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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부동산

대우건설, 아프리카서 반등 기회 잡았다

지난 11일 나이지리아 LNG 사업 수주...국내 건설사 최초 ‘원청사’ 참여
상반기 해외수주 6000억 원에 그쳐...모잠비크 수주로 초과 달성도 기대

[폴리뉴스 노제욱 기자] 대우건설이 지난 11일 나이지리아 LNG Train 7에 대한 EPC(설계·조달·시공) 원청 우선협상 대상자 지위를 인정받는 낙찰의향서(Letter of Intent)를 접수했다. 일부 글로벌 건설사들의 독과점 시장으로 여겨져 온 LNG 액화 플랜트 EPC 분야에서 대우건설이 국내 건설사 최초로 ‘원청사’로 참여하게 됐다.

통상 국내 건설사들이 발주처에서 사업을 따낸 글로벌 건설사의 하청업체로 시공에 참여했었던 것과는 다른 지위를 확보한 것이다.

이번 ‘나이지리아 LNG Train 7’ 사업은 연간 800만 톤 규모를 생산하는 LNG 생산 플랜트 및 부대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대우건설은 이탈리아 사이펨 및 일본 치요다화공건설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설계, 구매, 시공, 시운전 등 모든 업무를 원청으로 공동 수행할 예정이다. 대우건설은 전체 EPC 금액의 약 40% 수준으로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번 수주는 일부 글로벌 건설사들이 독식해온 LNG 액화 플랜트 시장에 국내 건설사로는 처음으로 대우건설이 원청사 지위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입찰 과정에서 대우건설이 기존 NLNG Train 1호기부터 6호기 중 5개를 시공한 실적을 보유한 것이 높게 평가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건설은 이뿐만 아니라 모잠비크에서도 LNG 플랜트 분야의 신규 프로젝트 수주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치요다, 사이펨 등 글로벌 LNG 원청사가 LNG Area1과 Area4에서 발주한 LNG 플랜트로 각각 7억 달러 규모다.

대부분의 국내 건설사들이 이전부터 중동 시장에 관심을 가졌던 것과는 달리 대우건설은 아프리카 시장에 오랜 시간 공을 들여왔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대우건설은 1978년 나이지리아 진출 이래 현재까지 약 70개의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다”며 “이외에 가나, 리비아 등 다른 아프리카 시장에서도 많은 공사를 수행했었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아프리카 시장에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우건설은 지난 1995년 가나에서 도로공사를 수주했고, 2011년에는 리비아에서 2억400만 달러 규모의 리비아 최초 호텔급 민간 종합병원 건설 공사를 수주했다.

한편 이번 나이지리아에서 이뤄낸 성과의 배경에는 김형 사장의 리더십도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김 사장은 지난해 10월 대우건설의 새 비전으로 ‘빌드 투게더’(Build Together)를 선포하고 이를 위한 4대 핵심 전략으로 수행 역량 고도화, 마케팅 역량 강화, 신성장 동력 확보, 경영 인프라 혁신 등을 선정했다.

이 중에서 LNG 플랜트 분야를 신성장 동력 중 하나로 선정했고, 이에 따라 이번 나이지리아 LNG 트레인 7 외에도 모잠비크, 카타르, 인도네시아 등에서 LNG 액화 플랜트 입찰에 참여중이다.

대우건설의 올해 상반기 신규 수주 규모는 6조3814억 원이다. 이는 올해 목표 수주액인 10조6000억 원의 60%에 해당되는 규모로 지난해 같은 기간(4조4456억 원) 대비로는 43% 늘었다. 상반기 수주잔고 또한 33조4836억 원으로 지난해 말 29조8583억 원 대비 12% 늘었다.

하지만 상반기 해외수주에서는 6000억 원을 기록하며 올해 목표 해외수주액인 3조2000억 원의 18%를 달성하는 것에 그쳤다. 그러나 최근 이라크에서 850억 원 규모 도로공사 시공권을 따낸데 이어 이번 나이지리아 LNG까지 잇달아 수주에 성공하면서 올해 해외수주 목표액 달성에 가까워졌다. 모잠비크 LNG 플랜트 수주에도 성공한다면 초과 달성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노제욱 기자

건설과 부동산에 관한 모든 것을 취재합니다. 항상 사실 확인에 힘쓰며 책임감 있게 쓰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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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 1월 좌담회⑤] “이낙연, 이번 총선 통해 정치 지도자 모습 보여줘야”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지난 20일 폴리뉴스 회의실에서 ‘2020, 21대 총선 스타트, 변수와 전망’을 주제로 놓고 좌담회를 가졌다. 김만흠 정치 아카데미 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 날 좌담에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초빙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그리고 본지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참석해 치열한 토론을 벌였다. 이날 참석자들은 이번 총선에서 가장 크게 주목받고 있는 이낙연 전 총리의 종로출마와 차기 대권주자로서의 가능성을 전망했다. 우선 김능구 대표는 이낙연 전 총리가 여론조사에서 대권 주자 1위를 쭉 해온 게 한 1년 정도 넘지 않았나 싶다”며 “저는 이 전 총리를 다룬 어떤 기사를 봤는데 이 전 총리가 ‘고건 전 총리의 길을 걸을 것이냐’라는 내용이었다. 고 전 총리도 행정의 달인으로서 한때 여론조사 1위를 쭉 유지하다가 갑작스레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출마 포기를 선언했었다. 그래서 이번 총선을 통해 이 전 총리 본인이 정말 정치 지도자로서의 모습을 국민들한테 보여줄 시기가 아닌가 싶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면에서는 지금까지의 지지율 1위, 이게 예전에 이회창



[카드뉴스] 수소차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올해 국내에서 1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수소차는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수소차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 주행하는 수소연료전지차(수소전기차, FCEV)와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는 수소내연기관차(HICEV)입니다. 수소내연기관차는 수소전기차보다 연료 보관이 어렵고 효율이 떨어집니다. 현재 생산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연료로 연료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만들어 모터를 돌립니다. 수소전기차가 전기를 생산할 때 수소와 산소가 결합합니다. 이때 나오는 것은 물이 전부인 데다가 외부 공기를 정화하기까지 합니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 판매하는 수소차는 현대차 ‘넥쏘’, 토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 3종류가 있습니다. 모두 수소전기차 모델입니다. 수소차 구입시 현대차 넥쏘의 경우 국고보조금 22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도 지원금을 보조합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강원도가 2000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수소차 운전자가 관리할 부품은 에어필터·냉각수·이온필터 정도입니다. 내연기관차보다 관리가 쉽습니다.

[카드뉴스] 가치투자 하려는 당신,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분석틀!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가치투자. 기업의 미래가치를 정확히 판단해서, 기업 성장의 관점에서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변동성이 큰 한국 주식시장에서 가치투자가 가능할까? 하는 의문을 가진 투자자들도 많습니다. 한국 주식시장은 신흥시장에 속해, 기업이 견고한 성장동력을 갖추고 있어도 글로벌 변수에 의해 취약한 모습을 자주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변수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 기초 골격과 미래 성장 플랜을 탄탄히 갖춘 기업은 외부의 ‘바람’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법이죠. 카드뉴스에서는 건강한 투자 방식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업 분석의 기본 중 기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고전입니다. PER 계산법으로 먼저 기업을 들여다봅니다. PER은 현재의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것이죠. PER은 기업이 얼마나 벌면 순이익이 주가와 같아지는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1주당 가격이 1만원이고 1주당 순이익이 840원이라면, PER은 11.배인데요. 주가가 1년 순이익의 11.9배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추세대로라면 이 기업이 약 12년간 순이익을 벌어들이면 내가 산 주가에 가깝다는 의미가 됩니다. PER은 그렇기에 낮을수록 좋고, 투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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