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은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심각한 질환들 중 하나다. 대한당뇨병학회의 ‘당뇨병 팩트 시트 2018’에 따르면 지난 2016년의 당뇨병 유병률은 30세 이상에서 약 14,4%, 65세 이상에서 약 29.8%에 달했다. 10명 중 3명 꼴로 당뇨병을 앓고 있는 셈이다. 다뇨, 다식, 다갈로 대표되는 초기 당뇨증상이 느껴진다면 예방 및 관리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다. 특히 강조되는 것은 당뇨 식이요법의 실행이다.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은 당뇨를 유발하는 가장 큰 위험인자이기 때문이다. 일상 생활에서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철저히 가려내며 식이조절을 해나갈 필요가 있다.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당이 직접적으로 함유된 가공 식품들을 피하는 것이 좋다. 자연적인 식품들 중에서도 조심해야할 것들은 있다. 당분이 높은 수박이나 복숭아 등의 과일류, 흰 쌀과 같은 탄수화물 등이 대표적이다. 너무 달지 않은 당뇨에 좋은 과일을 찾아 섭취하고, 탄수화물의 섭취를 주의해야한다. 특히 당뇨에 좋은 식단을 구성할 때 탄수화물을 제한해야 하는 부분은 모든 당뇨 환자들의 고민거리다. 

물론 당뇨 치료제를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최우선이지만, 식이 조절 등 생활 관리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는 없다. 실제로 앞선 간행물에서는 치료를 포함해 혈당 관리에의 노력을 확인할 수 있는 당화혈색소 수치를 확인했을 때, 당화혈색소 정상수치에 가까운 6.5% 미만을 기록한 사람은 4명 중 1명에 불과하다는 결과가 나타나기도 했다. 최근 발달하고 있는 의료 기술이나 당뇨 신약 등을 감안했을 때, 생활 관리의 어려움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당뇨 환자의 식이 조절은 꾸준히 수행해야하는 장기간의 목표이기에 이러한 어려움이 더욱 부각된다. 밥이나 빵, 면 등의 탄수화물 음식은 누구에게나 익숙한 음식이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혈당 관리를 위한 식이 조절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으로 달맞이꽃종자가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달맞이꽃종자에는 폴리페놀 지표 성분인 Pentaagalloyglucose(P.G.G)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P.G.G가 식후 혈당을 관리하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이 같은 P.G.G는 구아바나 바나바 등에도 함유되어 있지만, 달맞이꽃종자를 활용한 달맞이꽃종자추출물의 함량이 가장 높다. P.G.G의 기능을 충분히 얻기 위해서는 달맞이꽃종자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권장된다.

P.G.G는 탄수화물이 대사되어 포도당으로 흡수되는 과정에서 α-아밀라아제 효소의 작용을 방해해 탄수화물이 올리고당, 맥아당 등으로 분해되는 과정을 방해한다. 실제로 혈당이 높은 경계 대상자 두 그룹에 달맞이꽃종자추출물 200mg(P.G.G로는 4mg)을 섭취시킨 인체적용시험 결과, 섭취군의 쌀밥 부하후의 식후 혈당 수치가 유의하게 변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또, ‘Journal of Nutrition Food’와 같은 저명한 학술지에 실린 다른 시험에서는 달맞이꽃종자추출물 300mg(P.G.G로는 6mg)을 12주 이상 섭취 후에 당화혈색소 평균이 감소하는 결과가 나타나기도 했다.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고, 이 같은 달맞이꽃종자추출물과 함께 지속적인 관리를 이어나간다면 보다 수월하게 식이 조절을 수행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혈당관리 복합식품으로 뽕잎추출분말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뽕잎의 지표성분인 DNJ는 탄수화물의 대사 과정에서 α-아밀라아제 효소의 다음 단계인 α-글루코시다제 효소의 작용을 방해한다. 실제로 ‘British Journal of Nutrition’에 등재된 연구에서는 뽕잎추출분말의 섭취를 통해 혈당 상승이 유의하게 억제됨이 밝혀졌다. 

당뇨에 좋은 것들을 섭취하려는 노력 역시 좋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길고 어려운 조절과 관리를 계속 이어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달맞이꽃종자추출물의 섭취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다만 혈당관리 복합식품은 각각의 지표 성분이 확실한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달맞이꽃종자유 등 명칭이 비슷한 원료와 혼동되지 않게 주의를 기울일 필요도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