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 하나없이 단죄해놓고 ‘편드는 놈 다 똑같은 놈’이라는 건 횡포”
대학가 曺 사퇴촉구 집회에 “촛불이라고 다 아름다운 것 아냐” 쓴소리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오른쪽)이 31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봉하음악회' 대담 코너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오른쪽)이 31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봉하음악회' 대담 코너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유시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31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의혹 확인 과정에서 온갖 억측과 짐작, 추측, 희망사항을 결합해 ‘절대 부적격’ ‘위선자’ ‘이중인격자’ ‘피의자’라고 하는 것은 다 헛소리”라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조정래 작가와 가진 대담에서 “팩트로 하여금 말할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며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언론이 ‘조국의 위선’이라는 제목으로 칼럼을 쓰려면 먼저 팩트를 제시하고 어떤 추론을 거쳐 그 결론에 이르렀는지를 이야기해야 한다”며 “그런 과정 하나 없이 ‘천박하다’ ‘위선자다’라고 단죄해놓고 ‘조국 편드는 놈들은 다 똑같은 놈들이고 진영논리’라고 하는 건 횡포이자 반지성주의, 선동”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조 후보자 말고는 법무부 장관 할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하자가 발견되면 아웃돼야 한다”며 “내가 진영논리를 펼치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 논전을 하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유 이사장은 조 후보자의 딸의 입시 비리 의혹과 관련해 대학가에서 일어나고 있는 조 후보자 사퇴 촉구 촛불집회에도 쓴소리를 했다.

그는 “대학생들도 생각해봐야 한다. 촛불을 들었다고 다 아름다운 것은 아니다”라며 “내 판단이 어떤 사실에 의거하고 있는가 합리적 추론을 해 결론을 내리고, 확신이 있다면 '좌고우면' 말고 촛불이든 뭐든 다 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나라면 그런 결론에 도달하지 못할 것 같다는 이야기”라고 덧붙였다.

한편 조 작가는 “조국은 문제 많고 탈 많은 '조국'을 위해 반드시 법무부 장관을 시켜야 한다”고 옹호했다.

그는 “그만한 인물과 정직, 맷집을 가진 사람이 없다”며 “그런 인물 하나를 만들기 위해 국가와 사회가 많은 노력을 하고 투자했는데 못된 놈들이 뭉쳐 살해한 게 바로 노무현 전 대통령과 정의당 노회찬 전 의원”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