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과 그 가족 비리에 분개한 나머지 부적절한 표현했다”
정신장애인 단체 “천박한 이해 수준...사과하고 사퇴하라” 분개

박인숙 자유한국당 의원이 조국 법무부장관을 정신 질환자로 표현한 것을 사과했다.
▲ 박인숙 자유한국당 의원이 조국 법무부장관을 정신 질환자로 표현한 것을 사과했다.

박인숙 자유한국당 의원이 18일 조국 법무부 장관을 ‘정신 질환자’라고 표현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신질환, 또는 장애를 가진 분들께 깊이 사과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사과문을 올렸다.

박 의원은 “조국 장관과 그 가족의 끝없이 밝혀지고 있는 비리, 탐욕, 뻔뻔함, 거짓말, 불법, 편법에 너무나 분개한 나머지 그랬다”며 “조국과 그 가족의 잘못을 지적하고 강조하려하다가 매우 부적절한 표현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의 이 잘못된 발언으로 인하여 정신적인 충격과 마음의 상처를 입으신 분들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지난 16일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삭발식 당시 “제가 의사인데 조 장관은 정신병이 있다”며 “성격장애인데 이런 사람들은 자신이 거짓말하는 것을 모른다”고 주장했다.

이어 17일에 열린 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도 조 장관을 두고 “정신상태가 이상하고 심각한 인지능력 장애가 있다”며 “장관직을 수행해선 안 된다”고 거듭 주장했다.

서울대 의대 출신이자 소아과 의사였던 박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을 두고 장애인 단체는 부적절하다며 비판했다.

정신장애인들이 만든 매체 ‘마인드포스트’의 박종언 편집국장은 지난 16일 칼럼을 통해 “정신병자, 혹은 정신병 환자라는 용어는 비정신장애인들이 정신장애인을 인간 이하로 취급할 때 사용되는 모욕적 단어”라며 “의사이면서 사회 오피니언 리더로서 박 의원의 천박한 정신장애 이해 수준에 참담함과 모욕감을 느낀다”고 강력히 반발했다.

이어 “정신장애인은 정치 공동체의 한 일원이며 자기 결정권을 보유하고 있는 하나의 가치 있는 시민적 존재”라며 박 의원이 사과하고 국회의원직을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