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서 철저히 검증해야, 국민들이 장관 적합 여부 판단해줄 것”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 <사진 민주당>
▲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 <사진 민주당>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은 23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관련해 “딸의 논문과 대학·대학원 입시 관련 내용은 적법·불법을 떠나 많은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으로 조 후보자의 진심 어린 사과와 함께 인사청문회에서 진실된 사실관계를 명확히 밝혀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당 청년미래연석회의 의장인 김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최고위원 취임 1주년 합동 기자회견’에서 민주당 지도부 가운데 처음으로 조 후보자를 향해 이같이 공개적으로 사과를 요구했다.

김 최고위원은 “교육은 우리사회 격차 완화를 위한 수단이 돼야 한다”며 “그러나 현실은 부모의 재력이 자녀의 학력과 소득으로 대물림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대물림 구조를 반드시 개선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최고위원은 “웅동학원 관련 사실은 조 후보자가 직접 관련한 바 없어도 이사로서 무관하지 않다”며 “이 때문에 후보자가 이사로서 의무를 다했는지, 인사청문회에서 철저하게 검증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모펀드 투자 관련해서는 후보자가 고위 공직에 있으면서 직무상 취득한 정보를 이용한 사실이 있는지 혹은 이용할 수 있는 개연성이 있는지 여부가 인사청문회에서 철저히 검증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많은 의혹을 제기한 자유한국당은 조국 후보자 검증을 위해 법이 정한 기한 내에 인사청문회를 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한다”며 “의혹을 제기하고 인사청문회를 미루는 것은 책임있는 자세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김 최고위원은 “인사청문회를 통해 조 후보자의 직무 수행 능력과 의지가 밝혀질 것이다. 조 후보자는 국민이 납득되도록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며 “인사청문회를 통해 국민들은 조 후보자의 장관 적합 여부를 판단해줄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후보자 가족의 개인적인 부분에 대한 공개와 비난은 그쳐주길 부탁한다”며 “이것은 여당 의원이 아니라 인간으로서 부탁이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