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실체 파고드는 출발점 되길”
나경원 “조국 스스로 사퇴함이 마땅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압수수색에 돌입한 27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 환경대학원에서 취재진이 압수수색 종료를 기다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압수수색에 돌입한 27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 환경대학원에서 취재진이 압수수색 종료를 기다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수습기자] 자유한국당은 27일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각종 의혹 및 논란과 관련해 압수수색에 나서자 촉각을 곤두세우는 한편 조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압박했다.

한국당은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조 후보자의 범죄 혐의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하면서도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대한 '물타기'가 될 가능성을 경계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오전 프레스센터에서 시민단체 '플랫폼 자유와 공화'가 주최한 '대한민국 위기극복 대토론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조 후보자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보여주기가 아니라 실제로 실체를 파고 들어가는 수사의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공정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수사가 이뤄지는 게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서 "법무장관 후보자에 대한 압수수색은 사상 초유의 일로, 문 대통령께서 후보자 임명 생각을 거둬야 할 것 같다"며 "수사가 완전히 끝나기 전에 법무장관에 임명된다면 수사 방해가 될 것이고, 이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니 조 후보자 스스로 사퇴함이 마땅하다"고 압박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후 용인에서 열린 한국당 연찬회에서 "조 후보자는 여전히 권력의 실세다. 어떤 결론이 나든 특검(특별검사)은 불가피하다"며 "사학투기 게이트, 조국펀드, 반칙·특권 인생 등 3가지 조국 게이트에 대해 특검을 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검찰이 (조 후보자와 관련해)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했지만, 핵심이 빠진 것 같다. 조 후보자 본인에 대한 압수수색이 없었다"고 말했다.

전희경 대변인 역시 서면 논평에서 "이제는 모든 것이 끝났다. 검찰 수사를 받는 법무장관이라는 있을 수 없는 사태를 빨리 종결해야 한다"며 "조 후보자는 즉시 사퇴하고 자연인으로 돌아가 충실히 검찰 수사에 임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밝혔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도 그의 페이스북을 통해 “살아있는 권력도 쳐내는 검찰이라면 그것으로 공수처도 필요 없이 검찰개혁이 된 것이다”라며 “검사가 이렇게 당당한 사람이라는 것을 국민들이 믿도록 이번에는 눈치 보지 말고 잘해야 한다”면서 엄정한 수사를 검찰에 촉구했다.

한국당은 검찰 수사가 조 후보자에게 면죄부를 주는 방향으로 진행될 경우를 대비해 당 차원에서 특검법안을 발의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