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檢 서면조사에서 “오신환·권은희 사보임 문제 없다” 취지 진술
나경원 “입장 그대로...소환장 오면 얼마든지 조사받겠다”
檢, 27일 한국당 의원 20명 소환...불응할 듯

문희상 국회의장이 지난 4월 패스트트랙 문제로 국회의장실을 항의방문한 한국당 의원들 사이를 빠져나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희상 국회의장이 지난 4월 패스트트랙 문제로 국회의장실을 항의방문한 한국당 의원들 사이를 빠져나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이 지난 4월 발생한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과 관련해 서면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이에 따라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검찰 수사에 응할지 주목되고 있다. 

국회 관계자 등에 따르면 문 의장은 지난 24일 서울남부지검에 패스트트랙 정국 당시 사보임을 승인한 것은 국회법에 따른 정당한 절차로 문제가 없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김관영 당시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오신환·권은희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을 사보임 한 것을 승인했다. 한국당은 이것이 불법이라며 직권남용 혐의로 문 의장 등을 고발했다.

한국당은 당초 문 의장에 대한 수사가 먼저 이뤄져야한다고 주장하며 경찰·검찰 수사에 일체 응하지 않아왔다. 하지만 문 의장이 서면 조사를 받으면서 한국당이 검찰 소환에 따라 조사를 받아야 한다는 압박이 커지고 있다. 

검찰은 앞서 27일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을 감금한 혐의, 회의 진행과 법안 접수를 방해한 혐의로 고발된 한국당 의원 20명에게 내달 1~4일에 출석하라고 요구한 상태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1일 국정감사 대책회의 직후 기자들을 만나 “입장은 그대로고, 얼마든지 조사를 받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현재 우리 의원들에 대해 (검찰이) 소환을 하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정기국회에서 의원을 소환하는 경우는 없다”면서 “제가 제일 먼저 조사를 받고, 제일 먼저 책임지겠다는 말씀을 드렸기 때문에 (소환장이 오면) 조사받겠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는 검찰 소환 요구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없었다”고 답했다. 

사실상 문 의장에 대한 소환조사가 먼저 이뤄져야 하고, 나 원내대표가 가장 먼저 소환조사를 받겠다는 기존 입장을 반복한 것이기 때문에 당초 소환된 20명의 의원은 조사에 불응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