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가레이더] 야권, '반MB 세력재편' 주도권 싸움 부상

친노가 움직이기 시작했다.

49재로 묶여있던 친노세력이 7월10일 故노무현 대통령의 49재가 끝나면서 그 보폭이 빨라지고 있다.

친노의 움직임은 야권의 ‘반MB 세력재편’의 신호탄이다.
‘노무현의 힘’을 갖고 있는 친노가 어떻게 움직이느냐에 따라 민주당 등 야권의 세력 재편은 물론, 여권의 대응도 달라지고 또한 내년 지방선거의 여야 전략이 달라진다.

그만큼 영남과 수도권, 호남과 진보개혁세력의 판도가 뒤바뀔 수 있는 친노의 행보하나하나는 민주당도, 한나라당도, 또 진보진영에서도 촉각이 곤두설 수 밖에 없다.

전국을 뒤흔들었던 '노무현 민심'을 누가 잡을 것인가..

노무현 민심에 기반한 친노와 민주당은 범 야권의 '반MB 야권재편' 주도권 싸움에 들어가고 있다.

친노냐? 민주당이냐?
'반MB 대통합'의 대의명분을 거머쥐면서 야권의 주도권을 누가 잡느냐가 관건이다.

친노, ‘통합’ 대의명분과 '독자세력' 필요성에 고민중

일각에서 ‘유시민 신당’이라 일컫는 친노신당은 노 전 대통령 서거 전부터 모색이 되어오다가 급작스러운 서거정국을 게기로 ‘노무현 지지민심’을 확인하면서 동력이 크게 올랐다.

그러나 49재이후 추모민심이 사그라들고, 특히 ‘통합’이란 대의명분에 신당세력들은 ‘분열’로 비춰질까 우려한다. 또한 친노그룹 내에서도 신당창당 문제에 대해 공개적 논의가 취약한 상황이어서 아직 드러내놓고 논의하지 못하고 있다.

친노핵심들은 3일 6재때 봉하마을에 모여 ‘신당에 대한 공동의 논의를 통해 친노가 공동행보를 모색’키로 의견을 모으고 향후 정례모임을 갖기고 결정했다.

실제 친노진영 내부에서도 여러 입장이 혼재돼있다. 우선 신당 추진 자체에 대한 찬반 의견이 많다. 신당은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유시민측근과 몇몇을 제외하고는 친노그룹에서도 ‘반대’ 의견이 많다. 또 아직은 친노가 어떻게 나가야 할지, 신당 정체성과 노선이 분명히 잡히지 않았다.

현재 친노진영에서는 ‘독자신당론’ ‘민주당으로의 복당론’ ‘영남무소속연대 후 세력 대 세력 통합론’ 등 입장이 분분하다. 또 독자신당론에서도 ‘유시민 신당’ ‘진보신당’ ‘전국정당’ 등 노선도 제각각인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러나 친노진영은 각개약진이 아니라 공통의 인식을 공유하며 상호양해 속에 느슨한 결속력을 갖고 행동에 나서자는 원칙에 합의한 상태.

현재 어떤 것이든 친노진영의 행보에 최대 관건은 이해찬의 역할, 유시민 포지셔닝 문제, 부산 친노(문재인 등)의 정치세력화 문제.

민주당에 복당해도 또는 신당을 만들어도 야권의 대선주자군인 이해찬, 유시민의 입지가 불분명하고, 민주당 부산시장 후보 0순위로 꼽히는 문재인 전 실장은 ‘정치를 않겠다’는 입장이 강해 부산 친노세력 결집의 구심력이 없는 상태다. 또한 친노신당의 관건인 김두관 전 장관도 폴리뉴스와 인터뷰에서 ‘신당에는 부정적’이라며 제3의 길인 ‘영남민주연대’에 관심이 더 많다고 밝혔다.

민주당내 친노파들(안희정, 백원우, 조정식 등)은 DJ의 ‘대통합론’ 명분을 내세우며 ‘민주당 중심의 친노결집론’을 펴면서 친노복당을 위해 민주당 기득권도 포기할 것을 검토하고 있지만, 실제 ‘호남과 구민주당계를 기반으로한 정세균 체제’의 기득권이 포기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따라서 현재 정 대표는 ‘친노복당’에 적극적이지만 당의 기득권을 친노에게 주기보다는 실상은 현 정세균 체제 ‘강화’를 위한 외연확대를 노린다는 분석이 나온다.

뿐만아니라 친노들이 ‘민주당 복당’을 쉽사리 결정짓지 못하는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민주당을 믿을 수 없다’는데 있다. 민주당의 호남지역적 한계때문만이 아니다. 노 전 대통령이 ‘광주혁명’으로 대선후보가 되었기 때문에 호남이라는 지역적 한계에 대한 문제보다는 '민주당의 불투명한 정체성과 노무현 유지의 계승’이 상충되는 지점이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노 전 대통령 서거 직전까지만 해도 ‘反노무현 노선’이 강했고, 거기에 탄핵에 앞장섰던 몇몇 인사들도 당내에 있을 뿐만아니라 최근에는 ‘뉴민주당 플랜’으로 한나라당 2중대라는 비판까지 들어가면서 보수색채를 강화했던 것이 친노의 불신의 근원이 되고 있다. 특히 친노 내부에서 이같은 민주당 한계를 가장 강력히 주장하는 측이 다름아닌 ‘신당파’다.

한나라 2중대로 비췄던 민주당이 과연 ‘반MB연대’의 구심력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인지, 또 ‘반盧’였던 민주당의 틀로 과연 ‘노무현 유지’를 받을 수 있을지 고심하는 것이다.

노 전 대통령 유지를 받들어야 하는 친노로써는 이같은 민주당의 근본적 한계로 인해 ‘신당’ 유혹을 떨쳐버릴 수 없다.
통합의 대의명분이 있지만 이 때문에 '친노의 독자세력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걷어들이기 어렵다.

특히 ‘영남’은 더하다.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부산을 중심으로 한 PK에서는 강한 ‘친노정서’가 형성되어 있고, 이는 ‘반MB' '반한나라’ ‘비(반)민주당’의 정서다. 이른바 ‘제3의 민심’이 바로 ‘노무현 민심’이다.
또한 영남에는 ‘진보정당’의 파워가 강하다. 4.29 재보선에서 울산 조승수 당선과 창원의 노동자 정서는 민주당으로는 흡수되기 어렵다.

따라서 김두관 전 장관은 양산에 민주당 후보로 출마도 검토하고 있지만 ‘영남민주연대’의 제3의 길에도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때문에 친노진영 뿐만아니라 진보개혁세력들은 이른바 ‘대통합’이 무엇이냐는 근본적 고민에 빠져있다. 단지 현재의 민주당으로 총결집인가, 아니면 ‘반MB연대’를 위한 새로운 틀과 진로의 구축인가에 고민의 초점이 있다.

‘대통합’의 본질이 민주당 외연확대가 아니라 ‘반MB세력 총집결’이라는 점에서 친노들이 쉽사리 신당을 포기할 수도, 그렇다고 ‘적전분열’이란 비난으에 직면할 수 있는 신당을 무조건 창당할 수도 없는 딜레마에 빠져있다.

신당파나 또는 반신당파나 진정한 반MB 전선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신당창당’이나 ‘무조건 민주당 복당’ 보다는 시민사회세력과 함께 ‘민주연대’ 차원의 제3의 길을 구축한 후, 민주당과 ‘세력 대 세력’의 통합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특히 영남 정서의 반영과 친노인사들의 역할과 위상 등을 고려할 때 이같은 주장에 설득력이 더해지고 있다.

이른바 ‘따로 그리고 함께’ 노선이다.

‘친노發 야권재편’ 부상중... 민주, 야권재편 주도권 잡을까 놓칠까

한나라당이 ‘박근혜發 여권전쟁’의 소용돌이에 휩싸여있듯이 민주당도 ‘친노發 반MB 야권재편’의 출발선에 서있다.

이에 민주당은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로 ‘뉴민주당 플랜’의 보수색채를 떨궈내면서 ‘진보민주당’으로 거듭나려고 몸부림치고 있다.

최근 민주당내 개혁강경파들이 나서면서 로텐더홀을 점령하고 미디어법 총력저지 투쟁, 용산참사 지원 등은 민주당으로부터 이탈했던 전통 민주당 지지층을 돌아오게 하는 효과가 있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나오는 민주당 지지율 22-25%대로 안정세를 구축한 것이 그 반증이다.

게다가 ‘박근혜 폭탄발언’에 힘입어 정세균 대표가 ‘무기한 단식투쟁’에 돌입하면서 민주당은 ‘반MB' 선명성을 강화하고 뿐만아니라 ‘정세균 체제’가 더욱 공고해지게 되었다.

그럼에도 민주당에 대한 신뢰나 정체성에 대한 확신이 진보개혁진영내에는 없다.
‘노무현 반사이익’을 얻었던 민주당이 이제는 ‘박근혜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는 시니컬한 반응도 있다.

특히 ‘친노신당설’ 등 친노진영이 본격적으로 움직이면서 민주당은 야권재편과정에서 맏형역할을 못하고 오히려 분열, 와해될 것을 우려하면서 당내 결속력 다지기에 주력하고 있다. 이것이 민주당의 ‘미디어법 강경투쟁’의 속내고, 정세균 단식투쟁의 정치적 배경이다.
지난 2월 ‘항복문서’ 파문을 일으켰던 미디어법 처리에서 또다시 ‘제2의 항복’이라는 비난을 듣는다면 현 정세균 지도력은 급격히 상실되고 지도부 책임론에 휩싸이게 될 것이다. 즉, 한나라당 직권상정을 막지 못한다면 민주당 지도력 약화 또는 붕괴를 물론 친노 등 야권의 새판짜기에서 주도력을 상실하게 될 위기에 처하게 된다.

이 때문에 민주당은 초강경투쟁을 했지만 숫적열세와 투쟁력 상실로 한나라당의 20일 직권상정 드라이브를 막기는 역부족이었다. ‘사실상 포기’할 수 밖에 없던 민주당이 예상외의 원군을 얻었는데 그것이 다름아닌 ‘박근혜’다. 즉각 쌍수들어 환영을 한 것은 당연한 일.
그리고 ‘남의 힘’으로 판세가 역전된 그 기세를 몰아 정 대표는 단식투쟁에 돌입, 민주당 다지기의 효과를 노리고 있다.

민주당은 이같이 야권재편의 주도권을 놓칠까 전전긍긍하며 ‘對여 국회 입법 전쟁’을 통해 반MB의 ‘민주당 색깔내기’와 ‘민주당 주도권 잡기’에 총력을 경주하고 있다.

한편, 최근 ‘천성관 낙마’의 1등공신이고, DJ건강 문제로 박지원 의원이 뉴스메이커로 등장하고 있다. ‘박지원 정보력’으로 차기 검찰총장을 낙마시킨 덕에 검찰과 국정원에서 ‘자신을 수사중에 있다’고 스스로 밝히고 있어 여권에서 박 의원을 상당히 예의주시하고 있음을 알 수있다.

‘DJ복심’이었던 박의원의 적극적 행보가 단지 DJ복심으로써인지, 아니면 향후 정국에 대한 일정 플랜을 갖는 야권내 전략기획통으로 행보인지 주목해볼 포인트.

또한 현 정국의 중요한 변수가 될 'DJ 건강‘도 예의주시해야 할 일이다. 특히 ’대통합론‘을 주장했던 DJ의 건강이 악화될 경우 ’범 야권은 노무현 전 대통령을 잃자마자 또다시 DJ마저 잃게될 최악의 일‘이 발생한다면 정국은, 특히 야권은 예상치 못할 대공항에 빠지게 될 것이다.
‘DJ메시지’에 힘입은 ‘야권의 반MB 연합전선’은 앞으로도 더욱 힘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정국의 캐스팅보트 선진당

선진당은 최근 ‘충청연대론’으로 내부가 매우 복잡하다.
‘심대평총리설’이었던 충청총리설에 이회창 총재가 정면에서 반대하고 나서면서 여권의 선진당과 연대 타진이 주춤해졌다. 이 총재 입장에서는 선진당 분열과 여권의 충청흡수 전략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에 거세게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선진당내에는 ‘이회창파’ ‘심대평파’가 있다는 설이 있을 정도로 양측의 갈등은 상당히 깊다. 얼마전 총리설에 대해 이 총재는 심 대표에게 ‘해명’을 요구했고, 이로써 양측의 골은 더 패였다.

이에 선진당은 ‘박근혜 반대’에 적극 동조하면서 직권상정에 반대의사를 보이기도 했다.

선진당은 여권이 세종시 문제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는 것에 대해 상당한 불만이 있었고, 충청의 핵심 사안인 이 문제도 제대로 해결하지않으면서 선진당 한두명에게 총리를 맡기는 것은 당과 충청을 우롱하는 행위라고 여권을 맹비난하고 있다.

국회에서도, 또 지방선거에서도 선진당은 캐스팅 보트를 쥐고 있기 때문에 당의 향배가 상당히 중요하다.

7-8월 서민생존권 투쟁 격화될 듯

한편, 쌍용차 사태 경찰투입과 쌍용차 노조원 부인의 자살 등 충격적 사태가 일어나고 있고, 사망자 보상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6개월간 순천향병원 장례식장에 갇혀있는 용산참사 사태, 전교조 집단 성명과 홈플러스, E마트, GS슈퍼, 롯데슈퍼 등 수퍼수퍼마켓(Super super Market, SSM, (대기업 수퍼마켓))에 대항하는 전국 270만 중소상인들의 골목상권을 지키기 위한 생존권 투쟁도 점점 격화되고 있어 7-8월은 ‘서민 생존권투쟁’이 격화될 전망이다.

이 대통령이 ‘서민과 중도노선’을 내세우고 있지만, 이같은 서민투쟁이 격화되면 대통령이 내세우는 '서민행보'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높다.
(SSM은 정부와 한나라당이 국회에 제출한 법으로 대형유통업체들의 3300제곱미터 보다 작은 유통매장으로 동네 골목에 ‘중소 슈퍼마켓’(1000제곱미터 정도)을 둠으로서 중소상인들의 골목상권을 심각히 위해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