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후 3년 연속 유엔기조연설, 한미정상회담 핵심의제 ‘북미협상’ 될 듯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3박 5일 일정으로 미국 뉴욕을 방문한다고 13일 청와대가 밝혔다. 문 대통령은 뉴욕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갖고 새롭게 동력을 얻은 북미 비핵화 협상에 대한 논의도 진행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이같이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석 및 한미 정상회담 개최 관련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취임 첫해인 2017년부터 올해까지 매년 유엔을 방문하고 한미정상회담을 갖게 됐다.

고 대변인은 문 대통령 일정과 관련 “이번 방문 기간 중 문 대통령은 24일 유엔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라며 “또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으며, 회담의 구체적인 일정은 청와대와 백악관 간에 협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안토니오 구테레쉬(Antonio Guterres) 유엔사무총장을 면담하고 주요국 정상들과 양자회담도 가질 예정”이라며 “P4G(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정상회의 준비행사를 공동주관하고 기후행동 정상회의에도 참석할 계획”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첫해인 2017년 9월 21일, 2018년 9월 27일 두 번에 걸쳐 유엔 기조연설을 했다. 북한의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등으로 한반도에 군사적 긴장이 최고조에 달한 시기인 지난 2017년 유엔 기조연설에서 문 대통령은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을 역설했고 2차 평양 남북정상회담 직후 있은 지난해 유엔 기조연설에서는 ‘한반도평화’에 대한 소신을 강조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과 유엔에서 3번째 정상회담을 갖는다. 2017년에는 군사적 긴장 속에서 북핵 대응에 대한 방안을 집중 논의했고 지난해에는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를 전하고 이에 대한 한미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그러나 평양정상회담에서 도출된 ‘영변핵시설 폐기 대 미국의 상응조치’를 놓고 한미는 워킹그룹을 통해 일정 보조를 맞췄지만 올해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에 결실을 맺지 못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의 이번 세 번째 유엔에서의 한미정상회담은 북한이 9월 하순에 북미협상을 재개 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트럼프 대통령이 슈퍼 매파인 존 볼턴 전 백악관안보보좌관 경질한 상황에서 진행된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이 거부해온 ‘리비아 방식’을 사실상 폐기하겠다는 뜻을 나타낸 상황이다.

미국이 북한의 요구한 ‘새로운 셈법’에 접근함에 따라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에서 ‘비핵화 로드맵’에 대한 논의를 보다 구체적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에서 한일 갈등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