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총선 전 ‘야당 통합해라, 함께 가라’ 메시지 내야”
“황교안, 무조건 종로 등 지역구 험지 출마해 나가서 싸워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인 자유한국당 이종구 의원이 지난 16일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이은재 기자>
▲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인 자유한국당 이종구 의원이 지난 16일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이은재 기자>

자유한국당 이종구 의원(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 3선, 서울 강남구갑)은 최근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과 통합하지 않으면 한국당에 미래가 없다’며 ‘보수대통합론’에 불을 지핀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반문연대’ 보수대통합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의원은 지난 1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실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면서도 황교안 대표 중심의 ‘반문연대’가 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의원은 “나경원 원내대표가 그것은 잘한 것이다”며 “왜냐면 지금은 문재인 정권과 싸워서 총선을 이기려면 당이라는 것이 정권을 잡자는 것인데 그렇게 하려면 소위 반문으로 단일대오를 형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단일대오를 형성하지 않으면 선거가 어렵다”며 “결국은 바른미래당에, 한국당에 원래 계셨던 분들과 통합도 하고, 조원진 등 이런 사람들(우리공화당)과 통합하는 것이 아니고, 그 사람들은 ‘범’ 그걸로 해서 따라오는 것이다. 그런 식으로 해서 어떤 식으로든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당 안팎에서 ‘황교안 대표 체제로 총선을 치르기 어렵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 “총선 이전에 황교안 대표를 그렇게 하는 것은 국민과 당원의 뜻에 어긋난다. 총선 전에는 안되는 것”이라며 “총선에서 황 대표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려있는 것이다. 총선 전에 황 대표를 쫓아내고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고, 그것은 더불어민주당의 시나리오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반문연대는 황교안 대표를 중심으로 가야 한다. 무조건 그렇지 않으면 절대 안된다. 그것은 상식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지금 의석수가 제일 많은 제1 야당의 대표가 그것도 못하면 어떻게 하라는 것이냐. 그건 아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유승민 의원 등과 같이 가더라도 공동대표는 안된다는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그건 할 수도 있지. 그렇지만 중심은 황교안 대표가 해야 한다”며 “그렇게 할 수밖에 없다. 나는 현실론을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와 함께 보수가 분열돼 있는 상황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내년 총선 이전 ‘보수 통합’ 메시지를 내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이 의원은 “내년 총선도 박근혜 전 대통령이 옥중 메시지를 내든가, 만약 석방이 된다면 마지막으로 일조를 해야 한다”며 “‘야당이 통합해라. 함께 가라. 이게 내가 국민에게 할 수 있는 이야기다’ 이런 식으로 박 전 대통령이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이 탄핵에 찬성한 사람들을 응징하라고 할 수도 있다’는 지적에는 “그렇게 되면 박근혜를 두 번 죽이는 것”이라며 “그렇게 보수를 궤멸시켜 놓고 그야말로 깐 이마 또 까는 식으로 하는 것이지. 저는 그렇게 안한다고 본다”고 전망했다.

이 의원은 황교안 대표의 내년 총선 출마 문제에 대해서는 비례대표 후보 출마가 아닌 “무조건 지역구에 출마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 의원은 “민주당이 지난번 총선에서 당선된 곳이 험지 아니겠나. 그런데 나가서 싸우면 된다”며 “꼭 종로를 나가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종로면 좋지. 종로가 제일 상징성도 있고 좋지만 하여튼 민주당 국회의원이 있는 곳에 나가서 싸워서 한 석이라도 찾아오면 할 일을 한 것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과거 진산파동으로 유진산이 위기에 빠지게 된다”며 “진산파동의 경우도 있으니 그런 경우도 참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이 언급한 진산파동은 신민당 당수 유진산이 1971년 5·25 국회의원선거 후보 등록 마감일인 5월 6일 마감시간 3분 전에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영등포구 갑구 출마를 포기하고, 전국구 기호 1번 후보로 등록한 것이 알려지면서 이것에 반발해 벌어진 신민당 내분 사태를 말한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인 자유한국당 이종구 의원이 지난 16일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이은재 기자>
▲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인 자유한국당 이종구 의원이 지난 16일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이은재 기자>

다음은 이종구 의원과의 일문일답이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인한 한일 갈등 국면에서 자유한국당이 친일 프레임에 갇혔다는 평가가 있는데.

저는 전혀 그렇게 생각 안한다. 그것은 민주당 생각이다. 내년 총선 때까지 가면 더 좋고 그렇게 생각하겠지. 그러나 우리나라 국민들이 그렇게 어리석지도 않고, 한일 프레임 이런 것은 소용이 없다. 장사가 안되고 먹고 살기 힘들다. 그런데 여당이 표가 나오겠나. 많이 안나온다고 본다. 우리나라는 물론 정치구도라는 것이 진보, 보수 구도도 있지만 영호남 구도가 워낙 세기 때문에 수도권에서는 한국당이 고전할 것이다. 전반적으로는 선거가 녹록하지 않다. 물론 한국당이 어렵다고는 본다. 그러나 보수가 뭉치고 단일대오를 형성하면 해볼만하다고 본다.

-지역구인 강남 분위기는 어떤가.

강남 분위기 안좋다. 지금 종합부동산세, 재산세 그렇게 때리지. 더군다나 요즘 분양가상한제 이런 거 하지. 재개발 하는데 초과이익환수제 하지. 분위기가 안 좋다는 것이 한국당에는 좋지. 정부에는 안좋다. 강남에서 표가 나오겠나. 그런 것과는 별개로 저 개인적으로 보면 좋지도 않다. 왜냐면 바른정당에 갔다왔다고 해서 태극기부대가 워낙 많으니까 조금 안좋게 본다. 그렇더라도 문재인 정권을 싫어하는 사람이 많으니까.

“반문 단일대오 형성 안하면 내년 총선 어려워”
“박근혜, 총선 전 ‘야당 통합해라, 함께 가라’ 메시지 내야”

-최근 나경원 원내대표가 ‘유승민 의원과 통합하지 않으면 한국당에 미래가 없다’며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을 고리로 한 ‘보수통합론’에 불을 지폈다. 지도부가 그런 말을 하기 쉽지 않았을 것으로 보이는데 그만큼 한국당이 절박한 상황이라고 봐야 하나.

그렇게 봐야한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그것은 잘한 것이다. 왜냐면 지금은 문재인 정권과 싸워서 총선을 이기려면 당이라는 것이 정권을 잡자는 것인데 그렇게 하려면 소위 반문으로 단일대오를 형성해야 한다. 그게 뭐가 됐든 단일대오를 형성하지 않으면 선거가 어렵다. 단일대오라는 것이 뭐냐. 결국은 바른미래당에, 한국당에 원래 계셨던 분들과 통합도 하고, 조원진 등 이런 사람들(우리공화당)과 통합하는 것이 아니고, 그 사람들은 ‘범’ 그걸로 해서 따라오는 것이다. 그런 식으로 해서 어떤 식으로든 가야 한다.
그래서 내년 총선도 박근혜 전 대통령이 어떤 옥중 메시지를 내든가, 만약 석방이 된다면 마지막으로 일조를 해야 한다. ‘야당이 통합해라. 함께 가라. 이게 내가 국민에게 할 수 있는 이야기다’ 이런 식으로 박 전 대통령이 나와야 한다.

-그것은 희망사항 아닌가. 박 전 대통령이 정치에 관여하면 오히려 보수가 분열될 수 있다는 말도 있는데.

정치관여가 아니라 한국당으로 함께 가라고 하면 더 좋고, 그렇지 않으면 ‘야당이 통합해라. 야당이 함께 가라’ 그렇게 이야기해야 한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에 찬성한 사람들을 응징하라고 할 수도 있다. 그걸 우려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렇게 되면 박근혜를 두 번 죽이는 것이다. 그렇게 보수를 궤멸시켜 놓고 그야말로 깐 이마 또 까는 식으로 그렇게 하는 것이지. 저는 그렇게 안한다고 본다. 한다면 ‘야당이 통합해라. 함께 가라’라고 할 것이라고 본다. 그러나 가만히 있을 가능성이 제일 높다.

“국민·당원, 황교안에 ‘보수 구심점 없으니 한번 해봐라’”
“황교안 지금 호랑이 등에 타, 총선에 달려…시원찮으면 끝나”

-박형준 전 의원은 한 언론 인터뷰를 통해 중도·보수 세력 재편을 위한 원탁회의 구성에 나서겠다고 밝히며 ‘황교안·안철수·유승민 세 사람이 단일대오를 구성해야 한다’ ‘세 사람 모두 추석을 전후해 통합 추진에 대한 결단을 내리고 올 연말까지 통합의 결과물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미경 한국당 최고위원도 최근 ‘폴리뉴스’ 인터뷰에서 황교안 유승민 안철수 등이 방탄소년단을 만들어야 하고, 대선후보는 그 안에서 공정한 경쟁을 해서 선출하면 된다는 취지의 얘기를 했는데 어찌 보시나. 

다 비슷한 말이다. 저도 비슷한 생각을 하는데 저는 이렇게 본다. 저는 황 대표와 어떤 일면식도 없었고 그럴 이유도 없는 관계다. 황교안 대표가 한국당의 대표가 됐는데 국민들이, 당원들이 보수의 공백 상태에서, 보수가 구심점이 없는데 그런 상태에서 너가 한번 해봐라, 이렇게 된 것이다. 황교안 대표는 지금 호랑이 등에 탄 것이다. 한번 해봐라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것이 황 대표 본인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려 있는 것이다. 한번 해봐라 그랬는데 해보니까 시원치 않으면 끝나는 것이다.

-황 대표 취임 후 당 지지율이 상승세를 타다가 최근은 다시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

당 지지율은 큰 변수는 아니다. 당 지지율이야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겠지. 그게 아니라 결국은 내년 총선을 어떻게 치르느냐. 거기에 달려있는 것이다. 총선에서 삐끗하면 가는 것이고, 총선에서 패배하면 물론 가는 것이다.

“총선 전에 황교안 쫓아내는 것, 국민‧당원 뜻에 어긋나 안돼”

-총선을 제대로 치르려면 총선 이전에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다는 지적이 있는데.

총선 이전에 황교안 대표를 그렇게 하는 것은 국민과 당원의 뜻에 어긋난다. 총선 전에는 안되는 것이다. 총선에서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려있는 것이다. 총선 전에 황 대표를 쫓아내고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고, 그것은 민주당의 시나리오다.

-반문연대 주장은 그래서 나오는 얘기 아닌가.
 
반문연대는 황교안 대표를 중심으로 가야 한다. 무조건 그렇지 않으면 절대 안된다. 그것은 상식에 어긋나는 것이다. 지금 의석수가 제일 많은 제1 야당의 대표가 그것도 못하면 어떻게 하라는 것이냐. 그건 아니다.

-황교안 대표 중심이 되지 않는다면 보수대통합은 어렵다는 뜻인가.

보수대통합이 어렵다는 뜻이 아니라 황 대표 중심으로 가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는 것이다. 황 대표가 중심이 돼서 할 수밖에 없다. 원탁회의를 구성한다거나 집단지도체제를 한다는 것은 ‘당 대 당’ 통합을 한다는 것인데 ‘당 대 당’ 통합을 하면 좋지. 그런데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저러는데 되겠나. 어렵지.

-김대중 전 대통령은 그럴 때 공동대표도 하고 했는데.

공동대표를 해도 별로 문제가 없으니까 한 것이다. 자기가 어루만지면서 한 것이지 그걸 뭐 공동대표라고, 그건 아니다. 그동안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등 우리가 새로운 사람도 해봤었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도 같이 가야 한다고 보나.

물론 같이 해야지.

-유승민 의원 등과 같이 가더라도 공동대표는 안된다는 것인가.

그건 할 수도 있지. 그렇지만 중심은 황교안 대표가 해야 한다. 그렇게 할 수밖에 없다. 나는 현실론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나는 황교안 대표와는 개인적 관계도 없고 황교안 대표가 꼭 돼야 한다는 필연성도 없다. 국민들이 보수의 공백인데 너가 구심점이 돼서 한번 해봐라 그런 이야기다.

-최근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지명됐다. 이번 인사는 어떻게 보나.

저는 당 입장과 비슷하다. 조국은 잘 모른다. 서울대 교수나 동료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시원치 않다고 이야기하더라.

-민정수석 시절 인사검증 실패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하는데 영전을 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는 지적이 있는데. 조국 후보자 본인과 문재인 대통령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나보다.

설이 많더라. 문재인 대통령이 차기(대선주자)로 키운다고 하는 이야기도 있던데 모르겠다.

-김용태 한국당 의원의 경우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한국당이 문재인 정부 실정에 대한 반사이익으로 총선 승리를 기대하는 것은 착각이라는 주장도 했는데 한국당이 국민의 지지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황교안 대표가 하고 있는 ‘2020 경제대전환위원회’에서 대안을 만든다고 하는데.

-경제 전문가로서 ‘2020 경제대전환위원회’가 방향을 잘 잡고 있다고 보나.

여러 사람이 합심을 해서 뭔가를 만들어내는 것 같은데 정확히는 보지 못했다. 대안이라는 것이 반대되는 것 아니겠나. 탈원전 정책은 안된다는 것이 우리 생각이다. 그게 반사적 이익이랄까 어떻게 보면 그렇게 볼 수도 있고 어떻게 보면 대안이라고 볼 수도 있다. 소득주도성장은 곤란하다. ‘주52시간 근무제’ 탄력근로제 해야 한다. 이런 것들이 중심 아니겠나.
또 우리는 늘 이야기하지만 시장 친화적으로 가야 한다. 시장에 자꾸 개입을 해서, 대표적인 것이 민간주택 분양가상한제 말도 안되는 것 아니냐. 벌써 꼼수가 나오더라. 앞으로는 벽지도 각자 바르게 하는 등 휑하니 아파트만 준다고 하더라. 아파트 입주자가 다 알아서 하라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분양가를 맞춘다는 이야기지.

-황교안 대표가 내년 총선에서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고 종로 같은 지역구에 출마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는데 어찌 해야 한다고 보나.

무조건 지역구에 출마해야 한다. 종로가 아니라도 좋고 현재 험지라는 곳은 민주당이 지난번 총선에서 당선된 곳이 험지 아니겠나. 그런데 나가서 싸우면 된다. 꼭 종로를 나가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종로면 좋지. 종로가 제일 상징성도 있고 좋지만 하여튼 민주당 국회의원이 있는 곳에 나가서 싸워서 한 석이라도 찾아오면 할 일을 한 것이라고 본다.
진산파동(신민당 당수 유진산이 1971년 5·25 국회의원선거 후보 등록 마감일인 5월 6일 마감시간 3분 전에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영등포구 갑구 출마를 포기하고, 전국구 기호 1번 후보로 등록한 것이 알려지면서 이것에 반발해 벌어진 신민당 내분 사태)으로 유진산이 위기에 빠지게 된다. 진산파동의 경우도 있으니 그런 경우도 참고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