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4일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 라이브'를 통해 조국 법무부 장관과 관련된 방송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4일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 라이브'를 통해 조국 법무부 장관과 관련된 방송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의 조국 법무부장관 관련 옹호가 눈물겹다. 유 장관은 최근 자신의 유튜브 방송을 통해 “정경심 교수에 대한 영장이 기각되면 특수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사실상 윤석열 검찰총장을 문책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유 이사장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사의 정도를 벗어나 정치에 뛰어들었다’며 사실상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하는 ‘윤석열 대망론’을 언급했다. 특히 유 이사장은 정경심 교수의 증거 인멸 의혹을 두고 “검찰이 압수수색해서 장난칠 경우를 대비해 동양대와 집 컴퓨터를 복제하려고 반출한 것”이라며 “그래야 검찰이 나중에 엉뚱한 것을 하면 증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야권에서는 “군사정권 차지철 뺨친다”, “형법을 새로 쓴다”, “검찰을 범죄집단 취급한다”고 비판했다. 특히 현직 부장판사는 검찰의 증거조작관련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지성적이지도, 현실적이지도 않은 그냥 아무 의미없는 억지를 피우는 것”이라며 “이즈음 되면 막가자는 거지요”라고 조롱섞인 글을 올렸다.

유 이사장은 조국 장관 방어에 조롱과 비판을 받을 지를 알면서도 왜 열을 올리는 것일까. 국회의원, 장관을 역임했고 잘 나가는 예능인 겸 작가로서 상식적인 인물로 평가받는 유 이사장이 조국 일가 관련해서는 “취재했다”는 말까지 하며 오버하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외형상 검찰 개혁을 위한 조국 장관의 역할론과 문재인 정부가 조국 장관 논란으로 받을 후폭풍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어로 이해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의 무엇이 느껴진다.

필자는 그 이유로 차기 대선에 불출마 하기위한 유 이사장의 처절한 몸부림으로 보는 것은 너무 오버일까. 유 이사장은 ‘공직에 나서지 않겠다’고 수없이 강조하기 전까지 잘나가는 여권내 잠룡중의 한명이었다. 한때는 범여권 대선 후보 지지도 1위인 이낙연 총리에 앞서기도 했다.

하지만 유 이사장은 공식.비공식적으로 공직 선거에 나서지 않겠다고 수차례 선언했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마땅한 친문 주자가 없을 때에는 유 이사장이 나설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조국이 대권 꿈꾸다 윤석열에 덜컥 걸려 유시민이 제일 즐거워 하겠다”고 뼈 있는 말을 남긴 이유다.

실제로 여권 잠룡군으로 분류되던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1심 무죄, 2심 유죄를 거쳐 대법원 최종판결에서 유죄를 받아 대권 가도에서 완전히 멀어졌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아 구속까지 당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1심에서 무죄, 2심에서 유죄를 받아 대법원에서 유죄 판결이 날 경우 사실상 차기 대권은 물건너 간다.

남은 잠룡 군은 이낙연 총리와 박원순 서울시장, 김부겸 의원 정도지만 친문 주류 진영에서 반기는 후보라기보다 상비군에 가깝다. 이로 인해 친문 진영에서 조직적으로 단기간에 대권 주자로 만든 게 조국 법무부 장관이다. 부산 출신 조국 장관은 장관으로 내정되고 임명되기까지 짧은 기간에 역대급 검증을 받아 대권 주자급 맷집을 보여준 것은 사실이다. 연약한 교수의 모습은 온데간데없다.

그런데 검찰이 조국 장관마저 흠집 내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만약 검찰 뜻대로 된다면 유 장관은 본인의 뜻과는 무관하게 대권 출마를 친문과 지지층으로부터 집요하게 종용받을 수밖에 없다. 자칫하면 대통령까지 나설 수 있다.

유 이사장이 출마하지 않기 위해선 여권 내 친문, 비문, 중도 성향의 대권 후보자가 많아야 불참해도 티가 나지 않는다. 그런데 사법부로 인해 친문 주자들이 나올 때마다 중도 하차된다면 ‘페이스 메이커 역할이라도 해달라’는 요청을 받을 공산이 높다. 유 이사장은 자유로운 영혼을 가진 작가, 예능인으로 살고싶어한다는 것이 지인들의 평이다. 대권 출마를 정말 본인이 하기 싫어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런데 조국 장관마저 날아간다면 노무현 재단 이사장직을 수락한 것과 마찬가지로 대권 도전에 나설 수밖에 없다는 것을 유 이사장은 잘 알고 있다. 특히 이제는 시간도 별로 없다. 조국 장관만큼 단기간에 대권 주자로 키울 인물을 찾기도 힘든 게 친문 진영의 현실이다. 유 장관의 조국 지키기가 눈물겹게 보이는 이유다. 

 

※ 외부 필자의 기고는 <폴리뉴스>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