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와 함께 다가오는 가을철 피부관리는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다른 계절보다 유독 환절기에 피부가 까다로워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피부는 기후나 계절 같은 환경의 변화에 영향을 받게 되는데 특히 온도와 습도가 크게 변하는 환절기에는 피부 면역력이 일시적으로 약해져 각질, 건조, 피부 알레르기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런 환절기에는 예민한 피부로 인해 화장품을 바르는 것도 조심스러워 피부 좋아지는 습관을 통한 관리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는 환절기에는 아무리 고보습의 제품을 사용해도 건조해지기 십상이다. 그러나 피부 속 수분이 부족해질 경우 피부건조가려움, 주름, 트러블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어 꼼꼼한 수분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환절기에는 얼굴 뿐만 아니라 몸 전체의 수분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부족해진 몸 전체의 수분을 관리할 수 있는 피부 좋아지는 습관을 들여 꾸준히 관리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환절기에는 건성수분크림추천 등 피부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들이 많다. 다만, 바르는 화장품의 경우 일시적인 완화책에 불과하다는 한계가 있어, 한계점을 보완한 이너뷰티 제품을 통한 피부좋아지는법이 관심을 받기도 했다. 또한, 이러한 이너뷰티 제품이 관심을 받으면서 효율의 극대화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피부장벽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피부장벽은 표피 가장 바깥쪽의 각질층으로 면역력 체계를 개선시키고 세균, 화장품 유해성분 등 외부의 유해물질의 침투를 막고 진피층의 구성성분인 히알루론산 등의 손실을 막는다. 이러한 피부장벽의 절반가량을 구성하는 주요성분인 세라마이드가 부족할 경우 얼굴 피부염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아무리 좋은 성분의 이너뷰티 제품을 보충한다 해도 흐트러진 피부장벽 세포의 간격사이로 손실되기 쉬워 관리의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때문에 견고한 피부장벽 유지에 꼭 필요한 세라마이드를 보충해 흐트러진 피부장벽을 강화하는 것이 예민해지기 쉬운 환절기 피부관리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이러한 세라마이드 보충 방법으로는 편의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탁월한 섭취하는 형태의 이너뷰티 제품이 가장 잘 알려져 있다. 그 중 화학적 합성작용을 거치지 않아 보장된 안전성을 지닌 식물성 세라마이드인 곤약감자가 가장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곤약감자에는 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인 글루코실 세라마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고, 기존 식물성 세라마이드보다 7~15배 정도 많은 세라마이드가 함유돼 있어 그 명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83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인체적용시험에서는 곤약감자추출물인 글루코실 세라마이드 1.8mg을 12주간 섭취하게 한 결과 섭취군의 얼굴부분에서 피부 표피 수분 손실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57명을 대상으로 곤약감자추출물 1.8mg을 12주간 섭취하게 한 경과 섭취군의 팔꿈치와 발등에서 피부 표피 수분 손실이 감소한 연구결과를 얻었으며 이는 저명한 학술지인 ‘Journal of Health Science’와 ‘Jpn Pharmacol Ther’에 등재되기도 했다. 이처럼 곤약감자 세라마이드를 섭취했을대 관련된 수치가 좋아진 연구 결과는 피부 속건조 등의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이라면 유념해 둘 필요가 있다. 

건조한 날씨와 큰 일교차로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운 환절기, 곤약감자 세라마이드를 보충해 피부장벽을 세우는 일이 선행된다면 까다로운 환절기 피부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곤약감자추출물로 피부장벽을 견고하게 만들었다면 히알루론산, 가다랑어 엘라스틴, 콜라겐 같은 진피층의 성분들을 함께 섭취해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다. 다만, 곤약감자 세라마이드 섭취를 고려할 경우 충분한 효율을 얻을 수 있는 1.4mg이상의 고 함량 제품을 선택해 꾸준히 섭취한다면 피부관리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