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발동 재가 않는 게 맞아, 오해 소지 있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부의 불평등 문제에 앞장서지 못한점을 반성한다'고 밝혔다.
▲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부의 불평등 문제에 앞장서지 못한점을 반성한다"고 밝혔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최근 딸의 입학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 “흙수저 청년들을 위해 딸이 받았던 장학금이든 뭐든 정리하겠다”며 “부의 불평등 문제에 앞장서지 못한 점을 반성한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후보자는 법적 문제가 없었다고 말했다. 애써 모른 채 해왔던 대물림 문제에 국민들이 무력감을 가졌다. 기회의 평등과 공정을 강조한 정부에 맞는 인사인지 의문이 든다’는 질문에 이 같이 답하고 “젊은 시절 부의 불평등문제에 관심을 가지지 못한 것을 반성한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따끔한 비판이라 생각한다. 딸과 관련한 질문에 부정 입학이라고 비판하는 질문이 있어서 그게 아니라고 답했을 뿐이다”며 “그와 별도로 아무리 당시에 적법이고 합법이었다 해도, 그것을 활용할 수 없었던 사람에 비하면 저나 저희 아이는 혜택을 누렸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흙수저 청년들이 면담을 요청해오기도 했다”며 “그들이 그 제도를 누릴 기회가 없었다는 것에 미안하고 가슴이 아프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 일이 마무리되면 후보에서 임명될지 안 될지도 모른다”며 “그와 무관하게 배우자가 투자한 펀드건 뭐건 아이가 받았던 장학금도 모두 정리를 해서 어려운 환경에 있는 흙수저 청년들, 어린이들에게 환원할 생각을 하고 있다. 그것만으로 부족하지만 할 수 있는 건 그 정도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기회의 평등 문제 역시 아주 따끔한 비판으로 받아들인다. 이번 일을 계기로 삶을 스스로 돌아봤다. 이른바 세상이 많이 얘기하는 386 또는 586세대의 일원이지만 정치적 민주화를 위해 나름 노력했지만, 불평등의 문제 사회·경제적 문제에 소홀했던 것 후회와 반성이 든다”고 전했다.

또한 “정치적 민주화는 만개화 됐다고 생각한다. 현재는 대통령을 공산주의자라고 해도 무죄가 나오는 세상이다. 청와대 앞 역시 시위를 막지 않는다”며 “정치적 민주화보다 사회·경제적 불평등, 부익부 빈익빈 해결되지 않았고 그 점에서 제가 책임이 있는 점 인정한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정치 민주화와 진보개혁을 외쳐놓고 부의 불평등 문제 외면한 것, 그리고 제 아이가 합법적이라도 해도 혜택을 입은 것 부인하지 않겠다”며 “향후 우리 사회 모두가 저를 포함해 이 문제 해결을 위해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피력했다.

아울러 조 후보자는 ‘가족들과 관련된 수사에 특검(특별검사)을 실시할 것이냐’는 질문에 “제가 특검 발동을 재가하면 엄청난 오해가 있을 것이다”며 “그건 안 하는 게 맞는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특검 발동을 국회에서 할 수 있지만, 법무부 장관도 할 수 있다”며 “현재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휘하고 있는 수사를 중단시키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