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연합 “문 대통령이 책임지고 조 장관 파면해야”
대학생 집회 불참 서울대, 광화문 집회 참석

30일 오후 서울 마로니에 공원에서 열린 '전국대학생연합 촛불집회 집행부 기자회견 및 시국선언'에서 조국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집행부원들이 관련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30일 오후 서울 마로니에 공원에서 열린 '전국대학생연합 촛불집회 집행부 기자회견 및 시국선언'에서 조국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집행부원들이 관련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기자] 전국 10여개 대학 학생들로 이뤄진 ‘전국대학생연합 촛불집회 집행부(전국연합)’가 오는 3일 오후 6시 마로니에공원에서 첫 연합 촛불집회를 연다.

전국연합은 지난 30일 서울 동숭동 마로니에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 장관을 규탄하는 시국선언을 했다. 전국연합은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를 비롯한 대학교 학생들이 연합해 만든 단체다.

전국연합은 시국선언문 발표 기자회견에서 “위선이 판치는 사회가 아닌 공명정대하고 균등한 기회를 보장해 주는 선의 사회를 원한다”면서 “진영과 이념을 떠나 인류 보편의 가치인 상식과 양심, 도덕을 바로 세워 진정으로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세우기 위해 총궐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책임지고 조 장관을 파면하고, 조 장관으로 인해 발생한 사회적 혼란과 국민적 분노에 대해 대국민 사과 성명을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연합은 집회에 참여하는 구체적인 대학 수와 참가인원에 대해서는 집행부 구성이 완전히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공개하지 않았다. 또 시국선언에 서명한 인원에 대해서도 “서명을 받고 있어 아직은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서울대 집회 추진위, 연합 집회 불참…광화문 집회 대신 참석키로

한편 대학 연합집회 참가를 논의하다가 결국 불참하게 된 ‘서울대 집회 추진위원회(추진위)’는 오는 3일 오후 1시 광화문 광장에서 열리는 집회에 자체적으로 합류한다.

추진위는 광화문 집회 참석을 두고 제기되는 정치색 논란에 대해서는 “특정 정치색에 대한 지지로 보여질 수 있다는 점을 고민했다”면서 “그러나 현재 상황에 대해 우리가 느끼는 진실한 마음을 조국과 그 지지자들에게 보여주는 것이 시급하다고 결론 내렸다”고 밝혔다.

또한 추진위는 “추진위가 대학연합집회를 함께 하지 않는다는 것이 서울대가 대학 연합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라며 전국연합과의 협력 의사가 있음을 내비쳤다.

다음은 시국선언문 전문이다. 

[전문]

우리는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에서 겉으로만 착한 체하는 위선(僞善)이 판치는 사회가 아닌 공명 정대하고 균등한 기회를 보장해 주는 선(善)의 사회를 원한다.

국민 대다수가 조국 법무부 장관과 그 일가 전체가 연루된 수 많은 비상식적 및 비도덕적 범죄 의혹에 경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법무부 장관은 직위와 권력을 이용해 수사에 직접적 및 간접적 개입 의도를 가감없이 드러내고 있다. ‘법’은 ‘최소한의 양심’임에도 불구하고 조국 법무부 장관은 국민들에게 그 어떠한 진심 어린 사죄나 사퇴 의지, 충실히 수사를 받을 의지조차 보이지 않았다. 또한 권력형 ‘적폐’를 청산하고 ‘평등한 기회’와 ‘공정한 과정’ ‘정의로운 결과’를 약속한 문재인 정권은 이러한 거대 기득권 적폐 세력을 청산하기는커녕 오히려 검찰의 수사에 압력을 넣고 개입함으로써 기득권 적폐 세력을 옹호하는 이중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

국민 위에 군림하는 위선으로 가득 찬 조국 법무부 장관을 우리 청년들은 절대 신뢰할 수 없으며, 당장 검찰 조사와 연루된 장관님의 손에 대한민국의 법과 검찰의 정의로움을 맡길 수 없다. 또한 국민의 절반 이상이 반대한 조국을 법무부 장관에 임명한 것은 국민에 맞서는 오만과 독선을 적나라하게 드러낸 것이며, 이렇게 부도덕하고 부패한 자를 다른 어떠한 공직도 아닌 법무부장관에 임명한 인사권자를 강력히 규탄한다. 대한민국 헌법을 수호하고, 사회 안정을 도모하며 국리민복의 의무를 수행해야 하는 대통령은 법무부장관을 즉각 파면하고 국정조사와 특검을 실시함이 마땅하다.

진정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것은 21세기 청년들에게 요구되는 시대 정신이며, 우리는 이 시대의 주역으로서 우리에게 주어진 역사적 사명과 책무를 다 할 것이다. 장차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갈 자라나는 청년으로서 우리는 기성 세대의 부조리를 타파하고, 진영과 이념을 떠나 인류 보편의 가치인 상식과 양심, 도덕을 바로 세워 진정으로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세우기 위해 총궐기할 것이다.

이에 우리는 요구한다.

하나. 무법자 법무부장관을 임명한 인사권자는 지금 그 즉시 책임을 지고 조국 법무부장관을 파면시켜라. 또한 철저하고 엄중한 수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검찰에 그 어떠한 압력이나 개입도 하지 마라.

둘. 불의와 불공정에 저항하여 일어난 평범한 대학생들을 정치적으로 매도하여 훼방을 놓는 기득권 세력들은 왜곡과 선동을 즉각 중단하고,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법무부장관으로 인해 발생한 커다란 사회적 혼란과 국민적 분노에 대해 즉각 대국민 사과 성명을 내라.

셋. 평시 엄중한 도덕적 기준을 타인에게 적용하였던 조국 법무부장관은 스스로의 불의한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고 당장 법무부장관에서 물러나 충실히 수사를 받아라.

2019년 9월 30일

전국대학생 일동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