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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현대차, 파트너사·고객과 ‘공존’ 강조…‘현대 트럭앤버스 비즈니스페어’ 개최

준대형 트럭 파비스 최초 공개…소형~대형 아우르는 트럭 풀라인업 완성
친환경 전동화 모델 라인업 구축 계획도 밝혀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사업 파트너인 특장회사와 함께, 또 완성차 브랜드를 넘어 동반자로써 고객과 함께 성장하겠다”

29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현대 트럭앤버스 비즈니스페어’ 미디어 행사에서 이인철 현대자동차 부사장은 이번 페어의 주제인 ‘공존’을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현대차는 이번 페어에서 내연기관과 친환경 상용차를 같은 공간에 전시하고 현재와 미래기술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게끔 했다. 바로 신규 준대형 트럭 ‘파비스(PAVISE)’와 준중형 버스 ‘카운티 EV’다.

현대차는 파비스를 계획할 때 철저하게 트럭 운전자의 관점에서 필요한 것들을 최우선했다고 강조했다.

파비스의 캡은 운전자에 맞춘 최적화된 레이아웃으로 동급 모델 대비 30%이상 늘어난 공간을 제공한다. 또 넓은 시야를 확보해 주행 시 편안함과 개방감을 한층 높였고, 자동변속기, 무시동히터, 상용차 전용 내비게이션 등 편의사양도 대거 적용했다.

개인화물 운전자를 위해 운송 효율도 높였다. 파비스의 최대 적재량은 13.5t으로, 고중량에도 견딜 수 있도록 325마력의 7리터급 신형엔진을 장착했다. 또 평소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분석해 클러스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조언하는 연비운전 시스템도 탑재했다

특장 효율성도 장점이다. 일반·고하중의 2개 플랫폼을 베이스로 4X2, 6X2 차종을 개발하고 최장 7m의 휠베이스를 제공한다. 특히 이번 페어에서 현대차는 농산물, 식음료부터 전자제품, 산업용 기계까지 적재할 수 있는 윙바디, 청소차, 크레인 등 파비스 특장차 10종을 공개했다.

현대차는 파비스의 제동 성능을 높이고 예방 안전 시스템을 강화했다. 일부 대형 트럭에만 적용되던 전방충돌방지보조, 차로이탈경고, 후방주차보조, 차량자세제어 등을 선택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해 제동거리를 줄였고 전자식 브레이크시스템을 통해 급격햔 조향 변화 시 차량 전복을 방지하게끔 했다.

이 부사장은 “파비스는 중형트럭과 대형트럭의 장점만을 모아 탄생한 새로운 차급의 트럭”이라며 “경제성과 실용성을 추구하면서 넓은 적재공간과 힘을 포기할 수 없는 고객에게 해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의 준중형버스 카운티 EV는 기존 디젤 모델보다 차량 길이가 60cm 늘어났다. 128kw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200km 주행거리를 자랑한다. 급속 충전으로 72분 만에 완충이 가능하고, 가정용 충전기로 야간 완속 충전도 할 수 있다.

현대차는 마을버스, 어린이 탑승 버스의 특성을 고려해 카운티 EV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완성했다. 4륜 디스크 브레이크와 차량자세제어장치뿐만 아니라 신규 어린이 시트, 시트 벨트, 차량 후방 비상문 등을 추가했다.

친환경 차량 이미지에 어울리는 7인치 LCD 클러스터, 콘솔박스 및 버튼식 기어 레버 등을 적용했으며, 마을버스 운행 기준 기존 디젤차보다 연료비를 최대 68%까지 절약할 수 있는 경제성도 갖췄다.

현대차는 2025년까지 전기차 7종, 수소차 10종 등 총 17개 차종의 상용화 전동화 모델 라인업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임정환 상용개발2센터 전무는 “현대차는 2017년 최초의 전기버스 일렉시티를 선보이고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수소전기버스를 성공적으로 시범운영한 바 있다”며 “친환경 대중교통 ‘풀 라인업’을 구축해 국내 대중교통 친환경 사업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장거리 운행, 도심 승객 수송 등 사용 환경에 맞춰 다양한 차를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1회 충전 운행거리가 긴 장거리 수송용 트럭이나 고속버스에는 수소전기기술을, 충전 인프라가 중요한 중소형 상용차에는 전기시스템기술을 적용하는 투트랙 전략을 강조했다.

임 전무는 “현대차의 연구개발 방향은 연비, 안전, 친환경이다. 이를 통해 고객가치 증대와 친환경사회에 기여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라며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물류에서도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지속적으로 리드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8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되는 ‘현대 트럭앤버스 비즈니스 페어’는 특장차 10종을 함께 공개하는 ‘파비스존’ 외에 ▲올해 1월 새로 출시한 엑시언트 프로를 전시한 ‘엑시언트존’ ▲수소연료전지스택, 수소전기버스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친환경존’ ▲미래 기술 개발 전략을 소개한 ‘신기술 비전존’ 등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 트럭앤버스 비즈니스 페어는 미래 상용 친환경차, 지속 가능성에 대한 비전을 알리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며 “현대차가 제시하는 상용 모빌리티의 미래와 공존의 가치를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이슈] 한국당 원내대표 경선 3대 관전포인트
3, 4선 이상 중진 의원들이 주로 맡는 원내대표직에 재선인 홍철호 의원이 출사표를 던지는 등, 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의 경쟁 레이스에 크게 불이 붙고 있다. 또한 “친황 대 비황”, “친박 대 비박”, “수도권 대 영남권”, “초재선 대 중진”등 여러 종류의 대결구도가 짜여져 복잡하게 경선이 진행되는 것 또한 관전 포인트다. 친황체제 구축 맞서 비황(非黃)들 원내대표 선거에서 불만 표출하나 먼저 주목해야 할 곳은 ‘친황(親黃) 대 비황(非黃)’ 구도다. 황 대표의 ‘친황 체제 구축’을 두고 당내 불만 기류가 크기 때문이다. 최근 있었던 나경원 원내대표의 유임 불가 판정을 놓고 홍준표 전 대표와 김용태 의원 등을 중심으로 터져 나온 황교안 대표의 ‘전횡’에 대한 의원들의 반발이 이번 원내대표 선거에서 크게 표출될지 관심이 쏠린다. 홍 전 대표는 이를 두고 “황 대표의 과도한 전횡에 대한 경고이고 그것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며 원내대표 선거에서 그것이 폭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유기준·윤상현 의원은 친황, 강석호·심재철·홍철호 의원은 비황으로 분류된다. ‘황심(黃心)’ 후보론도 있다. 황 대표가 여당과 잘 협상할 줄 알고 투쟁력이 있는 사람이 원내대표가 됐으면


[반짝인터뷰] 김근식 “내년 총선, 수도권 중심 중도·보수대통합 필요...한국당, 혁신이 우선”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지난 26일 바른미래당을 탈당한 김근식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29일 “내년 총선에서 야권이 승리하기 위해서는 특히 수도권을 중심으로 중도·보수 대통합이 일어나야 한다”며 “중도·보수 대통합은 일반 유권자들이 볼 때 상당히 개혁적인 이미지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이날 ‘폴리뉴스’와의 전화인터뷰에서 “내년 선거는 대통령 임기 중반에 있는 중간 선거기 때문에, 정권에 대한 평가를 하는 ‘심판 선거’”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교수는 대표적인 ‘안철수계’ 인물로, 안철수 전 대표가 국민의당을 창당할 때 참여했다. 또한 안 전 대표가 대선후보 시절 정책대변인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김 교수는 “야권의 대혁신과 대통합을 해야만 선거에서 이길 수 있는데, 그 혁신과 통합을 하는데 내가 필요한 일이 있으면 하겠다”며 총선 출마를 포함해 자기 역할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그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보수대통합’론에 대해 “대한민국에 보수가 30%밖에 없는데, 30%로 통합해서 어떻게 여당을 이길 수 있느냐”고 반문하며 “내년 총선에서 정권에 대한 심판을 하겠다는 중도·보수 유권자들을 다 하나로 합쳐야 한다. ‘보수통합’이라고

[카드뉴스] 연말, 똑똑한 고배당주는?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 연말 똑똑한 고배당주는? 저금리 환경이 지속되면서 연말을 앞두고 '고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주주명부가 폐쇄되기 전에 주식을 매입하면 이익을 배당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때문에 연말이 다가올 수록 고배당주를 찾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다음은 증권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국내 고배당주들입니다. 두산: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두산'의 올해 배당 수익률 추정치가 7.62%로 가장 높습니다. 쌍용양회:쌍용양회도 높은 배당이익을 기대 가능한 종목으로 꼽힙니다. 9월 부진했던 출하량이 10월 출하량 증가로 이어지면서 4분기 출하량이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고, ESS 및 폐열발전 가동으로 원가 개선 효과도 커져 배당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효성, 기업은행, 하나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DGB금융지주, 현대중공업지주도 연말 고배당을 기대할 수 있는 종목입니다. 다만 금융주 고배당주에 대한 투자에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국의 고배당주 다수는 금리 변동에 민감한 은행 등 금융주에 쏠려 있기 때문이죠. 아무래도 저금리 환경에서 기업들은 은행에 대출하기보다 채권을 발행하는 등 자금 조달 환경을 바꿀 수

[카드뉴스] 생소한 통신용어, ‘bps’는 무슨 뜻?

[폴리뉴스 김윤진 기자] “제공 데이터 소진시 1Mbps 제어 데이터 무제한” “클라우드 게이밍 권장 속도 20Mbps" 최근 동영상, 게임 등 스트리밍 서비스가 유행하면서 ‘bps'라는 통신용어가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생소한 용어인데, 무슨 뜻일까요? ‘bps’란 ‘bits per second’의 약자로, ‘데이터 전송 속도’의 단위입니다. 1Mbps, 20Mbps 등에서 앞의 숫자는 1초 동안 송수신할 수 있는 bit(비트) 수를 말합니다. 1Kbps는 1000bps, 1Mbps는 1000Kbps, 1Gbps는 1000Mbps로 환산됩니다. 여기에 낯익은 용어인 컴퓨터 정보 처리 단위 ‘byte'를 대응해봅니다. 1bps는 컴퓨터 정보 처리 단위와 대응하면 8byte가 됩니다. 즉, 1Mbps 속도로는 1초당 0.125MB, 1Gbps 속도로는 1초당 125MB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셈입니다. 그래도 어렵다고요? 그렇다면 이번엔 bps가 생활 속에 어떻게 녹아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신의 스마트폰의 데이터 전송 속도가 1Mbps라면, 텍스트 위주의 카카오톡이나 웹서핑은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Mbps라면 SD(640x480) 화질의 동


檢‘, 김기현 첩보 제보자’ 송병기 압수수색·소환...제보 경위 조사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6일 최초 제보자로 지목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을 6일 소환 조사 중이다. 또한 같은 날 송 부시장의 집무실과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에도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8시 50분께 송 부시장의 울산시청 집무실과 관용차량, 집 등을 압수수색하고 컴퓨터와 각종 서류 등을 확보했다. 또한 검찰은 이날 송 부시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송 부시장은 오후 1시께 서울중앙지검청사 앞에서 취재진을 만나 “오전에 왔다”며 “청와대 하고는 아무 관계가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에 어떻게 (제보를) 전달하고 보고했느냐’고 묻자 송 부시장은 “청와대를 간 적이 없는데”라고 말하기도 했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송 부시장과 청와대의 해명에서 다른 점을 확인하고 첩보 전달·처리과정에 대해 살펴볼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앞서 브리핑을 통해 지난 2017년 10월 송 부시장이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의 문 모 행정관에게 휴대전화 SNS를 통해 비위 의혹을 제보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문 행정관과 송 부시장이 캠핑장에 갔다가 우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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