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지지율 10% 못 넘으면 사퇴’ 약속 물타기 술수, 원천무효”
이태규 “중대한 결단, 지금 이 자리에선 말하기 곤란”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들이 2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하태경 최고위원 징계 철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들이 2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하태경 최고위원 징계 철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기자]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가 하태경 의원에게 지난 18일 손학규 대표에 대한 ‘정신퇴락’ 발언을 이유로 당직직무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내린 것을 두고 바른미래당 퇴진파(비당권파) 의원들은 해당 징계가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를 비롯한 권은희·김삼화·김수민·김중로·신용현·유승민·유의동·이동섭·이태규·이혜훈·정병국·정운천·지상욱·하태경의 비당권파 의원 15명은 2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손학규 대표가 당을 갈등으로 몰아가는 하태경 최고위원에 대한 부당한 징계를 바로 잡아야 한다”면서 “손 대표가 징계를 고수할 시 중대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다”고 경고했다.

유승민계와 안철수계로 이뤄진 이들 비당권파 의원들은 “이번 징계결정이 있기 전 절반이 넘는 최고위원들이 정치적 중립성을 잃은 안병원 당 윤리위원장 불신임요구서를 제출한 바 있다”며 “당헌·당규에 따라 윤리위원장은 자격을 상실한 것이며 자격 없는 윤리위원장이 내린 징계결정은 원천적으로 무효”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징계는 공교롭게도 ‘추석까지 당 지지율이 10% 이상 되지 않으면 대표에서 물러나겠다’는 약속을 지키라는 요구가 터져나온 직후 이뤄졌다”며 “손 대표가 당권 유지를 위해 윤리위를 동원, 반대파를 제거한다고 밖에 볼 수 없는 상황으로 의도가 불순하며 이런 비겁한 정치로는 실타래처럼 엉킨 당내 문제를 결코 해결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리위가 징계사유로 든 당시 하 최고위원의 발언은 민주주의 정신을 저버린 구태 정치인의 일반적 행태를 지적한 것”이라며 “일부 오해소지가 있었다고 해도 당사자가 4차례 사과 뜻을 밝혔고, 손 대표도 이를 수용하고 격려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애당초 징계 회부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아울러 손 대표는 국민과 당원에게 선언한 당 지지율 10% 미만 시 사퇴약속을 즉각 이행하라”며 손학규 대표의 사퇴를 요구했다. 

이태규 의원은 기자회견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윤리위원장 자격 문제도 문제지만, 징계 내용이 굉장히 비열하다는 점을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며 “4개월 지난 건으로 징계 올리는 부분은 추석까지 (지지율) 10% 안 되면 사퇴하겠다는 대국민 약속을 '물타기' 위한 술수”라고 주장했다. ‘중대한 결단’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기는 그렇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