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문회 절차 마치고 국민과 함께 결론 낼 것”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운데)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의결된 29일 오후 국회 로텐터 홀에서 농성을 마무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운데)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의결된 29일 오후 국회 로텐터 홀에서 농성을 마무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29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관련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명백한 정치행위”라고 강한 비판을 가했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압수수색이)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전례가 없었던 일인 만큼 그 배경을 두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며 “그동안 국회 스스로 ‘위법이 아닌데 뭐가 문제냐’라는 식으로 국민 눈높이를 폄훼해온 것도 문제지만 검찰 수사가 국민의 검증 절차를 앞질러 국민의 시선을 흔드는 것도 경계되어야 할 일”이라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심 대표는 “검찰의 의도를 예단하진 않겠다. 그러나 분명히 해두어야 할 것이 있다”며 “검찰이 자료 확보의 시급성과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했다고 밝혔지만 청문회를 앞둔 압수수색은 검의 논리로만 한정될 수 없는 명백한 정치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 말대로 국민 관심이 큰 사안이기 때문에 더 중대한 정치행위”라며 “모든 정치행위에는 결과에 따른 응분의 정치적 책임이 뒤따른다는 사실을 검찰은 명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자유한국당이 조국 후보자 인사청문회 ‘보이콧’ 카드를 거론한 것과 관련 “법조계 출신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에게 묻겠다”며 “검찰 수사가 국회 인사청문회 보이콧의 근거가 될 수 있나”라고 따져 물었다.

심 대표는 “한국당이 당리당략적인 셈법으로 법이 정한 국민의 들을 권리조차 틀어막는다면 그건 국민 무시행위”라며 “또 정치가 해야 할 일을 회피하고 사법에 건건이 미루는 것은 정치 무능세력임을 자인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심 대표는 “한국당은 생떼 부리지 말고 증인 채택 등 빨리 합리적인 협상으로 마무리하길 바란다”며 “국회청문회는 예정대로 책임 있게 진행되어야 한다. 국회 청문회 절차를 마치고 국민과 함께 정의당은 결론을 낼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