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曺 청문회 길어지면 국민 짜증” VS 黃 “민주, 의도적으로 청문회 무산”
이해찬, 선거법 협의 위해 정치협상회의 제안...黃 부정적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황교안 자유한국당·손학규 바른미래당·정동영 민주평화당·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일 국회 사랑재에서 오찬을 가졌다 <사진=연합뉴스>
▲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황교안 자유한국당·손학규 바른미래당·정동영 민주평화당·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일 국회 사랑재에서 오찬을 가졌다 <사진=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대표가 함께하는 2일 초월회 회동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선거법 개정을 두고 신경전을 벌였다.

문 의장과 이해찬 민주당·황교안 한국당·손학규 바른미래당·정동영 민주평화당·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국회 사랑재에서 오찬을 가졌다. 

문 의장은 “오늘 정기국회 의사일정은 합의됐지만, 인사청문회 등 당면한 현안에 관한 것은 합의가 되지 않았는데, 국민 앞에 정치권 전체가 화합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해찬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오늘이라도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하고, 증인도 가능한 한 출석하도록 요구해서 가능한 인사청문회를 빨리 매듭을 짓는 것이 좋겠다”며 “나경원 원내대표가 7일 쯤 하자고 하는데, 그럴 경우 국민들 짜증만 더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과정에서 인사청문회법을 많이 고쳐야 되겠다는 의견들이 많다”며 “사적인 것은 비공개적으로 하고, 공적인 것은 공개적으로 하는 인사청문회법 개정안을 20대 국회에서 만들어놓는 것이 좋겠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정개특위에서 의결이 되어서 선거법 논의가 이제 상임위로 넘어갔다”며 “정기국회가 있어서 원내대표만의 협상으로는 어려움과 한계가 있을 것 같다. 여기 계신 각 당의 대표들이 선거법을 가지고 진지하게 협상을 하는 정치협상회의를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겠다”고 제안했다.

황교안 대표는 반면 “조 후보자 문제로 사실상 인사청문회가 마비돼있다. 정부와 여당의 태도를 보면 실망을 금할 수가 없다”고 맞섰다.

황 대표는 “나 원내대표가 가족 증인 요구와 관련, 모두 양보하겠으니 법대로 청문회를 하자고 대승적 제안을 했지만 여당은 그것조차 받지 않겠다고 한다”며 “의도적으로 청문회를 무산시키고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의도로 볼 수밖에 없는 것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또한 “나 원내대표가 전폭적인 양보를 했는데도 여당은 또 딴지를 걸고 다른 소리를 한다”며 “이제라도 조 후보자를 사퇴시키는 게 옳은 길이며, 아니면 청문회라도 제대로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대표의 선거법 논의 제안에도 “국민들도 의석수가 늘어나는 선거법에 대해 압도적으로 반대하고 있고, 수적 우위를 앞세워 당리당략으로 밀어붙일 사안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손학규 대표는 “(조국 사태로) 국회가 제대로 열릴지, 운영이 제대로 될지 걱정”이라며 “국민 다수가 반대하고 특히 청년과 학부모가 분노하는 가운데서 조 후보자를 장관으로 임명한다면, 그 뒤에 전개될 사태를 어떻게 볼지 걱정된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그러면서 “얼마 전 정개특위에서 선거제 개혁안이 통과되었는데,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께서 말씀하시는 여야 정치협상회의 등이 상당히 의미가 있다”며 “정치가 정당간의 합의를 통해 이뤄지는 합의민주주의와 연합정치를 제도화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심상정 대표는 “최근 조국 후보자를 둘러싼 극단적인 진영논리를 크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조국 후보자를 낙마시켜서 문재인 정부를 흔들어보겠다는 자유한국당의 의도는 매우 위험한 발상이다. 그리고 조국은 무조건 지켜야 한다는 더불어민주당의 생각에 대해서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한꺼번에 비판했다. 

심 대표는 “인사청문회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자유한국당이 그동안 고집했던 가족 증인을 철회하신 것은 잘했다. 그런데 이 결정이 국민으로부터 칭찬을 받으려면 지연전술이라는 오해를 불식시켜야 한다”며 오늘 중 3당 교섭단체가 합의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선거제 개혁에 대한 정치 협상에는 “자유한국당의 태도가 변화되어야 한다”며 “정개특위 의결을 조국 정국과 맞물리게 한 당사자는 자유한국당”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정동영 대표는 “선거제 개혁 논의에 참여하는 동시에 작년 5당 원내대표가 개헌 논의에 착수하자는 부분에 대해 한국당이 입장 정리를 해달라”며 “이번 정기국회에서 역사적인 선거제 개혁 합의와 개헌 논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