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과 정상회담 예정, ‘리카인’ 문제도 논의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일(현지시간) 오후 태국 방콕 센트럴 월드 쇼핑몰 1층 특설무대에서 개최된 ‘브랜드 K’ 론칭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일(현지시간) 오후 태국 방콕 센트럴 월드 쇼핑몰 1층 특설무대에서 개최된 ‘브랜드 K’ 론칭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태국 방문을 마친 뒤 “태국은 한국전쟁 참전국으로 우리의 영원한 우방이다. 양국은 미래산업분야뿐 아니라 국방과 방산 분야에서도 협력하기로 약속하며 더욱 긴밀한 관계가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태국 방콕 돈무앙 군공항을 떠나 두 번째 방문국인 미얀마로 향하면서 페이스북에 올린 <태국을 떠나며> 글을 통해 “방콕은 활기가 넘친다. 짜오프랴야강에는 많은 배가 오가고, 사원의 고요함과 시장의 떠들썩함이 조화롭게 어울리고 있었다. 곳곳에서 관광대국 태국의 매력이 느껴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태국 순방 중 특별히 인상에 남는 행사는 국가인증 상표를 단 우리 중소기업 제품을 태국 국민들에게 소개하는 ‘브랜드 K’ 론칭 행사”라며 “한류문화가 더해준 우리의 경쟁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한류문화를 통해 우리 제품을 좋아하고, 한글을 공부하고, 한국을 사랑하게 만들었다. 쁘라윳 총리님은 우리 드라마 ‘태양의 후예’를 재미있게 보셨다고 하셨고, ‘아리랑’을 흥얼거리기도 하셨다”고 얘기했다.

또 “우리 중소기업 제품의 우수성도 자랑스러웠다. 중소기업이라 브랜드 파워에서 밀렸지만, 이제 국가인증 브랜드로 당당하게 경쟁할 수 있게 됐다”며 “그 바탕에 ‘메이드인 코리아’에 대한 신뢰가 있다. 문화예술인들은 즐겁게 드라마와 K-pop을 만들고, 기업인들은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정부는 신뢰 있는 외교관계를 맺는다면 서로 어울려 어떤 일도 가능하게 바꿔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태국에서 참전용사들께 '평화의 사도 메달'을 달아드릴 수 있어, 매우 기뻤다. 따뜻하게 맞아주신 쁘라윳 총리님 내외와 태국 국민들의 미소가 오래 기억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미얀마에 도착해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우리나라 대통령의 미얀마 국빈 방문은 지난 2012년 이후 7년 만이다. 문 대통령은 이곳에서 성장 잠재력이 큰 미얀마와의 경제협력 기반을 제도화하고 지속가능한 동반성장 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양국 간 경제협력 확대 등 실질 협력 강화 방안이 폭넓게 논의될 전망이다. 또 양국의 평화 프로세스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라카인 문제’에 대한 의견도 교환할 예정이다.

지난 2017년 미얀마 라카인주에서는 정부군과 로힝야족 무장세력간 충돌이 벌어져 난민 수만 명이 발생했다. 문 대통령은 자발적이고 안전한 귀환 환경이 조속히 마련되길 희망한다는 입장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