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노 ‘동의’ 또는 ‘참여’ 필수... 유시민 참여 여부, ‘핵심관건’

'정치권의 핵'으로 부상한 친노 신당의 태동이 서서히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폴리뉴스>가 창당 작업이 상당히 구체화됐음을 입증하는 내부 핵심 문건을 단독으로 입수했다.

앞서 본지는 지난 6월17일자 ‘유시민측, 신당 창당 준비 중’이라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참여정부 시절 대표적 친노 그룹인 참여정치연구회, 자치분권연대, 청와대 핵심참모, 유시민 전 장관의 팬클럽인 시민광장 등이 주축이 돼, 7월10일 노 전 대통령 49재 이후 ‘대국민창당제안’을 하고, 9월에 ‘창당준비위원회 발족’, 그리고 오는 11월에 신당 깃발을 들 복안을 갖고 물밑에서 창당 작업을 진행 중이다”고 단독 보도한 바 있다. (관련기사 참조)

또 이달 17일자 ‘친노, 정례모임 통해 공동 정치방향 모색... 좌장은 이해찬’이라는 제하의 기사에서는 “이해찬 전 총리가 주축이 돼 친노세력의 정례모임을 결성하고, 공동의 정치방향을 모색키로 했다”며 “친노 인사들 사이에서도 혁신을 전제로 한 민주당 복당과 신당 창당 등을 놓고 이견이 분분하나, 이해찬·한명숙 두 전직 총리를 비롯해 대개의 친노 인사들은 신당 창당을 통한 독자세력화에 회의적 입장”이라고 단독 보도했다. (관련기사 참조)

신당 창당 작업에 깊숙이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천호선 전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21일 mbn '뉴스 M'에 출연해 “최종적으로 가을 초두에 (신당의) 최종 방침을 결정하게 되지 않을까 전망하고 있다”며 “그 방향은 국민참여정당”이라고 밝혔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승부’

A4지 6장 분량의 문건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3월부터 전국순회토론을 통해 내년 지방선거 이전에 창당해야 한다는 내부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는 개방적이고 유연한 시스템을 중심으로 국민 참여, 당원 중심의 지속가능한 전략정당을 만든다는 창당 문제의식에 기초했다.

창당 일정에 대한 내부 논의 끝에 이들은 현실적 상황을 고려해 7월 대국민창당제안, 9월 창준위 결성, 11월 창당으로 가닥을 잡았다. 다만 창준위 단계에서도 국민적 정서를 고려해 10월 재보선에 대한 입장을 적절히 표명할 필요가 있다고 적시돼 있다.

7월 공개적 대국민창당제안은 1,000명 규모의 발기인모임 성격을 가지고 신당 추진의 공식적, 공개적 제안을 하게 된다. 이들은 공개제안을 통해 신당의 취지와 성격, 지향하는 가치를 제시하고, 이에 동참해 줄 것을 국민과 각 계에 제안할 계획이다.

이후 9월에는 창당을 위한 창당준비위원회를 띄우고, 법적 정당 활동을 시작한다. 창당을 위한 시도당 창당 작업 시작과 함께 의사결정기구 구성, 당의 조직구조 확정, 정강정책 준비 등 일련의 당 뼈대를 만드는 기초 작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들은 창준위 단계에서 1만명 당원 규모를 최소목표로 설정했다.
또한 이 시기 이들은 완성된 웹사이트를 오픈, 운영할 계획이다.

그리고 11월에는 대망의 창당 깃발을 든다. 당 지도부 선출, 중앙조직 구성 및 인선, 미창당 시도당 및 각 지역 당원협의회 구성, 정강정책 확정, 공천시스템 확정 및 지방선거전략 발표, 16개 시도별 광역단체장 후보군 선정 등이 이 시기에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이들은 창당 시기 3만 당원을 최소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일련의 창당 진행을 위해 이들은 중앙 차원의 지도적 인물군 영입, 당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지역별·부문별 튼튼한 중견세력 준비, 지역별 주요인사 참여 확보, 정책생산을 주도해 나갈 그룹 형성, 신당에 대한 대중적 홍보 준비 등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복안이다.

특히 이들은 촛불세력의 인입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문건은 밝히고 있다. 이를 위해 조직, 온라인, 홍보, 정책, 총괄기획, 총무 등 창당 예비실무기획단을 구성 운영한다.

또한 당원제도는 일반·기간·명예 당원으로 운영키로 기본적 합의를 하고 직접 민주주의 확대, 대의원제도 설치요건 충족, 당원제도 시스템과 명칭 등에 대해서는 비공개로 운영되는 내부 카페에서 토론을 통해 결정키로 했다.

이들은 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가 있기 하루 전인 지난 5월22일, 이병완 전 청와대 비서실장, 천호선 전 청와대 대변인, 문태룡 전 참여정부평가포럼 기획위원장, 권태홍 전 참여정치연구회 사무처장 등 핵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속리산 워크숍을 열어 7월10일 이후 공개적 대국민창당제안, 9월 창준위 결성, 11월 창당이라는 큰 줄거리를 잠정 확정했다.

또한 참여정치를 해왔던 인적 자원들을 묶기 위해 (가칭)‘참여정치국민행동’을 조직할 계획이다.

이후 이들은 노 전 대통령 서거라는 ‘비보’를 접해 충격에 빠졌고, 몇 차례에 걸친 실무기획단 회의를 통해 속리산 워크숍 결정 사항을 기본으로 추진하며, 11월 창당이라는 워크숍 결정은 유효하다고 명시했다.

또 노 전 대통령 49재가 끝나는 7월10일 직후 공개적 창당제안을 하기 전까지는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열기를 내용적으로 대중운동으로 승화하고 조직하면서 창당운동의 저변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결론지었다. 추모정국에서의 무리한 행보는 자칫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라고 문건은 전했다. 이 시기 이들은 3대개혁(검찰개혁, 언론개혁, 정치참여운동)에 집중적 이슈파이팅을 전개하고, 자신들의 정체성을 명확히 한다.

친노 인사, 얼마나 참여할까... 유시민 참여 여부, ‘핵심 관건’

친노 신당의 창당계획이 문건을 통해 구체적으로 드러남에 따라 단연 관심은 얼마나 많은 친노 인사들이 신당에 참여할지, 또 그 핵심 인사는 누군지에 집중된다.

신당이 ‘수도권-유시민, 영남-김두관’ 투톱 체제를 그리고 있는 터라, 참여 여부로 촉각을 모으고 있는 유 전 장관은 명확한 입장을 유보한 채 말을 아끼고 있고, 김 전 장관은 17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신당 참여에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김 전 장관은 “‘영남민주연대’, 즉 영남에서 일당 독재를 이어나가고 있는 한나라당에 대적키 위해 야4당과 시민사회가 함께 하는 선거연합에 더 관심이 많다”며 “신당을 추진하고 있는 사람들의 열정과 의지는 존중하지만 저의 개인적 의지는 무게가 덜한 편”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참조)

신당을 추진 중인 핵심 관계자 몇몇은 봉하마을과 남해를 오가며 김 전 장관을 설득 중이나 그의 입장은 변함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노 전 대통령 또한 생전에 신당 창당에 대해 부정적 의사를 수차례 밝힌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들이 친노 그룹 내의 이견을 딛고 유 전 장관을 비롯해 친노 핵심 인사들의 ‘참여’ 또는 최소한의 ‘동의’를 어떻게 이끌어내느냐가 신당의 운명을 결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