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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이인영, 나경원 ‘가족증인 양보‧5일뒤 청문회’에 “수용 어려워”

“가족증인 채택·일정 재연기 안돼, 청문회 합의대로 오늘부터 진행해야”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가족 증인 채택 양보‧5일 뒤 청문회 개최’ 입장을 내놓은 것에 대해 수용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문희상 국회의장 및 여야 교섭단체 원대대표 회동에 참석하기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나 원내대표 제안을 수용할 수 있나’라는 질문에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이 이야기하는 사랑하는 아내와 딸, 어머니를 양보하겠다. 가족 증인을 모두 양보할 테니 오늘 의결해서 법대로 청문회를 하자”며 “오늘 청문회에 대해 의결하면 오늘로부터 5일이 경과한 이후에 인사청문회를 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앞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 가족 증인 채택과 청문회 일정 연기에 반대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 원내대표는 “직계 존비속 가족증인 채택은 안된다. 비인륜적이고 비인간적, 비인권적, 비인도적인 증인채택 요구에 단호히 반대한다”며 “인사청문회 일정을 다시 연기하는 것도 안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민주당이 이미 일정과 관련해 한 번 양보했고, 이례적으로 장관 청문회를 이틀 잡으며 법과 원칙에 벗어나는 절차까지 대승적으로 수용한 점을 상기하라”며 “민주당은 인사청문회에서 밝혀질 진실을 봉쇄하려는 한국당의 정략적인 시도를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가족을 빌미로 후보를 압박하는 행위와 시간을 끌며 진실을 봉쇄하려는 의도에 말려들지 않겠다”면서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합의대로 오늘부터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 합의하고 청문회를 여는 것은 새삼스러운 일도, 불가능한 일도 아니며 인사청문 계획서 채택 당일 인사청문회를 개최한 경험이 최근 4차례 있다”면서 “만일 또다시 일정을 연기하거나 가족 증인을 요구한다면 한국당의 ‘청문 본색’은 결국 보이콧과 진실 앞의 비겁함이라고 단정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늘 중으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개최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진실을 가로막는 봉쇄망을 뚫기 위한 적극적 행동을 시작하겠다”며 “국민과 직접 대화를 통해 후보자를 검증하고 진실을 밝힐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만들겠다”고 ‘국민청문회’ 카드를 다시 거론했다.
   


















[폴리 1월 좌담회⑤] “이낙연, 이번 총선 통해 정치 지도자 모습 보여줘야”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지난 20일 폴리뉴스 회의실에서 ‘2020, 21대 총선 스타트, 변수와 전망’을 주제로 놓고 좌담회를 가졌다. 김만흠 정치 아카데미 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 날 좌담에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초빙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그리고 본지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참석해 치열한 토론을 벌였다. 이날 참석자들은 이번 총선에서 가장 크게 주목받고 있는 이낙연 전 총리의 종로출마와 차기 대권주자로서의 가능성을 전망했다. 우선 김능구 대표는 이낙연 전 총리가 여론조사에서 대권 주자 1위를 쭉 해온 게 한 1년 정도 넘지 않았나 싶다”며 “저는 이 전 총리를 다룬 어떤 기사를 봤는데 이 전 총리가 ‘고건 전 총리의 길을 걸을 것이냐’라는 내용이었다. 고 전 총리도 행정의 달인으로서 한때 여론조사 1위를 쭉 유지하다가 갑작스레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출마 포기를 선언했었다. 그래서 이번 총선을 통해 이 전 총리 본인이 정말 정치 지도자로서의 모습을 국민들한테 보여줄 시기가 아닌가 싶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면에서는 지금까지의 지지율 1위, 이게 예전에 이회창



[카드뉴스] 수소차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올해 국내에서 1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수소차는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수소차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 주행하는 수소연료전지차(수소전기차, FCEV)와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는 수소내연기관차(HICEV)입니다. 수소내연기관차는 수소전기차보다 연료 보관이 어렵고 효율이 떨어집니다. 현재 생산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연료로 연료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만들어 모터를 돌립니다. 수소전기차가 전기를 생산할 때 수소와 산소가 결합합니다. 이때 나오는 것은 물이 전부인 데다가 외부 공기를 정화하기까지 합니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 판매하는 수소차는 현대차 ‘넥쏘’, 토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 3종류가 있습니다. 모두 수소전기차 모델입니다. 수소차 구입시 현대차 넥쏘의 경우 국고보조금 22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도 지원금을 보조합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강원도가 2000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수소차 운전자가 관리할 부품은 에어필터·냉각수·이온필터 정도입니다. 내연기관차보다 관리가 쉽습니다.

[카드뉴스] 가치투자 하려는 당신,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분석틀!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가치투자. 기업의 미래가치를 정확히 판단해서, 기업 성장의 관점에서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변동성이 큰 한국 주식시장에서 가치투자가 가능할까? 하는 의문을 가진 투자자들도 많습니다. 한국 주식시장은 신흥시장에 속해, 기업이 견고한 성장동력을 갖추고 있어도 글로벌 변수에 의해 취약한 모습을 자주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변수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 기초 골격과 미래 성장 플랜을 탄탄히 갖춘 기업은 외부의 ‘바람’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법이죠. 카드뉴스에서는 건강한 투자 방식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업 분석의 기본 중 기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고전입니다. PER 계산법으로 먼저 기업을 들여다봅니다. PER은 현재의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것이죠. PER은 기업이 얼마나 벌면 순이익이 주가와 같아지는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1주당 가격이 1만원이고 1주당 순이익이 840원이라면, PER은 11.배인데요. 주가가 1년 순이익의 11.9배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추세대로라면 이 기업이 약 12년간 순이익을 벌어들이면 내가 산 주가에 가깝다는 의미가 됩니다. PER은 그렇기에 낮을수록 좋고, 투자하기


다보스 포럼서 57세차 트럼프-툰베리 ‘설전’…툰베리 ‘1승’
[폴리뉴스 안희민 기자]스위스 다보스 포럼이 현지시간 24일 폐막됐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청소년 기후변화운동가로 유명한 그레타 툰베리 간 설전이 있었다. 일단 트럼프가 종전의 입장을 철회해 툰베리가 승리하는 모습을 보였다. 현지시간 24일 외신에 따르면 올해로 50주년을 맞는 다보스 포럼은 ‘기후변화’ 이슈가 전면에 떠올랐다. 기후변화를 부정하며 파리협약을 탈퇴한 트럼프 미 대통령과 스웨덴의 그레타 툰베리가 예상대로 설전을 벌였다. 트럼프 대통령과 툰베리의 나이차가 57세인만큼 기후변화대응을 둘러싼 세대간 대결이라 평가됐다. 설전은 툰베리의 ‘받아치기’로 시작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다보스 포럼이 제안한 ‘나무 1조 그루 심기’에 동참하겠다고 밝히자 툰베리는 “나무심기는 기후변화대응에 턱없다”고 맞받아쳤다. 트럼프 대통령의 참모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트럼프의 역성을 들었다. 툰베리를 ‘어린 애’ 취급한 것. 그는 툰베리가 대학 학력을 가진 후 나무 1조 그루 심기가 기후변화대응에 모자란지 설명해 줄 것을 요구했다. 툰베리도지지 않았다. 툰베리는 ‘화석 연료에 대한 보조금이 모순인 점은 상식‘ 논박했다. 국제 사회는 툰베리의 편이었다. 앙겔라 메크켈 독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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