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조국 사퇴’ 손팻말 준비...뒤돌아 앉기·퇴장으로 조국 거부
권성동 “조국, 재벌 욕하면서 태광그룹 회장 보석 탄원”...조국 “인간적 도리”
이태규 “부인 기소·본인 소환되면 사퇴해야...文대통령 결단하라” 촉구

조국 법무부 장관이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 조국 법무부 장관이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이 26일 임명 후 처음으로 국회 대정부질문에 참석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대정부질문을 ‘제2의 조국 인사청문회’로 만들겠다는 당초 의지와 같이 시작부터 강한 공세를 쏟아부었다.

조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 참석해 신임 국무위원 자격으로 “국민의 열망인 법무부 혁신과 검찰 개혁의 무거운 소임을 완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인사했다.

그는 “권력기관 개혁 관련 입법에 관해 국민의 대표인 국회에서 현명한 판단을 해주실 것이라 믿는다”며 “국회의 결정에 따르고 행정부가 해야 할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 장관이 연단에 오르자마자 미리 ‘조국 사퇴’라고 쓰인 손팻말을 자리에 부착해둔 한국당 의원들은 일제히 의자를 뒤로 돌려 앉으며 인사를 거부했다. 또한 “범법자”,“이중인격자” 등 고성을 지르며 야유를 하기도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한국당 의원 20여명은 첫 질문자인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조 장관에게 질문을 시작하자 본회의장에서 퇴장했다가 답변이 끝난 후 돌아오는 모습도 보였다.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이 신임 국무위원 인사를 하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뒤돌아 앉아있다. <사진=연합뉴스>
▲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이 신임 국무위원 인사를 하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뒤돌아 앉아있다. <사진=연합뉴스>

권성동, 조국 ‘태광그룹 회장 보석탄원서’ 공개
이태규 “檢 소환되면 사퇴” 조국 “통지 오면 고민”

두 번째 질문자로 나선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낙연 총리에게 “조국 임명을 하면 안된다는 결론을 내렸느냐”고 질문했고 이 총리는 “확인해드리기 어렵다”며 답변을 거부했다. 

권 의원은 조 장관의 임명으로 국민이 허탈해하며 분노하고 있다고 지적했고 이 총리는 “우리 사회가 공정한가에 대한 깊은 회의가 국민 사이에 싹텄고, 특히 가진 사람들이 제도를 자기의 기회로 활용하는 일이 번지고 있다는 데에 분노하고 계신 것으로 짐작한다”고 말했다.

권 의원은 이 총리에게 “문 대통령에게 조 장관의 해임을 건의할 생각이 없느냐”고 압박했고 이 총리는 “(검찰 수사로) 진실을 가리는데 긴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 의원은 조 장관에게 장관 호칭을 떼고 “법무부를 대표해 나오라”며 강하게 몰아붙였다. 그는 조 장관에게 “사퇴할 용의가 없느냐”고 직접적으로 물었고 조 장관은 “질책을 명심하겠다”고만 말했다. 

권 의원은 이 자리에서 조 장관이 과거 이호진 전 태광그룹 회장 구속 당시 제출한 탄원서를 공개하고 비난 수위를 높였다. 

권 의원은 “태광그룹은 재벌 총수의 황제구속으로 지탄받는 비리재벌”이라며 “조국 전 수석은 앞으로는 재벌을 비판하면서 뒤로는 400억원 횡령·배임 혐의를 받는 이 전 회장의 보석 선처를 탄원했다. 전형적인 언행불일치, 위선, 이중성의 결정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장관은 1994년 미국 버클리대학 유학 당시 태광그룹 소속의 일주학술문화재단로부터 3년간 총 15만 달러 상당의 장학금을 받은 바 있다. 

조 장관은 탄원서를 쓴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최소한의 인간적 도리였다고 생각한다”며 “그 분의 무죄를 주장하지 않았다”고 맞섰다.

그는 “선대 회장님으로부터 장학금을 받았고, 보석을 탄원한 글을 쓴 건 인간적 도리”라며 “처벌과 보석은 다르다고 생각한다. 엄정한 재판이 필요하지만 피고인의 방어권, 예컨대 보석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대정부질문이지 인사청문회가 아니다”라며 항의했고, 권 의원은 조 장관을 향해 “범여권은 표 떨어지는 소리가 우수수 들리는데도 문 대통령을 의식해 물러나라고 말하지도 못하고 있다. 제발 좀 물러나줬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지고 조 장관을 쳐다보고 있다”고 비꼬았다.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 역시 조 장관을 불러 기자간담회·인사청문회에서 거짓말을 했다면 책임을 질 것이냐고 따졌고, 조 장관 자녀의 인턴활동 등에 대해 공정하다고 생각하느냐고 지적했다. 조 장관은 거짓말이 없었다며 “(거짓말을 했다면) 무한 책임을 지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부인이 검찰에 기소되거나 조 장관 본인이 검찰에 소환될 경우 사퇴하겠느냐고 물었고, 조 장관은 “섣부른 답변이다”, “소환 통지가 오면 고민하겠다”고만 답변했다. 

이 의원은 “문 대통령이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조 장관의 파면을 거듭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