고 전 총리도 행정의 달인으로서 한때 여론조사 1위를 쭉 유지하다가 갑작스레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출마 포기를 선언했었다. 그래서 이번 총선을 통해 이 전 총리 본인이 정말 정치 지도자로서의 모습을 국민들한테 보여줄 시기가 아닌가 싶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면에서는 지금까지의 지지율 1위, 이게 예전에 이회창



[카드뉴스] 수소차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올해 국내에서 1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수소차는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수소차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 주행하는 수소연료전지차(수소전기차, FCEV)와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는 수소내연기관차(HICEV)입니다. 수소내연기관차는 수소전기차보다 연료 보관이 어렵고 효율이 떨어집니다. 현재 생산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연료로 연료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만들어 모터를 돌립니다. 수소전기차가 전기를 생산할 때 수소와 산소가 결합합니다. 이때 나오는 것은 물이 전부인 데다가 외부 공기를 정화하기까지 합니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 판매하는 수소차는 현대차 ‘넥쏘’, 토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 3종류가 있습니다. 모두 수소전기차 모델입니다. 수소차 구입시 현대차 넥쏘의 경우 국고보조금 22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도 지원금을 보조합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강원도가 2000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수소차 운전자가 관리할 부품은 에어필터·냉각수·이온필터 정도입니다. 내연기관차보다 관리가 쉽습니다.

[카드뉴스] 가치투자 하려는 당신,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분석틀!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가치투자. 기업의 미래가치를 정확히 판단해서, 기업 성장의 관점에서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변동성이 큰 한국 주식시장에서 가치투자가 가능할까? 하는 의문을 가진 투자자들도 많습니다. 한국 주식시장은 신흥시장에 속해, 기업이 견고한 성장동력을 갖추고 있어도 글로벌 변수에 의해 취약한 모습을 자주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변수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 기초 골격과 미래 성장 플랜을 탄탄히 갖춘 기업은 외부의 ‘바람’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법이죠. 카드뉴스에서는 건강한 투자 방식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업 분석의 기본 중 기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고전입니다. PER 계산법으로 먼저 기업을 들여다봅니다. PER은 현재의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것이죠. PER은 기업이 얼마나 벌면 순이익이 주가와 같아지는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1주당 가격이 1만원이고 1주당 순이익이 840원이라면, PER은 11.배인데요. 주가가 1년 순이익의 11.9배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추세대로라면 이 기업이 약 12년간 순이익을 벌어들이면 내가 산 주가에 가깝다는 의미가 됩니다. PER은 그렇기에 낮을수록 좋고, 투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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