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아들 ‘논문 의혹’ 꺼내들고 “사상 초유의 엄마 찬스” 반격
‘단국대 제적’ 학력 위조 논란에 “교육부, 최성해 임원 승인 취소하라” 요구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최성해 동양대 총장 관련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최성해 동양대 총장 관련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일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자녀 입시 관련 의혹과 최성해 동양대 총장의 학력 위조 의혹을 적극 제기하며 ‘조국 국감’ 방어에 나섰다.

박경미 민주당 의원은 나 원내대표의 이름을 직접 거명하지 않고 ‘한 유력 정치인’이라고 칭하며 “그 정치인은 이미 서울시장 후보였던 다선 의원”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나 원내대표 아들이 고교 재학 중 서울대 의대에서 인턴을 하고 국제 학술회의 연구 포스터 제 1저자로 등재됐다는 논란을 언급하며 “정치인 자녀의 스펙을 만들어주기 위해 교수 외에도 3명의 대학원생이 강제동원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원내대변인을 맡고 있는 김현아 한국당 의원이 “쓸데없이 야당 원내대표를 거론하고 있다. 이 참에 저희 당에서 제시한 대통령, 나경원 원내대표, 황교안 대표, 조 장관 딸의 특검을 빨리 수용하라”고 촉구하자 “모독성 발언”이라며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박찬대 민주당 의원 역시 “야당의 유력정치인 자녀에 대한 얘기를 꺼내지 않을 수 없다”며 “아무런 공식절차 없이 해외대학의 진학스펙을 착실하게 쌓을 수 있었던 사상 초유의 엄마 찬스”라고 비판했다.

서영교 민주당 의원도 “야당 원내대표 아들과 관련해 서울대 관련 교수와 그 연구실 등등은 압수수색이 없었다. 이것은 공평하지 못하다”며 “기존에 있었던 학생과 비교해서 공평하게 압수수색도 이뤄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교육부장관이 지시해서 감사에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저희가 감사할 수 있는 사안인지 확인해 보겠다”며 “포스터는 교육부 차원의 미성년자 논문 조사에 포함되지 않는다. 그리고 소속이 대학으로 되어 있으면 미성년자인지 확인할 수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최성해 총장의 학력 위조 의혹과 관련한 질의도 쏟아졌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최 총장의 단국대 학적 상태가 제적 상태”라며 “허위 명기된 자료를 교육부가 제출받은 것이다. 그렇다면 최 총장의 임원 승인 취소가 가능하지 않느냐”고 질의했다.

서영교 의원은 “그렇게 학벌이 위조돼도 총장을 할 수 있느냐”며 “최 총장은 단국대 상경학부 수료, 단국대 무역학과 학사라고 되어 있으나 우리가 알기로는 ‘제적’ 상태”라며 “워싱턴침례대학원 석사라고 하지만 4년제 대학이 아니라 석사 과정이 없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조승래 민주당 간사 역시 “최 총장 이분은 보면 볼수록 이상하다”며 “자신의 학력에 대한 기재가 종잡을 수 없게 막 바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이라서 이런 분이 ‘교육자적 양심을 걸어서’ 자기가 무슨 정의의 편에서 말을 한 듯이 한 일종의 고발을 신뢰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최 총장이 ‘조 장관 일가가 동양대 총장 명의의 표창장을 위조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을 겨냥했다.

유 부총리는 “서류의 허위 학력만을 가지고 (총장) 승인 취소를 했었던 사례나 법적 근거가 없어서 그 부분들을 살펴보고 있는 중”이라며 “종합적으로 사실관계 확인부터 저희가 취할 수 있는 조치까지 검토하고 또 보고를 드리겠다”고 답했다.

한편 한국당은 이같은 민주당의 반격에 불편한 심기를 숨기지 않았다. 김한표 한국당 간사는 “여당에서 제1야당 대표에 대한 여러 이런 저런 얘기를 하시는데 그것은 논문이 아니라 포스터”라며 “계속해서 의혹을 기하는 것 자체가 물타기고 정치공세”라고 반박했다.

김 간사는 이어 “정부여당은 문재인 대통령 자녀, 조국 장관 자녀, 황교안 대표 자녀, 나경원 대표 자녀에 대해서 특검하자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 깊이 생각하라. 자꾸 여론을 호도하고 물타기를 하는 것은 치졸하다”고 선을 그었다.

전희경 의원은 최 총장의 학력과 관련해 민주당이 자료제출 요구를 하자 “조국 사태와 관련해서 조 장관에 대한 불리한 증언을 하는 사람에 대한 압박이 될 수도 있는 자료요구라면 문제가 있다”고 반발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19 정기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