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사회적 형벌 받고 있어...굉장히 엄중한 시점”
조배숙 “조국 블랙홀로 국회 마비...민생이 먼저” 사퇴 요구
조국 “감내하면서 할 일 하겠다...사퇴 혼자 정할 문제 아냐”

조국 법무부 장관이 19일 국회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를 예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조국 법무부 장관이 19일 국회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를 예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이 19일 민주평화당 지도부를 예방했다. 평화당 지도부는 조 장관에게 ‘사퇴 용단’을 언급하며 쓴소리를 건넸다. 조 장관은 거듭 몸을 낮췄다. 

정동영 대표는 이날 오전 조 장관을 만나 “굉장히 정신적으로 힘드실 것 같고 도덕적, 법률적 책임 문제와는 별개로 조국 장관께서는 엄청난 사회적 형벌을 받고 계신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국민이 바라는 것은 조국 장관께서 그동안 말했던 원칙과 상식이 이제 본인에게도 적용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이 받아들일 만큼의 진실과 진심을 보여주실 시간이다. 국민이 그 진심과 진실을 받아들이면 정치적으로 존립이 가능한 것이고, 진심과 진실이 통하지 않으면 어렵지 않나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정 대표는 “무엇보다 안타까운 것은 국론의 분열”이라며 “굉장히 엄중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말씀하셨던 사회적 형벌은 마땅히 감내를 해야 한다”며 “감내하면서 제가 해야 할 일을 할 수밖에 없다. 저에 대한 비판과 질책이 사라 질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답했다.

이어 “비난과 질책을 계속 받아 가며 업무를 수행하고, 업무를 통해서 국민들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달랠 수 있었으면 하는 소망이 있다”고 덧붙였다.

조배숙 원내대표는 “여러 가지 사태를 봤을 때 사퇴에 대한 용단을 내리시는 것이 가장 순리에 맞는 해결책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한층 더 직설적인 입장을 내놨다. 

조 원내대표는 “조국보다 민생이 먼저”라며 “자꾸 ‘조국 블랙홀’이 되어서 (국회가) 다 마비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조 장관이) 계속 여러 가지 의혹의 중심에 서 계시고 오늘은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에서 촛불집회를 한다. 또 조국 장관 사태 관련 시국 선언에 서명한 교수가 2300명이다. 사태가 날로 커지고 있다”며 “촛불로 출발한 이 정권에 촛불이 또 다시 저항하는 사태는 굉장히 심각히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다음이 사법개혁과 검찰 개혁의 문제”라고 쓴소리를 했다. 

조 장관은 “주신 말씀 어떤 취지인지 잘 알겠다”며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것 자체가 이유를 떠나서 저의 불찰이라 생각한다”고 몸을 낮췄다.

그러면서 “따끔한 질책 말씀 제가 새기면서 앞으로 어떻게 움직일 것인지에 대해서 깊게 고민하겠다”고 덧붙였다.

조 원내대표는 면담 후 기자들을 만나 조 장관이 비공개 면담에서 사퇴요구에 대해 “검찰 수사 상황이 어떻게 될지 모르는 데다 혼자 결정할 문제가 아니고 임명권자도 있으니 상의해서 입장을 정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