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개혁대연합 위해 '민주당 복당'... 그러나 '독자신당' 미련 못버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49재 및 안장식이 끝난 시점에서 시작종 울린 친노 인사들의 정치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친노 인사들은 지난 대통령 선거와 총선에서 민주당의 ‘노무현 색깔 빼기’로 인해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과 이해찬 전 국무총리가 탈당하는 등 스스로를 폐족이라 자처하며 정치적 유배의 길을 걸었다.

그러나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노 전 대통령의 재평가와 함께 친노 인사들의 주가도 급상승하면서 이들의 향후 정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민주개혁진영'에는 '대통합'은 거부할 수 없는 대의명분이다. 때문에 '친노신당'은 분열로 낙인찍힐 수 있다는 위험성이 있지만, 또한 '민주당 복당'도 무조건 선택하기에는 뭔가 부족하다.

'反노무현'노선이었던 민주당에 '묻지마 복당'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로인해 '친노 독자신당'의 미련은 아직도 버리지 못하고있다.

우선, 친노진영에서 거론되고 있는 부분은 친노 인사들의 민주당 복당과 신당 창당을 통한 친노 독자 세력화 방안이다.

신당 창당관련 <폴리뉴스>는 지난 달 17일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을 중심으로 한 신당 창당 작업이 물밑에서 속도를 내고 있다”는 내용을 단독 보도한 바 있다.

보도에 따르면 ‘유시민 신당 창당’은 열린우리당 시절 친노 그룹 ‘참정연’ 핵심 인사를 비롯 유 전 장관의 팬클럽인 시민광장 회원 30여 명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 지난 1일 <폴리뉴스>가 여론조사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와 지난 1일 전국 성인남녀 956명을 대상으로 ARS전화 설문방식을 통해 실시한 정기여론조사 결과(95% 신뢰수준 ±3.1%) 친노 세력의 정치적 행보를 묻는 질문에 ‘개인상황에 따라 개별적으로 향후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36.4%, ‘민주당에 복당, 민주개혁세력 동참에 앞장서야 한다’는 32.1%로 나타났었다.

반면, ‘독자적 정치세력화를 위해 신당을 창당해야 한다’는 의견은 10.7%로 민주당 복당(32.1%)에 비해 현저히 떨어져 친노 세력 일각에서 추진되고 있는 신당 창당이 국민적 동의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 친노 복당 ‘러브콜’

민주당에서는 친노 인사들의 복당 관련 적극 구애에 나섰다

정세균 대표가 ‘취임 1주년 기자 간담회’를 통해 “과거 민주당과 함께한 인사들이 복귀하는 것은 자연스럽다고 생각한다”며 “노 전 대통령의 49재가 끝나면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이다. 10월 재보선과 내년 6월 지방선거 이전 본격적인 논의를 통해 민주개혁진영이 대통합하는 노력을 신속하게 하겠다”고 말하면서 친노 끌어안기 적극 행보를 예고했다.

정 대표의 한 측근은 이와 관련 “정 대표가 통합과 혁신을 말한 것은 친노와 정동영 의원의 복당을 포함한 의미”라며 “시기는 어떨지 고민하고 있다. 친노 쪽에 사인을 보냄으로서 공은 친노 쪽으로 넘어갔다”고 말했다.

당내 개혁성향 초.재선 10인 모임 ‘다시민주주의’를 주도한 조정식 의원도 7일 <폴리뉴스>와 인터뷰에서 “노 전 대통령의 유지를 받들어 친노 그룹 복당, 정동영 복당 문제는 민주개혁세력 대통합 차원에서 논의 되어야 하고 그 틀 안에서 친노 복당은 이뤄져야 한다”며 “민주개혁진영의 통합은 내년 6월 지방선거, 2012년 대선이 큰 화두이자 목표다. 49재 이후에는 큰 틀에서 같이 하자는 논의를 하지 않겠느냐”고 ‘선거연합’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유시민 신당창당’에 대해서 “창당가능성이 높지 않다.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민주개혁세력으로 친노 신당 내지는 영남 유시민 신당 창당 가능성은 높지 않게 생각한다”며 “서거 이전에 비해 친노 독자창당의 의미와 동력이 현실적으로 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노영민 대변인도 12일 <폴리뉴스>와 통화를 통해 “복당 문제에 대해서 친노 쪽과 민주당은 서로 간에 교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참여정부’각료 출신 이용섭 의원은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처음부터 민주당이 통합의 바다가 되자는 의견을 피력했었다. 적극 통합해야 한다”며 “문은 열어 놓았으니 친노 인사들이 스스로 판단해서 들어오면 된다”고 말했다.

이해찬 전 국무총리는 지난 달 16일 한명숙 전 총리가 마련한 김대중 전 대통령과의 비공개 오찬에서 “민주당이 친노 영남세력을 안고 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해 복당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그러나 노 전 대통령의 ‘좌희정’으로 통하는 안희정 최고위원은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이번 주에 여러 의견들을 듣고 말하겠다”며 즉답은 피했다.

유창선 정치 평론가는 <폴리뉴스> 칼럼을 통해 “민주와 개혁을 함께 말했던 세력이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입장차이로 인해 분열된 것은 사실상 정상적인 모습은 아니었다”며 “노 전 대통령의 서거라는 충격적인 상황은 이들 모두가 자신들의 주장을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이고 서로의 거리는 이전 보다는 좁혀질 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갖게 된다. ‘누구도 원망하지 마라’는 고인의 뜻은 우리 정치사회에서 분열을 극복하고 화합을 실현하는 과제를 남기고 있다. 살아있는 사람들의 몫”이라고 대통합을 주문했다.

‘영남민주연대’ 통한 지방선거 독자 결과 주문
노무현 가치 중심 신당 창당 후 민주당과 선거 연합 모색 방안 제기

반면, 정해구 성공회대 교수는 7일 조계사에서 진행된 ‘노무현의 시대정신과 그 과제’ 심포지엄에서 ‘영남 신당 창당’을 주문했다.

정 교수는 “지역주의적 정치 극복은 한편으로는 호남 기반의 민주당의 외연 확대를 통해 다른 한편으로는 민주당 밖에서의 노력을 통해 양 측면에서 이뤄질 필요가 있다”며 “민주당은 외연을 최대한 확대해 서울, 수도권과 충청권의 기반을 되찾고 영남의 민주세력은 이른바 ‘영남민주연대’ 같은 것을 만들어 지방선거에서 독자적 결과를 냈으면 좋겠다”고 주장하면서 민주당 복당과는 다른 입장을 보였다.

지난 달 17일 ‘유시민 신당창당설’이 제기 되자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폴리뉴스>와 만난 자리에서 “영남 신당 창당은 전부터 흘러나온 얘기다. 어쩌면 친노 인사들의 영남 신당이 영남권에서는 민주당보다 나을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천호선 전 홍보수석도 노 전 대통령 서거 직전 속리산에서 가진 워크숍에서 ‘영남신당 창당’에 대해 적극적인 입장을 보였다는 후문이 전해지고 있다.

천 전 홍보수석은 노 전 대통령 서거 후 지난달 3일 [야후! 미디어] ‘송지헌의 사람IN'에 출연 “민주당 내에서도 노 전 대통령에 대해 건설적 비판을 넘어 험담과 모함을 일삼던 사람들이 있었다”며 “이들 몇몇이 영결식 때 또는 노제 때 앞줄에 서려고 하는 모습들이 있어서 씁쓸한 마음을 금할 수 가 없었다”고 민주당에 대한 서운한 심경을 내비쳤다.

그는 또 7일 조계사에서 ‘노무현의 시대 정신과 그 과제’ 심포지움에서 토론자로 나서 “민주당이 나름대로 노력을 하고 있지만 다 포괄할 수 없다는 것은 이미 증명되지 않았냐. 열린우리당이 창당됐다가 소멸되는 과정을 똑같이 밟을 필요는 없다”며 복당에 대해 마음적으로 수긍하기 어려운 부분을 드러냈다.

한편, 다른 측면으로는 민주당 중심이 아닌 노무현 가치 중심으로 친노 인사들이 새로운 노무현 신당을 만들어 선거 연합이나 합당 등은 모색할 수 있다는 의견과 정치권과 다르게 거리를 두고 노 전 대통령의 유지를 계승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이처럼 49재 이전부터 심심치 않게 제기 돼온 친노 인사들의 정치 행보에 대해 향후 본격적인 논의가 불거질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