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김 모두 ‘전화통화 사실은 인정’, “도와달라는 취지 전화 아냐”
민주당은 논란 확산 경계, “최성해 말만으로 판단 못해, 유시민 당원 아냐”
한국당 “어떤 압력 행사했나 밝혀야, 명백한 증거인멸 시도”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왼쪽)과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사진=연합뉴스>
▲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왼쪽)과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관련 각종 의혹이 정국을 뒤흔들고 있는 가운데 5일 여권 인사들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동양대 표창장 의혹 등과 관련해 최성해 동양대 총장에게 전화를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압력’ 논란이 일고 있다.

앞서 한 언론은 최 총장의 말을 인용, 여권 핵심 인사 A씨와 민주당 의원 B씨가 최 총장에게  ‘표창장 의혹’ 논란 무마를 위해 도와달라는 취지로 전화를 했다고 보도했다.

이 언론은 “(A 씨가) 시나리오를 하나 보여드릴게”라며 “총장의 권한으로 표창장에 총장 직인을 찍을 수 있는 권한을 (조 후보자의 부인) 정경심 교수에게 정식으로 위임했다고 해 달라는 제안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최 총장과 전화 통화를 한 인사는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과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인 것으로 밝혔다.

▲ 유시민 “사실 관계 취재한 것, 조국 도와달라 제안한 적 없어”
   김두관 “경위 묻는 차원, 도와달라는 전화? 결벽증 있어 그런 것 못해”

유시민 이사장은 이와 관련 전날 최성해 총장과 전화 통화를 한 사실이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조 후보자를 도와달라는 취지의 말을 한 적은 없고 사실관계 확인 차원에서 통화를 한 것이라고 밝혔다.

유 이사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최 총장과 통화한 적이 있다. 제 기억에는 어제 점심 때쯤이었던 것 같다”며 “그러나 (조 후보자를 도와달라는) 제안을 드린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유 이사장은 “사실관계에 관한 취재를 한 것”이라며 “언론 보도에서 언급된 여권인사 A씨가 저를 말하는지는 모르겠다. 제가 아닐 거라고 전 생각한다. 왜냐하면 저는 ‘이렇게 하면 조 후보자를 구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제안을 드리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유 이사장은 “최 총장을 잘 안다. 예전에 저를 교수로 초빙한 적이 있지만 사양했고 동양대에 강연이나 교양강좌도 간 적이 있다”며 “그래서 동양대에서 나간 것이 총장상인지 표창인지, 기록이 남아있는지, 봉사활동 내용이 무엇이었는지 사실관계를 여쭤본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 이사장은 “해당 언론 보도는 100% 기자가 곡해해서 쓴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언론보도가 굉장히 조 후보자를 도덕적으로 공격하고 있는 시나리오로 짜여져 있는 것 같다는 의견은 말씀 드렸지만 어떻게 공인이고 대학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총장에게 사실과 다른 진술을 언론과 검찰에 해달라는 제안을 하겠느냐.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김두관 의원도 전날 조 후보자 딸의 표창장 의혹 등과 관련 경위를 묻기 위해 최 총장에게 전화를 걸었다고 밝히면서도 ‘도와달라’는 취지의 압력성 전화는 아니었다고 부인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어제) 오전 11시 전후 최 총장과 통화를 했다. (조 후보자 딸 관련 의혹) 경위를 묻는 차원이었다”며 “조 후보자가 여러 오해를 많이 받고 있어 경위를 확인하는 것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이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저는 경북전문대 졸업생이다. 동양대와 같은 재단이다”며 “경북 영주에서 학교를 다녀 최 총장 부친이 은사라서 잘 안다. 자연스럽게 1년에 한두번 식사도 하고 가끔 통화도 한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조 후보자를 도와달라는 취지의 전화였느냐’는 질문에는 “결벽증이 있어 그런 것은 못 하는 편”이라고 부인했다.

김 의원은 “경남지사와 행정자치부 장관 등을 할 때 인사와 관련해 굉장히 엄정하고 공정하게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며 “(지역구인) 김포 시장에게도 한번도 인사 관련 부탁을 해보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 총장) 본인은 기억에 없다고 했고, 본인은 직접 한 것 같지는 않다고 했다”면서 “(실무자가 하는 일을) 총장이 아시겠나. 총장이 인지를 하지 못했더라도 실무자가 했을 수 있으니 살펴봤으면 한다는 정도였다”고 설명했다.

▲ 민주당, 논란 확산 경계…“유시민 당원 아냐”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민주당 지도부는 논란 확산에 경계심을 나타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실을) 확인하고 이야기하자”며 “유 이사장은 본인이 전화한 내용과 언론보도 내용이 다르다고 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 총장의 말만 갖고 우리가 판단할 수는 없다”며 “유 이사장을 여권 인사로 이야기하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본인이 지금 정치를 안 한다고 하고 그 연장선상에서 (전화를) 한 것이 아니라고 하지 않느냐. 조금 냉정하게 다시 이야기하자”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김두관 의원의 전화 통화에 대해서는 “우리 당 의원 누가 관계됐는지, 그 사람이 어떤 차원에서 통화했는지를 확인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을 아꼈다.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언론 기사에서) 왜 유시민 이사장을 핵심 인사라고 했을까”라며 “여권 인사는 맞고, 당원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 수석부대표는 김두관 의원에 대해서는 “(김 의원이 최 총장과) 통화한 것만 맞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 한국당 “어떤 압력 행사했는지 밝혀야, 오늘 고발 조치”

자유한국당 지도부는 유시민 이사장과 김두관 의원이 최 총장에게 전화를 걸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이를 ‘외압 의혹’으로 규정하며 당사자들을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결국은 다 문제가 안 되겠냐”라며 “불법 행위와 정당하지 못한 행위는 국민 앞에 드러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통화 당사자들이) 본인 스스로 밝히고 어떠한 압력을 행사했는지 분명히 말해야 한다”며 “이는 결국 증거인멸에 해당하기 때문에 오늘 고발조치 하고, 검찰이 철저히 수사해서 증거인멸 시도에 대해서는 엄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창수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가족 사기극’의 중심에 선 조국 후보자 하나를 지키자고 현 정권 실세들이 총출동한 모습이 참으로 가관이다. 궁색한 변명으로 일관하는 모습이 안쓰러울 지경”이라며 “언론 보도가 사실이라면 두 인사의 행동은 명백한 증거인멸 시도이다”라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조국 구하기에 사활을 걸고 있는 현 정권 나팔수들에게 경고한다”며 “언제까지 국민들이 당신들의 세치혀를 믿어줄 것 같은가. 자중할 때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