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했고 증명서 발급 받았다” 강조
한인섭 당시 공익인권법센터장, 검찰에 ‘증명서 발급한 적 없다’ 진술
검찰, 오늘 오전 조국 자택 압수수색

조국 법무부 장관이 20일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지방검찰청에서 검사와의 대화를 위해 이동하면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조국 법무부 장관이 20일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지방검찰청에서 검사와의 대화를 위해 이동하면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이 딸의 서울대 법대 산하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십 증명서를 본인이 직접 만들었다는 의혹에 대해 “정말 악의적”이라며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국 법무부 장관은 23일 오전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는 도중 기자들을 만나 “청문회 등에서 여러 번 말씀드렸지만 저희 아이는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을 했고 센터로부터 증명서를 발급받았다”며 의혹을 정면 반박했다.

조 장관은 “지금까지 가족 관련 수사에 대해 일체 언급을 하지 않아 왔다. 그런데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십 관련 서류를 제가 만들었다는 오늘 보도는 정말 악의적”이라며 “공인으로서 여러 과장 보도를 감수해왔다. 그러나 이것은 정말 참기가 어렵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시 공익인권법센터장인 한인섭 한국형사정책연구원장이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증명서를 발급한 적 없다’는 입장이라는 질문에는 “검찰에서 확인해보라. 센터에서 분명히 (증명서를) 받았다”고 말했다.

앞서 한 언론은 조 장관의 입시 비리를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특수 2부 (고형곤 부장검사)가 임의제출받은 조 장관 자택 PC 하드디스크에서 조 장관 딸 및 장영표 단국대 의대 교수 아들의 인권센터 인턴활동 증명서를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검찰은 지난 20일 한인섭 원장을 피고발인 및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고, 한 원장은 ‘조 장관 딸에게 증명서를 발급한 적 없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6년전의 상황에 대하여 상세히 기억하기 어렵지만, 제가 아는 범위에서 나름 충실하게 설명했다”며 “과도한 억측이 진실을 가리지 않았으면 하고, 차분히 사실이 밝혀지길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한편 검찰은 이날 오전 9시부터 조 장관의 서울 방배동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조 장관의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한 공직자윤리법 위반 혐의, 딸 인턴증명서 허위 발급 의혹, 증거인멸방조 등 조 장관 본인의 혐의에 대해 직접 수사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