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란 스포츠혁신위원장 증인 채택 불발 등 기싸움은 여전
안민석 “하고 싶은 증인 여야가 다 부르자” 제안

지난 2일 국감에서 증인 채택 관련 의사진행발언 요청을 거부한 안민석 위원장에게 사과를 요구하고 퇴장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4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 들어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지난 2일 국감에서 증인 채택 관련 의사진행발언 요청을 거부한 안민석 위원장에게 사과를 요구하고 퇴장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4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 들어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기자] 증인 없는 ‘반쪽’ 국정감사가 이틀째 이어지는 가운데, 4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국립중앙박물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보이콧 선언을 했던 자유한국당이 다시 복귀했음에도 여야가 증인 채택 문제를 놓고 치열한 기 싸움을 벌였다.

여야는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국감 첫날 파행 사태를 두고 서로를 향해 유감을 표하는 동시에 증인 채택 문제를 둘러싼 신경전을 이어갔다. 특히 조국 법무부 장관의 아들에게 허위 인턴 증명서를 발급한 의혹을 받고 있는 한인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의 부인인 문경란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혁신위원장을 증인채택하는 것이 불발되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크게 반발했다.

한국당 간사인 박인숙 의원은 “문 위원장은 체육 정책 전반에 막강한 영향을 미칠 혁신 권고안을 만드는 위원회의 위원장으로 문체위가 증인으로 세우지 못할 사람이 아니다”라며 증인 채택을 거듭 요구하는 한편, “첫날 한국당의 퇴장 이후 중립을 지켜야 할 문체위원장이 나서 '야당 원내대표를 부르자'며 맞불을 놓은 것은 '조국 사태'를 물타기 하기 위해 야당 원내대표를 망신 주려는 저열하고 비열한 수법"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의 이러한 반발에 민주당 의원들은 국감 첫날 한국당의 보이콧에 유감을 표하고, 문 위원장을 증인으로 채택하려면 ‘딸 세습 논란’을 낳고 있는 스페셜올림픽코리아(SOK) 관련 의혹의 당사자인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함께 부르자고 응수했다.

이에 안민석 문체위 위원장은 “여야가 하고 싶은 증인을 다 부르자”면서 “마침 신청된 증인들이 많지 않다. 누구든지 다 채택하는 걸 원칙으로 해보자. 그럼 이견이 없을 것이다. 증인 합의를 오늘 마칠 때까지 3당 간사들께서 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이후부터는 3당 간사가 합의한 내용을, 여야 의원들이 꼭 좀 존중해주시라”라고도 부탁했다. 또한 “저도 말을 아끼고, 위원장부터 원활한 의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도 덧붙였다. 이에 문체위는 문경란 위원장을 포함해 증인 채택 명단을 확정하기 위한 3당 간사 협의에 들어갔다. 

이렇게 안민석 위원장의 제안대로 3당 간사가 열린 자세로 증인 채택을 협의하기로 하면서, 한국당의 복귀 속 차분한 분위기에서 정책 질의가 이어졌다.
 
국립중앙박물관 등을 대상으로 하는 정상화된 국정감사에서는 과거 조선총독부가 수집한 ‘불교 문화재’의 방치 문제와 국립민속박물관의 세종시 행이 갖는 문제점 등이 지적됐다. 

'변화와 희망의 대안신당' 소속의 최경환 의원은 “조선총독부가 수집한 유물이 광복된 지 74년이 흘렀지만, 제대로 정리되지 못하고 수장고에 묻혀 있다”며 “조선총독부 소장 유물 5천650점 중 81%에 달하는 4천6백여 점이 출처조차 확인되지 않는 등 국립중앙박물관이 문화재를 활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에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은 "유물들의 목록이 작성돼 있고 사진도 E-뮤지엄에 올라가 있다"면서 "다른 유물들과 똑같이 관리되고 있다"고 해명했다. 

한편 정부가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국립민속박물관의 세종시 이전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이날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 각각에게 전부 나왔다.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민속박물관 관람객과 경복궁 관람객을 비교하면 80%정도 상호 연계성이 있다”며 “위치의 이점을 누리고 있는데 다른 지역으로 가면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경태 자유한국당 의원 또한 “지난해 세종시를 방문한 외국인이 362명으로, 천 명도 안 되는데 지난해 민속박물관 방문 외국인은 전체 관람객 210만 중 110만이다”라고 지적하면서 “국정과제라도 잘못됐으면 바로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윤성용 국립민속박물관장은 “접근성만 본다면 사대문 안에 있는 게 유리하다”면서도 “더 넓은 전시 공간과 교육시설 확충 등을 위해서는 확장 이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19 정기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