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지는 두피를 보호하고 자극을 차단하기 때문에 두피 건강에 있어 필요한 물질이다. 그러나 피지의 분비량이 일정량을 초과하기 시작하면 모근에 피지 분비물이 고여, 여드름, 염증, 악취 등이 발생할 수 있는 지루성두피염에 걸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지루성두피염을 방치해 증상이 악화되면 원형탈모로 번질 수 있으며, 이미 번진 후라면 남성 여성탈모샴푸, 천연탈모샴푸 등을 통해 관리를 해줘야 한다. 탈모까지 증상 악화가 안 되었더라도 지루성두피염샴푸 및 약산성샴푸를 사용해 두피에 대한 케어를 해주는 것이 필수적이다. 

기능성 샴푸를 선정하더라도 제품에 함유된 전체적인 성분이 장기 사용 시 증세를 악화할 가능성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능성 샴푸에 향료가 첨가된 경우가 있는데, 자극도 높은 화학 물질인 향료는 사람에 따라 심한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자극적인 성분으로 인해 두피 문제를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다.

천연 두피 케어 브랜드 ‘루트하우스’ 관계자는 “지루성두피염은 증상에 따라 환자에게 여러 불편함을 주는 것은 물론, 심하면 탈모로 진행될 수 있어 평상시 두피스케일링 및 두피각질 제거를 통해 예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외부 자극 및 질환으로 두피 장벽이 많이 약해진 상태라면 적은 자극에도 유분감이 심해져 피지 산화물이 쌓이기 쉬운 환경이 되고, 지루성두피염으로 진행될 수 있다. 무너진 유·수분 밸런스의 회복은 검증된 지성샴푸 추천 제품이나, 두피샴푸추천 제품을 사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루트하우스’는 한국 소비자 만족지수와 한국 소비자 평가 등에서 탈모샴푸1위를 수상한 바 있는 두피 케어 브랜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