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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심재철‧이주영 삭발 릴레이…한국당 중진들 삭발 투쟁에 가세

나경원 “삭발 여부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
‘세월호 막말’ 차명진 전 의원도 삭발

[폴리뉴스=이경민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와 파면을 촉구하는 자유한국당의 ‘릴레이 삭발 투쟁’에 중진 의원들까지 가세하고 있다. 

국회 전‧현직 부의장인 심재철, 이주영 의원은 18일 오전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 이후 삭발을 했다. 

이 부의장은 삭발에 앞서 “조국, 그는 자신이 만신창이가 됐지만 오로지 검찰 개혁을 위해 장관에 있게 해달라고 했다. 만신창이가 됐다면 그 자체로 장관 자격이 없는 것”이라며 “개혁 성공은 내용도 중요하지만 메신저가 더 중요하다. 국민의 신뢰가 핵심”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정권이 국민 상식에 의한 명령에 따르지 않는다면 국민 저항권에 의한 정권 퇴진이 답이라는 점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외쳤다.

이어 “저는 오늘 그 결기를 스스로 다지기 위해서 삭발 투쟁에 동참하겠다. 결코 물러서지 않겠다”고 말했다.

심 의원은 삭발에 앞서 “사회주의자임을 자처하며 무장봉기로 대한민국 전복을 기도한 조국을 법무부 장관 임명해 사회주의 체제로 전환시키려는 작업에 착수했지만 이 계획은 실패할 것”이라며 “한국당이 문재인 사회주의 정권과 체제 전쟁을 벌여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체제를 지켜내야 한다. 우파 정치세력과 국민들이 하나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발언이 끝난 뒤 ‘위선자 조국 파면하라’, ‘자유대한민국은 죽었습니다’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두 중진의원은 삭발을 감행했다. 삭발 후에는 ‘정의가 사라진다’, ‘범죄자 조국 즉각 파면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뒤이어 최근 ‘세월호 막말’로 논란이 된 차명진 전 의원도 같은 장소에서 삭발 대열에 참여했다. 전날 삭발한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직접 삭발을 진행했다.

차 전 의원은 “마음 한구석에 혹시나 남아있는 사욕을 떨쳐버리겠다는 의미에서 마지막 자산인 머리카락을 밀어냈다”고 말했다.

당 안팎에서는 삭발투쟁의 파급력을 키우기 위해 여성 의원인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의 동참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나 원내대표는 신중한 모습이다. 나 원내대표는 지난 17일 기자간담회에서 “(삭발투쟁 여부에 대해) 많은 분들이 물어보고, 반대도 하신다”며 “(제가) 투쟁하는데 주저하는 의미가 아니라 투쟁이 갖고 있는 의미를 극대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이경민 기자

정치부 이경민 기자입니다. 급박한 여의도 현장을 생생하게 전하려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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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능구의 정국진단] 홍문종③ “박근혜 900일 가깝게 감금, 국민 분노 더 쌓이기 전 석방 해결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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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출시 첫날 7000명 몰린 연 1%대 안심대출?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변동·준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연 1%대 고정금리로 바꿔주는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출시 첫날인 지난 16일에만 7222건(8337억 원)의 신청이 접수될 정도로 화제를 모았는데요. 안심전환대출은 10∼30년 만기 연 1.85∼2.10%(전자약정 우대금리 적용시) 고정금리로 기존 대출을 최대 5억 원까지 바꿔주는 상품입니다. 서민들이 높은 이자의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에서 장기·고정금리 대출로 갈아탈 수 있도록 정부가 마련했습니다. 주택가격 9억 원 이하, 1주택 가구, 부부합산 소득 연 8500만 원 이하 등 조건이 붙지만, 장기·저리 고정금리라는 게 장점이죠. 안심전환대출 신청은 이달 29일까지 2주 간입니다. 선착순이 아니라 이 기간 내 아무 때나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 총액이 20조 원을 넘으면 집값이 낮은 순서로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단한국주택금융공사의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 ‘보금자리론’ 등을 비롯해고정금리 장기 대출을 받은 사람들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이를 두고 불만이 커지자, 금융당국이고정금리 대출자의 이자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방안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카드뉴스] ‘미래차 방향성’ 제시할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개막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세계 3대 자동차 전시회 중 하나인 프랑크푸르트 모터쇼(IAA)가 10일(현지시간) 언론행사를 시작으로 대장정의 막을 올렸습니다.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들은 ‘Driving tomorrow’라는 주제 아래 혁신적인 전기차(EV)를 대거 선보였습니다. 현대차는 EV 콘셉트카 ‘45’를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45는 1974년 선보인 현대차 최초의 콘셉트카 ‘포니 쿠페’를 재해석한 콘셉트카로, 이를 통해 현대차는 내년에 선보일 전동화 플랫폼 ‘E-GMP’에 기반한 신형 전기차의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벨로스터 N 기반의 전기 레이싱카 ‘벨로스터 N ETCR’도 처음 선보였습니다. 현대차의 첫 ‘전기 레이싱카’인 벨로스터 N ETCR는 내년 열리는 전기차 투어링카 대회 ‘ETCR’ 규정에 맞춰 개발됐습니다. BMW는 수소연료전지 콘셉트카 'BMW i 하이드로젠 넥스트'를 공개하고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BMW는 i 하이드로젠 넥스트를 시작으로 2022년에는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구동 시스템을 탑재한 BMW X5 기반의 차량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폭스바겐은 순수 전기차 ‘ID.3’를 최초 공개했습니다. 폭스바겐의 전기차 전용 ME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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