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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포스코, 친환경 선박용 고합금 스테인리스강 국산화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포스코는 전 세계 선박에 대한 새로운 환경기준의 시행에 앞서 탈황설비(SOx Scrubber)에 필수적인 고합금 스테인리스강 양산체제를 갖췄다고 18일 밝혔다.

국제해사기구(IMO)가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하는 ‘IMO 2020’ 규제 때문에 선박 연료의 황산화물 함유율을 현행 ‘3.5% 미만’에서 ‘0.5% 미만’으로 낮추거나, 이에 준하는 저감 시스템을 장착해야 한다.

선박용 탈황설비는 고유황연료유(HSFO)의 연소과정에서 나오는 황산화물을 90%가량 저감할 수 있다. 기존 저가 고유황연료유를 계속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 올해부터 5년간 1만2000척 이상의 선박에 탈황설비가 적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포스코는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판매, 품질, 생산, 연구소 등 전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대응팀을 만들고, 올해 초 탈황설비용 고합금 스테인리스 강재인 ‘S31254’강 양산에 성공했다. 이 강재는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 강림중공업, STI 등 국내 탈황설비 설계 및 제작사들에게 공급되고 있다.

탈황설비 강재는 통상 몰리브데넘이 6% 이상 함유된 ‘6Mo(6몰리)’강을 사용한다. 포스코가 개발한 ‘S31254’강 역시 6Mo강 중 하나다.

지난해까지 탈황설비용 강재는 소수의 해외제철소에서만 생산돼 국내 고객사들이 수급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포스코가 국산화함으로써 8개월 이상의 긴 납기를 단축하고 가격에 대한 부담이 줄어 안정적인 소재 수급이 가능해졌다.

또 포스코는 고합금 스테인리스 강재 사용 경험이 적은 고객사들을 위해 용접 솔루션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S31254강에 최적화된 조건의 용접 기술, 용접 재료 등을 파악하고 고객사를 수시로 찾아 용접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선박 탈황설비뿐 아니라 화력발전소 탈황설비, 집진기 등 육상환경설비에도 적용할 수 있는 S31254강 판매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김기율 기자

자동차, 조선, 철강, 항공 등 우리나라의 산업 전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무거운 주제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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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출시 첫날 7000명 몰린 연 1%대 안심대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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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미래차 방향성’ 제시할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개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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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국 부인, 딸 표창장 위조 정황...아들 표창장서 직인 오려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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