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출마? “문재인, 부산경남 동지들과 만나 의논하겠다”

김두관 전 행정자치부 장관이 입을 열었다.

지역주의 벽에 끊임없이 도전하며 ‘리틀 노무현’이란 애칭으로 불렸던 김 전 장관은 영남의 대표적 친노 인사다.

초야로 돌아가 남해에서 지역 활동에 매진하고 있던 그가 최근 정치권의 주목을 받는 이유는 친노 신당, 10월 양산 재선거, 내년 지방선거 반MB 전선 구축, 민주당 복당 등 정치권을 뒤흔들 변수의 상수로 자리 잡았기 때문.

‘수도권-유시민, 영남-김두관’ 투톱체제를 그리며 신당을 추진 중인 핵심인사 몇몇은 남해와 봉하로 김 전 장관을 찾아 참여를 간곡히 요청했고,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의 출마가 기정사실화된 양산 10월 재선거에 김 전 장관이 참여할 경우 이른바 ‘노무현과 이명박’ 빅매치가 성사된다. 여기에다 친박 성향의 유재명 한국해양연구원 책임연구원까지 가세할 경우 ‘전 권력 vs 현 권력 vs 미래권력’ 간 물러설 수 없는 싸움으로 확장된다.

또 내년 지방선거를 준비하고 있는 영남의 야4당과 시민사회 세력은 김 전 장관을 정점인 도지사 후보로 놓고 반MB 전선을 구축키 위한 물밑 작업에 한창이다.

친노세력을 민주당 틀에 복귀시키기 위해 적극적 움직임을 펼치고 있는 민주당 정세균 대표로서도 김 전 장관의 민주당 복당이 이뤄질 경우, 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동진 정책의 최대 우군을 얻게 된다는 점에서 적극적일 수밖에 없다.

김 전 장관은 17일 <폴리뉴스>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이에 대한 자신의 명확한 입장을 밝혔다.

김 전 장관은 “정해구 교수가 말한 ‘영남민주연대’, 즉 영남에서 일당 독재를 이어나가고 있는 한나라당에 대적키 위해 야4당과 시민사회가 함께 하는 선거연합에 더 관심이 많다”며 “신당을 추진하고 있는 사람들의 열정과 의지는 존중하지만 저의 개인적 의지는 무게가 덜한 편”이라고 밝혔다.

영남에서의 반MB 전선 구축을 강조하는 한편, 신당 창당 관련해 사실상 부정적 입장과 참여 거부 의사를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해구 성공회대 교수는 7일 서울 조계사에서 열린 ‘노무현의 시대정신과 과제’ 심포지엄에서 “지역주의적 정치 극복은 한편으로는 호남 기반의 민주당의 외연 확대를 통해, 다른 한편으로는 민주당 밖에서의 노력을 통해 양 측면에서 이뤄질 필요가 있다”며 “민주당은 외연을 최대한 확대해 서울, 수도권과 충청권의 기반을 되찾고, 영남의 민주세력은 이른바 ‘영남민주연대’ 같은 것을 만들어 지방선거에서 독자적 결과를 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김 전 장관은 10월 양산 재선거 출마 여부 관련해 “내일(18일) 남해에서 정치적 뜻을 함께 하는 동지들과 모임을 가진다”며 “그들과 허심탄회하게 폭넓은 논의를 하겠다”고 밝혔다.

김 전 장관은 이어 “문재인 전 비서실장을 비롯해 부산경남지역 동지들과 만나 (양산 출마 여부에 대해) 의논해 볼 생각”이라며 “문 실장이 나가주면 좋겠지만, 본인의 현실정치에 뛰어들지 않겠다는 의지가 워낙 강한 것으로 알고 있다. 결국 우리(친노) 쪽에서 누군가 나서야 하지 않겠냐”며 긍정적으로 검토할 의사기 있음을 내비쳤다.

특히 김 전 장관은 “이번 10월 재보궐 선거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첫 선거”라며 “그 분(노 전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아간 세력들이 사과 한마디 하지 않는 상황에서 그들의 독선과 오만을 그대로 두고 볼 수만은 없지 않느냐. 민의가 무엇인지 똑똑히 알 필요가 있다”고 10월 재보선의 의미를 강조했다.

김 전 장관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철학과 가치를 승계하는 한편, 현실적 벽에 부딪혀 뛰어넘지 못했던 부분 등에 대한 진지한 고민도 이어져야 한다”며 “결국 남은 사람들이 해 내야 할 몫이 아닌가 한다”고 친노의 향후 정치적 역할에 대한 생각도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